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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직정체성] 약학 교육에서 약사 정체성에 대한 역사적 담론 분석

Meded. 2024. 9. 20. 01:05

출처: Kellar, J., Paradis, E., van der Vleuten, C. P., oude Egbrink, M. G., & Austin, Z. (2020). A historical discourse analysis of pharmacist identity in pharmacy education.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84(9), ajpe7864.

https://www.ajpe.org/article/S0002-9459(23)01749-7/fulltext

 

서론 INTRODUCTION

 

전문 직업 정체성 형성은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가치, 행동, 그리고 열망을 발전시키는 과정으로, 보건 전문직 교육 개혁의 중요한 움직임으로 주목받고 있다.1-5 이 움직임은 특히 의학교육에서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1-3 2010년, 카네기 재단은 "전문 직업 정체성 형성은 의학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 문제를 전면에 내세웠.6 그러나 약학교육에서는 이러한 발전이 뒤처져 있다.4,7-9 약학 분야에서 전문 직업 정체성을 탐구하는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교육자들이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과정에 통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7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사들이 명확한 정체성을 갖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이는 직무의 경계와 범위가 계속해서 재조정되고 있으며, 주의하지 않으면 약사들이 그들의 전문적 지위를 잃을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10-12 강력한 전문 직업 정체성은 약사들이 내면적으로 규율을 유지하게 하고, 효과적으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11-13 보건 전문직 교육에서 전문 직업 정체성 형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약학 분야에서의 연구 부족이 결합하여 21세기 약사를 재정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약사는 오랜 역사를 통해 지위, 권력, 사회적 중요성을 가진 전문직이다.7,12-15 그러나 지난 세기 동안, 대규모 의약품 제조 및 의약 정보의 대중화와 같은 사회적 변화로 인해 약사의 전통적 역할이 크게 변화하면서 도전을 받았다.15,16 이 직업은 계속해서 재구성되고 있으며, 주로 약학교육과 약학 교육과정의 갱신에 의존하고 있다.7,17 이를 보여주는 예로, 북미와 영국 전역에서 약학 박사(PharmD)와 약학 석사(MPharm) 학위가 실무 진입 요건으로 도입되면서 중요한 교육과정 변화가 나타났다.18-21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환자 중심의 임상 약사"라는 새로운 유형의 약사를 개발하려는 목적이 있으며, 그 초점은 주로 전문성 및 전문 직업적 가치에 맞추어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만으로는 전문 직업 정체성 형성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4,8,9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약학 졸업생들은 환자 중심의 약사로서 행동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22-24 이는 교육과정 개혁만으로는 전문 직업 정체성 재구성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시사한다.7,8

 

연구 결과는 약학 학생들이 자신들의 전문 직업 정체성에 대한 강한 인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25,26 Morison과 O’Boyle은 1학년 간호, 의학, 치의학, 그리고 약학 학생들의 각 직업 분야에 대한 전문 직업 정체성 인식을 비교하였다.25 약학 학생들은 자신의 직업이 무엇을 독특하게 만드는지 식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반면 간호와 의학 학생들은 자신의 직업에 속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명확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다. 약학 학생들은 소속감을 설명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자신의 정체성을 의학과의 차이점으로 설명했다. 약학 학생들은 자신들의 미래 전문 직업적 역할보다 의사의 역할에 대해 더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다.25 이는 부분적으로 약학 내에서 명확하고 공통적으로 수용된 전문 직업 정체성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다.25,26

 

안타깝게도, 실제 실무에서도 상황은 다르지 않다. 현재 실무 중인 약사들은 여전히 그들의 정체성과 의료 시스템에 대한 고유한 기여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10,24,27 Elvey와 그의 동료들은 "약사들은 약물 제조자, 알약 배포자, 알약 계수자 및 병에 라벨을 붙이는 사람, 건강 상담자, 약물 전문가, 관리자, 기업가, 공중 보건 전문가, 임상의사, 그리고 일반의사를 대체하는 사람 등으로 다양하게 묘사되어 왔다"고 언급했다.10 이 많은 정체성들은 직업 내에서의 혼란을 시사하며, 이는 역할의 모호함과 약학 학생들이 약사들이 의료 시스템에 기여해야 할 것에 대한 명확한 소유권을 가지지 못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10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더 나은 이해 없이는, 약학 직업은 끊임없이 새로운 역할을 찾으면서도 언제 도착했는지 알지 못하는 정체성 진화의 쳇바퀴에 갇히게 될 위험이 있다. 약학은 자신의 유구한 과거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으며, 오늘날의 의료 실무의 도전에 맞서 자신을 변모시키지 못하면 시대에 뒤처질 위험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지난 한 세기 동안 북미 약학교육에서의 전문 직업 정체성 담론을 탐구하고, 현재 지배적인 정체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방법론

