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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직정체성] 교차성이 과소대표 약대생들의 직업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

Meded. 2024. 9. 20. 01:10

출처: Rockich-Winston, N., Robinson, A., Arif, S. A., Steenhof, N., & Kellar, J. (2023). The influence of intersectionality on professional identity formation among underrepresented pharmacy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87(8), 100108.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02945923001092

 

1. 서론

1. Introduction

 

전문가 정체성 형성(Professional Identity Formation, PIF)은 건강과학 교육에서 점점 더 주목받는 연구 분야로, 건강 전문가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과정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1, 2 약학 교육에서 PIF는 학생 약사, 레지던트, 그리고 약사가 약사처럼 사고하고, 행동하고, 느끼는 방법에 대한 사회화 과정을 의미합니다. 3, 4 최근, 미국 약학대학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Pharmacy, AACP) 학생 업무 상임위원회와 현재 AACP PIF 태스크포스는 약학대학과 학교들이 PIF를 전문 교육과정 내에 의도적으로 통합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3, 4

 

그러나 의학교육과 달리 약학교육에서는 약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모호한 정의가 내려져 있습니다. 5 Kellar와 그의 동료들이 설명한 바와 같이, 지난 세기에 걸쳐 약사들이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우리의 직업적 정체성을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5, 6 구체적으로, 연구자들은 5가지 정체성을 확인했는데, 이는 약사, 조제자, 상인, 전문가 조언자, 그리고 의료 제공자입니다. 현재, 약학교육 문헌에서는 마지막 정체성이 주로 다뤄지고 있지만, 여전히 이 5가지 정체성의 측면들이 우리의 전문적 정체성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6 약사의 건강관리 기여와 연관된 정체성 외에도, 인종, 민족, 성별 등의 교차성이 전문가 정체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증거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7, 8, 9, 10 의학교육에서 소수집단(URGs)을 대상으로 한 PIF에 대한 이전 연구는, 이들 집단이 역사적으로 의학에서 배제되었다는 점이 의사들이 자신들의 전문가 정체성을 형성하는 동안 고유한 경험과 도전에 직면하게 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8, 9, 11 또한, PIF 연구에 사회문화적 맥락과 다른 간과된 영향들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증거도 건강 직업군에서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7, 12 Wyatt와 그의 동료들의 메타민족지(meta-ethnography)에서 저자들은 건강 직업군의 URGs에게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영역을 확인했는데, 이는 사회문화적 영향, 숨겨진 교육과정, 사회적 가치, 그리고 정체성 협상과 불일치입니다. 이 영향들은 정체성 발달이

  • (1)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며,
  • (2) 역할 모델과 환자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고,
  • (3) 사회적 기대에 의해 맥락화되며,
  • (4) 종종 지배적인 전문적 틀과 충돌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7 

PIF와 관련된 이러한 요소들이 정체성 발달에 대한 지배적인 문헌에 반기를 들었지만, 약학에서 소수집단으로 간주되는 학생들에게는 아직 충분히 탐구되지 않았습니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인종, 민족, 성별 정체성에 초점을 맞추어 URGs의 구성원으로 자신을 식별하는 학생 약사들이 어떻게 정체성 작업에 참여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의학 및 기타 건강 직업에서 소수집단 출신의 전문가들이 이러한 정체성을 어떻게 통합하는지를 보여주는 최근 증거를 바탕으로, 우리는 Crenshaw의 교차성 이론을 적용하여 정체성의 맥락적 역학을 식별하고, 이 교차성이 어떻게 권력이 확산되고 차별화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드러냈습니다. 8, 9, 11, 13

 

 

2. 연구 방법

2. Methods


이 질적 연구에서는 소수집단(예: 흑인/아프리카계 미국인, 히스패닉/라틴계)으로 자신을 식별한 15명의 학생 약사를 조지아 대학교 약학대학과 미드웨스턴 대학교 약학대학에서 모집했습니다. 우리는 처음에 저자들의 해당 기관의 학생들을 모집한 후, 참가자들에게 연구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동료를 추천하도록 요청하는 스노우볼 모집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14 이 연구는 건강 직업군에서 교차성을 연구하는 경험 많은 질적 연구자이자 약사(NRW)가 수행했으며, 이 연구자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정체성(인종, 민족, 성별)의 중요성과 이러한 정체성이 학생 약사로서의 전문적 정체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반성하도록 요청하는 30~45분간의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포함되었습니다:

  • 인종과 민족이 약학 학생 또는 약사로서의 경험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쳤습니까(만약 그렇다면)?
  • 교실이나 임상 환경에서 인종이나 민족이 중요하거나 두드러졌다고 느꼈던 순간을 설명해 주세요.
  • 이러한 경험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우리는 현실이 사회적으로 구성되며, 집합적 경험이 데이터 해석을 촉진한다는 점을 수용하는 구성주의적 근거 이론 접근 방식을 데이터 수집, 분석, 해석에 적용했습니다. 15 간단히 말해, 데이터는 귀납적, 비교적 접근 방식으로 처음에는 수집, 분석, 해석되었으며, 더 많은 인터뷰가 진행됨에 따라 우리 연구팀은 반복적인 해석을 통해 추가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연역적 추론). 15 우리 연구팀은 PIF를 연구하는 4명의 약사(NRW, SAA, NS, JK)와 소수집단 학생 약사(AR)로 구성되었습니다. 인터뷰는 Rev.com의 전사 서비스를 통해 전사되었으며, 데이터는 2명의 연구자(NRW, AR)에 의해 주제별로 코딩되었고, 연구자들 간에 집단적으로 논의되었습니다. 16 또한, 참여자 모집을 언제 종료할지 평가하기 위해 코드와 의미 포화(예: "모두 들었다", "모두 이해했다" 각각의 의미)를 모두 사용했습니다. 17 마지막으로, 우리는 연구 결과와 분석을 자원한 참가자들에게 되돌려, 우리의 결과가 그들의 경험과 일치하는지 피드백을 제공받고 분석을 개선하기 위한 권장 사항을 제공하는 "멤버 체크"를 도입했습니다. 18

 

이후, 우리는 Crenshaw의 교차성 이론을 분석적 렌즈로 적용하여 우리의 분석을 심화시켰습니다. 13, 19, 20 기본적으로 교차성은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이 때때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기존의 사고방식으로는 이해되지 않는 장애물을 만들어내는 방식을 설명하는 비유입니다. 이 이론은 구조적, 정치적, 대표적 교차성이라는 3가지 구성 요소로 더 나뉩니다. 19, 20

  • 구조적 교차성중첩된 정체성이 권력과 배제의 구조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설명합니다.
  • 이러한 억압적인 구조들이 복합되면, 정치적 교차성이러한 장애물에 맞서 싸우고 극복하기 위한 포괄적 저항의 틀을 설명합니다.
  • 마지막으로, 대표적 교차성소외된 개인들의 긍정적인 묘사를 지지하여 고정관념을 불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는 질적 데이터 분석용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인 Dedoose 버전 9.0.46(SocioCultural Research Consultants, LLC)을 사용하여 분석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오거스타 대학교 기관심의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았습니다.

 

3. 연구 결과

3. Results

 

참가자들은 총 12명의 여성(80%), 11명의 흑인/아프리카계 미국인(73.3%), 2명의 히스패닉/라틴계(13.3%), 그리고 2명의 다인종/다문화 배경(13.3%)을 포함했습니다. 참가자 인터뷰 분석 결과, 정체성의 교차성이 특정 사회적 범주에 속함으로써 이점을 느끼는 동시에 다른 사회적 범주에 속함으로 인해 불리함을 경험하게 하는 상황을 초래한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이러한 인식은 참가자들이 자신과 그들의 공동체를 위한 집합적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게 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또한 사회가 약사와 약학 직업을 묘사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다음 결과는 이러한 과정과 교차성이 소수집단 학생 약사들의 PIF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줍니다.

3.1. 구조적 교차성: "내 동료들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을 나는 가지지 못했다"
3.1. Structural Intersectionality: “I Don't Have the Privilege That my Fellow Peers May Have”

모든 참가자들은 자신의 인종, 민족, 그리고/또는 성별이 약사가 되기 위한 훈련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했습니다. 구조적 교차성의 관점에서, 참가자들은 자신들의 정체성이 어떻게 불리함을 초래했는지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한 여성 학생은 인종/민족 및 성별에 기반한 첫 번째 불충분함의 느낌과, 이후 여성 주도의 직업을 선택함으로써 얻은 힘에 대해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불리한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제 반에서 상위에 있거나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제 동료들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을 가지지 못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이며 동시에 여성이라는 것이 제 경력에, 그리고 제 경력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확신합니다. 제가 발을 들여놓는 모든 방에서, 다수의 사람들은 이미 저를 배제한 상태일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저는 항상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참가자 13).

