2024/09 51

[임상추론] 케이크를 가지기도 하고 먹기도 하기: 전문성 연구 분야에서 두 세계의 장점의 추구

출처: Mylopoulos, M., & Woods, N. N. (2009). Having our cake and eating it too: seeking the best of both worlds in expertise research. Medical education, 43(5), 406-413. https://asmepublications.onlinelibrary.wiley.com/doi/10.1111/j.1365-2923.2009.03307.x 서론INTRODUCTION 전문성에 대한 방대한 문헌을 살펴보면, 다양한 학문 분야의 교육 연구자들이 전문가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 학습에서부터 평생 학습에 이르기까지 학습의 연속성을 고취시키려는 시도를 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의학교육에서..

Wilson Centre 2024.09.25

[질적연구] 코드 및 코딩

출처: Saldaña, J. (2021). The coding manual for qualitative researchers. https://us.sagepub.com/en-us/nam/the-coding-manual-for-qualitative-researchers/book273583#contents 매뉴얼의 목적Purposes of the Manual 매뉴얼의 주요 목적은 세 가지입니다:질적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과정에서 코드, 코딩, 분석 메모 작성의 기능을 논의합니다.질적 데이터 분석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다양한 코딩 방법을 소개합니다.독자들에게 질적 데이터를 코딩하고 추가 분석하는 데 필요한 출처, 설명, 권장되는 적용 방법, 예시 및 연습 문제를 제공합니다.이 매뉴얼은 질적 연구 설계나 인터뷰..

Wilson Centre 2024.09.25

[질적연구] 질적 인터뷰

출처: Nathan, S., Newman, C., & Lancaster, K. (2019). Qualitative interviewing. Springer Nature. https://link.springer.com/referenceworkentry/10.1007/978-981-10-5251-4_77  1. 서론1 Introduction 인터뷰는 종종 질적 연구의 "기초적인" 방법으로 묘사되며,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Liamputtong, 2013). 우리의 경험과 세계에 대한 견해를 공유하는 수단으로서 언어적 소통과 대면 대화를 사용하는 것은 인간 사회 생활의 근본적인 요소입니다 (Serry와 Liamputtong, 2017). 대화라는 사회적 관습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인터뷰는 개인과 집단의..

Wilson Centre 2024.09.25

[교수개발] 교수개발: 핵심 개념 및 원칙

출처: Steinert, Y. (2013). Faculty development: core concepts and principles. Faculty development in the health professions: A focus on research and practice, 3-25. https://link.springer.com/chapter/10.1007/978-94-007-7612-8_1 1. 서론1.1 Introduction 교수 개발은 보건 직종 교육에서 점점 더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교수진과 학교(그리고 이들과 제휴한 병원), 전문 학회, 규제 기관 및 보건 직종 관련 조직들이 이제 공식적인 교수 개발 프로그램과 활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교수 개발 이..

Wilson Centre 2024.09.21

[교수개발] 조직 차원의 변화를 촉진하는 교수개발의 역할

출처: Steinert, Y., O’Sullivan, P. S., & Irby, D. M. (2023). The Role of Faculty Development in Advancing Change at the Organizational Level. Academic Medicine, 10-1097. https://journals.lww.com/academicmedicine/abstract/2024/07000/the_role_of_faculty_development_in_advancing.8.aspx 교수 개발(Faculty Development, FD)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정의되기를 개별 교원의 발전에 중점을 두고, 교원들이 교사 및 교육자로서, 리더 및 관리자, 연구자 및 학자로서 뛰어나게 활동할 수..

Wilson Centre 2024.09.20

[교수개발] 교수개발자의 경험 탐색을 통한 교수개발 역량에 대한 이해 증진

출처: Baker, L., Leslie, K., Panisko, D., Walsh, A., Wong, A., Stubbs, B., & Mylopoulos, M. (2018). Exploring faculty developers’ experiences to inform our understanding of competence in faculty development. Academic Medicine, 93(2), 265-273. https://journals.lww.com/academicmedicine/fulltext/2018/02000/exploring_faculty_developers__experiences_to.34.aspx  의과대학 교수들의 역할과 책임은 의료 시스템, 교육 시스템, 그리고 사회의..

Wilson Centre 2024.09.20

[전문직정체성] 교차성이 과소대표 약대생들의 직업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

출처: Rockich-Winston, N., Robinson, A., Arif, S. A., Steenhof, N., & Kellar, J. (2023). The influence of intersectionality on professional identity formation among underrepresented pharmacy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87(8), 100108.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02945923001092 1. 서론1. Introduction 전문가 정체성 형성(Professional Identity Formation, PIF)은..

Wilson Centre 2024.09.20

[전문직정체성] 의학교육에서 '나'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계보와 존재와 존재가 될 수 있는 가능성

출처: Schrewe, B., & Martimianakis, M. A. (2022). Re-thinking “I” dentity in medical education: Genealogy and the possibilities of being and becoming.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27(3), 847-861.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10459-022-10095-w 서론Introduction 의과대학의 기능은 의학의 문화를 전수하고 그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의과대학의 과제는 초보자를 효과적인 의학 실무자로 양성하고, 그에게 최고의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며, 그가 의사로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느낄..

Wilson Centre 2024.09.20

[전문직정체성] 약학 교육에서 약사 정체성에 대한 역사적 담론 분석

출처: Kellar, J., Paradis, E., van der Vleuten, C. P., oude Egbrink, M. G., & Austin, Z. (2020). A historical discourse analysis of pharmacist identity in pharmacy education.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84(9), ajpe7864. https://www.ajpe.org/article/S0002-9459(23)01749-7/fulltext 서론 INTRODUCTION 전문 직업 정체성 형성은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가치, 행동, 그리고 열망을 발전시키는 과정으로, 보건 전문직 교육 개혁의 중요한 움직임으로 주목받고 있다.1..

Wilson Centre 2024.09.20

[피드백&코칭] "당신이 가져갈 수 있는 것": 직장에서 학습자의 피드백 문해력 형성

출처: Noble, C., Billett, S., Armit, L., Collier, L., Hilder, J., Sly, C., & Molloy, E. (2020). “It’s yours to take”: generating learner feedback literacy in the workplace.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25(1), 55-74.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10459-019-09905-5 효과적인 피드백은 실제 수행과 원하는 수행 사이의 격차를 줄임으로써 학생의 학습에 기여한다(Hattie and Timperley, 2007, p. 2). 의료 분야에서 피드백은 환자 안전에 기여하는 중요..

Wilson Centre 2024.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