METHODS

 

이 연구는 보건 전문직 교육 연구를 구성하는 데 큰 가치를 지닐 수 있는 프랑스의 저명한 학자 미셸 푸코(Michel Foucault)의 연구에 이론적으로 기초하고 있다.28-31 푸코는 1960년에서 1980년 사이에 활발하게 저술 활동을 했으며, 그의 대표적인 저작들은 임상 의학의 탄생, 정신의학, 그리고 다른 여러 분야를 다루고 있다.28,30,31 그의 연구 방법론은 역사적이며 기록 보관소 기반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28,32 담론 및 담론 분석과 같은 여러 개념 및 아이디어와 관련되어 있다.30-33

 

비판적 담론 분석(Critical Discourse Analysis)언어를 사회적 실천으로 간주하며,35,36 언어와 권력 간의 관계에 특히 관심을 갖는다.35 완전한 비판적 담론 분석은 텍스트의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과정과 구조, 그리고 개인이나 집단이 텍스트(또는 기록 보관소)와 상호작용하면서 의미를 생성하는 사회적 구조와 과정에 대한 이론화와 설명을 요구한다.37 결과적으로, 모든 비판적 담론 분석에서 필수적인 세 가지 개념은 권력, 역사, 그리고 이데올로기의 개념이다.35

 

본 연구에서는 푸코 이론에 기반한 비판적 담론 분석을 사용했는데, 이는 약사와 기관(대학, 병원 약국, 지역 약국)의 언어와 관행을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관행이 개인과 기관이 사고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어떻게 형성하고 제한하는지 이해하는 데 유용하기 때문이다.33,35,37 Hodges와 동료들이 언급한 바와 같이, 푸코의 담론 분석을 수행한다는 것은 "특정 담론이 사회적 세계의 다양한 버전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구성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28 이는 텍스트와 언어의 분석뿐만 아니라 세상을 특정 방식으로 사고하고 바라보는 방식에 의해 가능해진 개인과 기관의 역할을 분석하는 것을 포함한다.28,34 목표는 "자연스러운" 것으로 여겨질 수 있는 개념들을 연구하여, 각 개념이 실제로는 반복되고 정당화된 일련의 진술(즉, 진리 진술) 기반의 특정 권력/지식 관계의 산물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28,34 이러한 진리 진술의 분석은 역사적으로 당연하게 여겨졌던 것들을 더 잘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상상할 수 있게 한다. 푸코는 특정 시점에서 지식의 단절이 나타난다고 믿었으며, 어느 "진리"도 다른 진리보다 더 나은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31,36

 

푸코의 고고학적 개념은 과거와 현재의 아이디어와 관행을 재구성하기 위해 언어의 일부분을 파헤치는 것을 의미한다.34 이 접근법은 서로 다른 시기에서 진리가 어떻게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었는지에 주목하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담론 분석 방법이다. 이 접근법에서 중요한 것은 변화나 진술의 중단으로, 이는 사고 방식과 담론 생성 규칙의 변화를 나타낸다.34 이는 사고와 발언 방식 외에도 사람들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 이를 지배하는 기관, 그리고 다양한 객체와 주체 위치를 포함하는 담론의 요소들이 중요하기 때문이다.34 이 분석에서 "주체"는 담론의 결과로 특정 방식으로 느끼고, 사고하고, 행동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사회적 구성으로 정의되며,32 "객체"는 담론의 결과로 가능해진 물질적 사물들을 의미한다.32 전반적으로, 푸코의 접근법은 가정에 도전함으로써 문제를 바라보는 대안적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료 출처 및 분석

Data Sources and Analysis

 