 

여러 참가자들은 또한 자신들의 일과 평판이 의심받지 않기 위해 항상 정확해야 할 필요성을 설명했습니다. 한 학생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저는 항상 스스로를 10번, 12번, 15번 점검해서 정답에 도달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제 생각에 저처럼 보이지 않는 사람들은 실수를 해도 더 받아들여지는 것 같습니다" (참가자 6).

 

또한, 몇몇 학생들은 이러한 완벽함의 필요성이 많은 경우, 긍정적 차별에 대한 잘못된 정보에서 비롯되었다고 논의했습니다. 한 학생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긍정적 차별에 관한 것 중 정말 저를 괴롭히는 것은, 저와 제 두 명의 흑인 친구들이 잘하고 있고, A를 받고 있으며, 정말 높은 학점을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업 내용을 이해해서 다른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학생들은) 우리가 부정행위를 하고 있다고 하고, 우리가 잘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말합니다. 이는 ‘흑인 여자치고는 똑똑하다’라는 무지함으로 이어집니다. 저는 이 부정적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겠어요” (참가자 15).

 

또한, 몇몇 학생들은 이러한 고정관념을 불식시키는 과정을 설명했습니다.

한 학생은 “저는 제 공간에서 어떻게 진정성을 유지하면서 고정관념에 힘을 실어주지 않을지를 고민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라고 말했습니다(참가자 3).

 

더 나아가, 몇몇 학생들은 이것이 그들의 미래 임상 실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논의했습니다. 한 학생은 게스트 스피커가 그녀의 정체성 때문에 특정 환자들이 치료를 거부한 경험을 설명했고, 이러한 경험이 향후 병원 환경을 선택하게 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습니다.

“(게스트 스피커는) 환자들이 그녀가 여성이거나 흑인이라는 이유로 그녀가 자신의 약사이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던 순간들을 우리에게 이야기했습니다. 저는 이것이 제 실습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환자와의 상호작용이 많지 않은 병원 환경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환자들이 저를 외모 때문에 완전히 거부하는 상황을 피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참가자 1).

 

이러한 집합적 경험들은 그들의 전문적 정체성의 측면에 영향을 미쳤지만, 학생들은 다음 섹션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이러한 부정적 경험에 맞서기 위한 적극적인 접근 방식을 설명했습니다.

 

 

3.2. 정치적 교차성: “우리는 편안함을 장려하고 안전한 공간을 만들 수 있는 출구를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3.2. Political Intersectionality: “We Wanted to Provide an outlet That Could Really Encourage Comfort and Create a Safe Space…” 

이 교차하는 정체성들은 참가자들이 자신의 전문적 정체성을 설명하고, 공동체와 소외된 인구와 함께 일하고자 하는 열망을 표현하며, 포용성을 증대시키고 멘토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공동체와 함께 일하는 것과 관련하여, 한 참가자는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저는 (소외된 공동체)를 옹호하고 싶습니다. 저는 그 집단과 구체적으로 일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그렇습니다, 저는 그들을 다르게 보고, 그들에 대해 더 보호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고, 소수자가 아니지만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싶습니다. 그것이 제가 진정으로 느끼는 사명입니다” (참가자 12).

 

더 나아가, 약국 경험이 있는 몇몇 학생들은 자신들의 인종/민족이 환자 치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거나 앞으로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 학생은 어떻게 언어 장벽으로 인해 수년 동안 인슐린을 잘못 사용했던 히스패닉 환자가 인슐린을 제대로 사용하는 법을 도운 경험을 이야기했습니다.

“저는 그녀가 (약국에) 왔을 때, ‘질문이 있으신가요? 모든 것이 잘 되고 있나요?’라고 물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자 그녀가 인슐린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그녀에게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제 전화번호와 제가 주로 근무하는 장소를 알려주었습니다” (참가자 14).