푸코의 비판적 담론 분석은 분석 목적을 위한 기록 보관소(아카이브)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푸코의 관점에서 아카이브란 “진술의 형성과 변형의 일반적인 체계”를 의미한다.32,38 더 간단히 말하면, 아카이브는 연구할 담론이 포함된 역사적 유물(예: 텍스트)의 모음이다.32 본 연구의 아카이브는 1937년 창간된 Journal의 출판물과, 1900년 이후 출판된 미국 약학 대학 협회(AACP)와 캐나다 약학 교수 협회(AFPC)의 주요 보고서로 제한되었다. 주요 보고서에는 Basic Material for a Pharmaceutical Curriculum39, The Pharmaceutical Survey40,41, Pharmacists for the Future42, 그리고 The Commission to Implement Change in Pharmaceutical Education43이 포함되었다. 이러한 자료들은 약학교육에서 중요한 목소리, 조직, 출판물을 대표하므로 그 당시의 중요한 논의를 반영하고, 포함된 자료의 크기와 완전성을 균형 있게 유지한다.

 

분석을 위한 아카이브를 구성하기 위해 Journal의 각 호의 목차를 검토하였다. 약사 역할이나 정체성에 대해 실무나 교육 측면에서 언급된 기사, 사설, 논평 또는 공개 연설은 모두 찾아서 전문을 읽었다. 본 연구는 출판된 텍스트만을 사용했으므로 연구 윤리 위원회의 승인은 필요하지 않았다. 데이터 분석은 Methods of Critical Discourse Studies, 3rd edition에서 Jager와 Maier의 방법론에 따라 이루어졌다.35 분석은 지난 한 세기 동안 약사 및 약사의 전문 정체성이 어떻게 묘사되었는지, 이러한 묘사와 아이디어가 약사, 학생, 교육자 및 연구자와 같은 다양한 청중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조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아카이브 내의 텍스트는 약사의 정체성에 관한 진리 진술, 정체성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 언어, 그리고 다양한 정체성으로 인해 가능해진 주체와 객체를 분석하기 위해 반복적인 분석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처리되었다. 텍스트는 다양한 담론의 안정된 설명이 나타날 때까지 불규칙성을 분석하였다. 제1 저자는 아카이브의 각 텍스트를 읽고 현장 노트를 기록하였다. 노트에는 전문 역할 또는 정체성에 대한 설명 및 논의, 인용문, 교육된 주제, 교직 구성, 학위 명칭 및/또는 교육 기간의 변화가 포함되었다. 데이터 수집 단계 동안, 제1 저자와 마지막 저자는 분석에서 나타난 패턴을 논의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회의를 가졌다. 이 논의의 목적은 진리 진술, 언어, 담론에 의해 생성되거나 담론과 연결된 주체와 객체를 식별하고 이를 다듬어 담론을 구성하는 패턴을 구분하는 것이었다. 연구팀 전체가 결과를 검토하여 포괄적이고 명확한 분석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결과

RESULTS

 

본 연구에서 분석을 위해 수집된 문서에는 주로 교육 보고서, 사설, 논평, 역사 논문, 입장문서, 그리고 소수의 실증 연구가 포함되었다. 아카이브에 포함된 자료는 1937년부터 2018년까지의 기간을 다루며, 500페이지가 넘는 40개 이상의 텍스트로 구성되었다. 다섯 가지 주요 정체성 담론이 확인되었다: 약사(apothecary), 조제자(dispenser), 상인(merchandiser), 전문가 자문가(expert advisor), 그리고 의료 제공자(health care provider)이다. 각 담론의 특징, 즉 그 담론이 내포한 진리 진술, 가능하게 한 주체와 객체, 사용된 언어는 아래에 설명되어 있으며, 표 1과 표 2에 요약되어 있다. 중요한 점은 이러한 담론들이 독립적이지만 상호 배타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실, 본 연구의 예기치 않은 발견 중 하나는 정체성 담론들이 하나에서 다른 하나로 명확하게 전환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오히려 각 정체성의 요소들은 앞으로 이어졌으나, 서로를 기반으로 구축된 것이 아니라 종종 상호 충돌하는 방식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이러한 발견을 “담론의 누적”이라고 불렀다.

 

 

약사 정체성의 중심 진리 진술은 "약 제조자"라는 것이다.