 

또 다른 학생은 다양한 공동체에서 살면서 얻은 경험이 환자 치료 접근 방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저는 히스패닉, 아시아인, 백인, 흑인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하는지 배웠습니다. 이러한 다양성 환경은 제가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그들과 공감하고, 그들의 상황과 배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약사가 되면 특정 집단의 사람들과만 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환경, 배경, 민족, 인종의 여러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게 됩니다. 그들과 대화를 나누고, 그들이 처한 상황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가자 2).

 

참가자들은 또한 소속감과 포용성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소수집단 학생 약사들은 자신들의 집단적 목표를 위한 조직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식했을 때, 몇몇 학생들은 스스로 이러한 공간을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한 학생은 주로 백인들이 많은 기관에서 흑인 학생 약사 조직을 창설하려는 노력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유색인종 학생들의 내적 발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주력했고, (기관이) 우리가 모든 면에서 지원받지 못한다고 느낀다는 것을 확실히 알리고 싶었습니다. 우리끼리 서로를 찾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모이기가 정말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유색인종 학생들에게 편안함을 장려하고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며, 연결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우리가 약학대학의 학생들뿐만 아니라 공동체를 위해서도 많은 좋은 일을 해냈다고 생각합니다” (참가자 4).

 

이 소속감을 키우기 위해, 많은 학생들은 멘토링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몇몇 학생들은 헬스케어 분야에서 경력을 쌓기 위한 헌신에 있어 부모님과 가족 구성원의 영향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한 학생은 그녀의 어머니가 간호사로서 멘토링을 해주었고, 그 성공이 약학을 추구하게 만든 영감을 주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처음에는 간호학 학사(BSN)로 시작하셨고, 계속해서 경력을 쌓아가셨습니다. 제가 고등학교에 다닐 때쯤에는 이미 간호 교육으로 석사 학위를 받으셨고, 그 과정과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을 얼마나 사랑하시는지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지금은 간호 관리자 역할을 하고 계십니다. 저는 어머니가 헬스케어에서 하신 교육적인 부분을 너무 좋아했고, 어머니를 통해 헬스케어에 대해 듣는 것도 좋았습니다. 고등학교에 들어갔을 때, 저는 화학을 정말 좋아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헬스케어와 화학을 결합하는 것이 제가 약학을 선택한 이유였습니다” (참가자 1).

 

학생들은 또한 현재와 미래의 멘토로서 다른 소수집단 학생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한 학생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혼혈로서, 흑인 아이들 사이에서는 충분히 흑인 같지 않다고 느끼고, 백인 아이들 사이에서는 충분히 백인 같지 않다고 느끼는 것이, 약사로서 커뮤니티에서 봉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멘토로서의 일상 생활에도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종적 역경과 민족적 역경 때문에 차별을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가자 10).

 

또한, 몇몇 참가자들은 약학 졸업생들에게 수많은 경력 기회가 있다는 것을 잘 알지 못했다며, 잠재적인 약학 학생들 사이에서 이러한 경력 기회를 알리기 위해 멘토링과 홍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 참가자는 소수집단 약사들이 약학에서 다양한 경력 기회가 있다는 것을 미리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이라는 소셜 미디어 게시글들을 발견한 경험을 설명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제가 팔로우하는 인스타그램 약사들이 ‘나는 약국 소매업만이 갈 길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잠재적인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것이 약학에서 소수집단의 비율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약학을 CVS(소매 약국) 정도로만 생각하니까요” (참가자 12).

 

이러한 예시들은 소수집단으로 정체성을 가진 학생 약사들이 약사로서의 교육 과정에서 어떻게 이러한 정체성을 통합하고, 공동체에 기여하며, 멘토링의 부인할 수 없는 가치를 강조하는지를 보여줍니다.