  • 약사는 의약품의 예술과 과학을 결합하여 환자를 돌보는 사람이었다.15,17 약사들은 의학과 약학을 혼합하여 실무를 수행했다.15 약사는 의사나 성직자와 마찬가지로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 전문직으로 여겨졌다.45 약사는 견습 과정을 통해 기술을 배웠으며, 종종 의사와 함께 일했다. 약학 교육을 위한 공식적인 기관이 없었기 때문에 견습생들은 대가와 함께 일하며 7년간의 복무를 통해 “기술의 비밀”을 배웠다.15
  • 약학 실무 초기 시절은 공식적인 대학 교육이 없는 상황에서도 사회 내에서 약사의 중요한 역할을 보여준다. 시간이 지나면서 약학 교육이 공식화됨에 따라 약사 담론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특히 약사의 높은 사회적 지위와 직업의 기업화 위협 때문에 이 정체성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욕구를 반영하였다.46
  • 아카이브에서 약사를 묘사하는 언어는 존경스럽다. 약사는 지역 사회에서 필요한 모든 계층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특히 흑사병과 같은 큰 위기 때 중요한 역할을 했다.15,17
  • 이 담론에서 가능해진 주체는 견습생과 대가 약사이고, 가능해진 객체는 조제된 약물과 견습 과정이다. 이 정체성은 의학과 유사한 사회적 정당성을 지닌다.

 

조제자 정체성에서의 중심 진리 진술은 "인격 있는 사람"과 "과학자"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이루어져 있다.39

  • 지역 사회에서 조제자의 중요한 역할이 강조되며, 상업적 이익보다 전문적 역할이 우선시되었다.39 조제자 정체성은 주로 약물 조제상업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약물 일부의 조제를 포함하며, 공중 보건 관련 정보 제공과 평민에게 과학적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지역 약국은 지역 사회의 중심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졌다.40
  • 사용된 언어는 도덕적 윤리와 강한 인격과 관련된 성격적 특성에 크게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조제자를 “과학자”로 언급하며, 과학적 요소도 포함되어 있다.39
  • 이 조제자 담론으로 인해 새로운 주체와 객체가 가능해졌다. 예를 들어, 이 담론은 기초 과학 분야에서 종신 재직 교직원의 증가, 과학적 대학원 프로그램의 개발, 기초 과학에 기반한 교육과정, 그리고 제약 산업이 신약 개발을 위해 자금을 지원하는 역할을 가능하게 하였다.41,42 또한 조제자 담론은 처방약 조제, 일부 제품 제조, 건강 정보 제공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모두 약사가 환자와 사회를 위해 기여한 정당한 방법이었다.

 

상인(merchandiser) 담론의 중심 진리 진술은 약사 정체성이 순수하게 상업화된 것이며, 따라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47

  • 이 담론은 직업의 지위 상실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으며,47 사용된 언어는 공격적이고 비난적이다. 상업적 약국 실무와 관련된 정체성에서 벗어나려는 강한 의견이 사설을 중심으로 논의된다. 기업 고용주의 역할과 대중을 섬기는 것과 기업을 섬기는 것 사이의 갈등, 그리고 기업 문화가 전문적 역할을 지배하고 결정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다.48
  • 이 담론은 의료 제공자 담론과 양립할 수 없다고 보이면서도,46,48 역설적으로 현재의 약학 졸업생 대부분이 상업적 약국 환경에서 일하게 된다.
  • 상인 담론이 가능하게 한 주체와 객체는 사업과 이익과 관련이 있다.
    • 이 담론은 처방량과 할당제 시스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도록 하며, 체인 약국 환경에서 약국 관리직을 만들어낸다. 또한 이 담론은 사업 중심의 교육과정과 행정 과목을 가능하게 한다. 기업 약국 기관들은 이 담론을 통해 권력을 얻으며, 개별 "직원" 약사는 전문적 자율성이 감소한다.
  • 아카이브 전반에 걸쳐 상인 담론은 저평가되며, 약사의 전문적 지위와 권력 상실에 기여한다고 느껴져 반감을 일으킨다.47

 