3.3. 대표적 교차성: “학습 자료에서는 전혀 대표성이 없고, 그냥 백인만 있다”
3.3. Representational Intersectionality: “In Learning Materials, There's No Representation at All, Just White”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대표성을 커리큘럼, 약국, 의료기관, 그리고 자신들이 다니는 기관의 교수진에서 더 많이 반영하기 위해 옹호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커리큘럼과 관련해서, 몇몇 학생들은 거의 혹은 전혀 대표성이 없다고 느꼈습니다. 한 학생은 “학습 자료에서는 전혀 대표성이 없고, 그냥 백인만 있다”고 표현했습니다. 반면에, 일부 학생들은 커리큘럼에서 어느 정도 대표성을 보게 되어 기뻤지만, 더 나아갈 여지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른 학생은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저는 약학대학이 제공하는 환자 사례를 지속적으로 재평가하기를 권장하고 싶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자신 밖에서, 그리고 고정관념 밖에서 생각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떻게 다른 사회적 상황에서 상호작용하고, 적절하지 않게 그 상황을 다루었을 때 환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생각하게 하는 것이죠. 그들은 문화적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많은 집중을 했지만, 이를 실제로 어떻게 적용할지는 충분히 다루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참가자 4).

 

또한, 한 학생은 그녀의 공동체에서 소수집단 약사의 부족이 약사가 되기로 결심한 동기라고 설명했습니다.

“저는 더 많은 대표성이 필요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약사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제가 흑인 약사를 본 것은 이 병원 시스템에 가기 전까지는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 후에야 각 층에서 다양한 약사들을 보게 되었죠. 그래서 저는 약학을 선택했습니다. 제 가족처럼 흑인 공동체를 더 많이 교육할 수 있도록 말이죠” (참가자 1).

 

많은 학생들은 학생 차원에서 대표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강력한 파이프라인의 중요성을 인식했습니다. 한 학생은 소외된 공동체 출신의 학생들을 건강 직업군으로 유도하는 파이프라인을 개선하기 위한 자신의 미래 목표를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저는 ‘어린 의사 클럽’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 클럽은 제가 자란 동네에서 어린 사람들, 즉 검안사, 치과의사, 약사와 같은 의료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멘토링을 제공할 것입니다. 제 약학 진로는 너무 길었습니다. 저는 17살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약학을 시작하려 했는데, 작년에야 합격했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진로를 택해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누구와 이야기해야 할지, 어떤 수업을 들어야 할지 전혀 몰랐기 때문입니다” (참가자 15).

 

기관 내에서의 대표성의 가치는 학생들에 의해 강조되었습니다. 한 학생은 특정 약학대학에 지원한 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그 학교는 다양성 면에서 훌륭했고, 그들의 교수진과 학생 인구에서 실제로 그 다양성을 반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봤을 때, 다른 대학 페이지에서는 보기 힘든 흑인 얼굴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다른 대학에서는 그들이 말하는 다양성이 실제로 반영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참가자 14).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자신이 입학한 학교에서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대표성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은 약학 교육을 위해 특정 학술 기관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저는 그들의 오픈 하우스에 갔을 때, 우리 교수 중 한 명이 카리브해 출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저와 같은 곳 출신인 사람을 본다는 것은 정말 다른 경험이었습니다. 그 교수를 자주 보지는 않더라도, 단 1번의 수업만을 가르쳤다 하더라도 말이죠. 저는 국제 학생이고, 다른 학교들은 이런 다양성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이 학교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제가 이런 환경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나니 무의식적으로 더 편안함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제 할 수 있겠구나. 이게 더 나은 선택이다. 이제 완전히 헌신하겠다’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참가자 7).

 

이 모든 것들을 종합하면, 학생, 교수진, 그리고 공동체 전체에서의 대표성은 소수집단 학생 약사들의 전문 정체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4. 논의
4. Discussion

우리의 분석은 인종, 민족, 성별이 소수집단으로 자신을 식별하는 학생 약사들의 전문가 정체성 형성(PIF) 경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연구 결과는 다양한 정체성이 일부 상황에서는 유리할 수 있는 반면(예: 소외된 공동체와 함께 일할 때), 다른 상황에서는 부정적인 경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예: 스스로를 입증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결과는 소수집단 출신의 건강 직업 학생들과 임상가들의 PIF 경험이 현재 건강 직업군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주요 PIF 문헌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을 증명하는 기존 연구들을 뒷받침합니다. 8, 9, 10, 11 우리의 연구는 Bush가 제시한 프레임워크와의 연관성도 설명하며, 이는 소수집단 학생 약사들의 PIF에 대한 경험과 관점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보여줍니다. 이 프레임워크에서는 소수집단 학생 약사들이 파이프라인 프로그램과 멘토들(가족, 친구 등)이 약학을 선택하게 하는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학교 환경, 커리큘럼, 교수진, 동료들이 그들의 경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강조합니다. 21 우리의 연구는 이 프레임워크를 실제로 적용하여 소수집단 학생 약사들에게 PIF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러한 유사한 경험들이 어떻게 교차하여 학생 약사들이 자신을 미래의 약사로 보는 방식을 형성하는지를 서술합니다.

 

또한, 우리의 연구는 Volpe와 동료들이 제시한 연구에 기반을 두고 확장합니다. 11, 12 이 연구는 전문 정체성 발달이 이중 나선(double-helix) 구조를 반영하며, 개인적 정체성전문적 정체성이라는 두 "가닥"이 새로운 경험을 수용하기 위해 휘어지지만, 전문적 정체성의 "가닥"이 백인 남성의 경험을 표준으로 수용하는 경향 때문에 가장 경직되어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우리의 연구 결과는 이러한 두 정체성 가닥 간의 "밀고 당기기"를 설명하고, 정체성 발달을 형성하는 억압적 힘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설명함으로써 그 복잡성을 증대시킵니다. 또한, 이 연구 결과는 건강 과학 문헌에서 종종 간과되었던 소수집단 건강 직업 교육생들의 교차적 경험을 증폭시킵니다. 22

 

약학 교육에 있어서, 우리의 연구 결과는 여러 가지 함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 첫째, 우리 학계는 교차성의 중요한 측면을 약학대학에서 PIF 커리큘럼을 구현할 때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권장사항 및 정책에 통합할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AACP는 이전에 약학 교육에서 PIF를 구현하고 평가할 때 표준화된 접근 방식이 부족하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지만, PIF 학생 활동을 지원하고 약학 교육에 PIF를 통합할 때 교수진 개발을 위한 이론적 틀을 문헌 리뷰를 기반으로 제공한 바 있습니다. 3, 4 또한, 의학교육이 의사 교육생들과 의사들의 PIF 경험에서 사회문화적 맥락이 결여되었다는 점을 소급적으로 반성한 것과 달리, 약학교육은 정체성 발달의 이러한 관련 측면을 수용하는 데 있어 선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8, 9
  • 둘째, 각 교육 기관은 커리큘럼, 직원, 교수진에서 자신들이 속한 공동체의 다양성을 반영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껴야 합니다. 약학 교육 문헌은 포괄적인 커리큘럼을 도입할 필요성과 그 성공 사례를 강조해 왔으며, 기관들은 더 포괄적인 커리큘럼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23, 24 이 연구와 다른 연구들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 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지만, 많은 소수집단(URG) 학생들이 자신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프로그램에 입학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21 또한, 각 기관은 소수집단 학생들과 협력하여 소수집단 관련 과외 활동 그룹을 만들고 발전시키며, 소수집단 강연자를 초대하고, 다양한 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강력한 파이프라인 프로그램에 투자함으로써 포용성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건강 전문가들의 PIF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숨겨진" 교육과정의 힘을 강조합니다. 25, 26 따라서, 소수집단 학생들의 성장과 지원에 투자함으로써 약학대학은 숨겨진 교육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전문 정체성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 연구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있습니다. 첫째, 우리의 연구는 미국 내 다른 지역(예: 중서부와 남동부) 출신의 소수집단 학생들을 포함했지만, 이 결과가 미국 전역의 소수집단 학생들의 경험을 반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 참가자들은 중서부와 남동부 외의 지역에서 자랐다고 언급하여 이러한 한계를 완화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둘째, 아프리카계 미국인, 아프리카 출신 미국인, 카리브해계 미국인, 멕시코계 미국인을 포함하여 다양한 소수집단 출신 참가자들의 데이터를 통합함으로써, 다양한 표본 간의 경험의 미세한 차이를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한계를 완화하기 위해 몇몇 참가자들에게 연구 결과를 다시 제공하고, 그들의 경험과 연구 결과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쳤습니다.

5. 결론

인종, 민족, 성별의 사회문화적 측면은 소수집단에 속한 학생 약사들의 PIF에 영향을 미칩니다. 교차성은 불평등이 어떻게 복합적으로 작용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며, 이로 인해 소수집단 학생 약사들이 소속감과 대표성을 위한 기회를 창출하게 됩니다. 따라서 약학 교육은 교차성을 PIF 커리큘럼과 연구에 통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