전문가 자문가(expert advisor) 담론의 중심 진리 진술은 약국이 지식 체계로 자리 잡는다는 것이다.42

  • 이 담론에서 약사들은 의사에게 자문하거나 전문가 자문가 역할을 맡는다. 이 담론에서는 환자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사용된 언어는 이전 담론보다 더 임상적 성격을 띠지만, 환자는 잠재적인 자문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 담론 내에서는 약사가 복잡한 약물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여 건강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임상 약국 운동이 자리 잡고 있다.
  • 사용된 언어는 매우 고무적이며, 약사를 의사와 동반자로 자리매김한다. 그러나 아카이브에서 이 담론 내에는 모순이 존재하는데, 의사들은 아직 약사의 전문가 정체성을 받아들이지 않았다.49 또한 이 텍스트에서 처음으로 의사에 대한 명시적인 종속성을 암시하는 언어가 등장한다. 이 담론은 의사 결정 권한이 없는 자문가로서 약사를 보는 시각을 강화한다.
  • 이 담론이 만들어낸 주체약사 자문가와 약물 정보 약사이다. 가능해진 객체임상 및 약물 정보 내용을 증가시킨 교육과정, 약학 레지던시 프로그램, 그리고 약물 정보 센터 등이다.
  • 이 담론은 지식 전파와 관련된 진로를 강조한다.

 

의료 제공자(health care provider) 담론의 중심 진리 진술은 약사가 환자의 약물 치료 결과에 대해 책임과 의무를 진다는 것이다.43

  • 이 담론은 약물 치료 운동에 기반을 두고 있다.
  • 사용된 언어단호하고 권위적이다. 약사가 환자를 돌보고 약물 치료 결과에 책임을 지는 한, 약국이 합법적인 의료 직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을 재확인하려 한다.43
  • 이 담론에서 만들어진 주체는 주로 임상의와 임상 교수진이다. 가능해진 객체임상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에 기반을 둔 약학 박사(PharmD) 학위이다. 이 학위에는 신체 평가, 예방 접종, 그리고 임상 실습 요구사항을 포함한 확장된 교육이 포함된다. PharmD 학위는 "박사"라는 칭호와 함께 제공되며, 학위 취득에 추가적인 1년의 교육이 요구되므로 학위 완료 최소 시간이 6년이 된다.
  • 의료 제공자 담론은 환자 치료에 힘을 실어주며, 의사와 유사한 칭호와 환자 치료 활동을 통해 정당성을 얻으려 한다. 동시에, 약물 조제와 상인 담론과 유사한 활동을 정당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취급하며 저평가한다.

 

토론

DISCUSSION

 

본 연구는 지난 한 세기 동안 북미 약학 교육 문헌에서 약사의 전문적 정체성과 관련된 다섯 가지 담론을 확인하였다. 현재는 의료 제공자(health care provider) 담론이 지배적이다. 이 담론은 약학을 재전문화하려는 학문적 지도자들의 열망에서 비롯되었으며, 아카이브에서 "구세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15,39,46,50 그러나 50년이 지난 지금도 약사 직업은 실무에서 이 정체성을 실제로 실현하려고 노력 중이다. 연구가 부족한 탓에, 우리의 교육 기관들이 학생들을 의료 제공자 정체성으로 사회화하는 데 실패했는지, 아니면 실무 환경이 이 정체성을 무너뜨리고 있는지, 또는 이 두 가지가 결합된 결과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가능한 설명 중 하나는 약학교육에서 하나의 정체성 구조에서 다른 정체성 구조로 명확한 담론적 전환이 없었다는 연구 결과에 있다. 오히려, 본 연구는 이전의 정체성 담론의 요소들이 공식적 또는 숨겨진 교육과정에서 남아 있어, 학습자들이 새로운 집합적 정체성을 완전히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담론의 누적" 현상을 밝혀냈다. 특히 조제자(dispenser), 상인(merchant), 의료 제공자(health care provider) 담론은 상호 양립할 수 없다. 교육 환경에서는 의료 제공자 담론을 중시하는 반면, 조제자와 상인 정체성은 덜 중요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묘사된다. 이는 교육 과정에서 지향하는 의료 제공자 정체성과 이후 실무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정체성이 서로 상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육생과 새로운 약학 졸업생에게 혼란과 긴장을 초래한다. 의료 제공자 역할을 실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은 약사들이 직장에서 느끼는 불만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인력 유지, 전문적 책임의 수용, 그리고 미래의 약학 프로그램 등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10,22-23

 

현대 교육에서는 의료 제공자 정체성이 상당한 정당성을 부여받고 있으며, 많은 이들에게는 전문직의 진화로 간주된다. 푸코의 관점에서 역사는 진보적이지 않기 때문에, 의료 제공자 정체성은 진보의 징후가 아니라 사회 세계에서 가장 정당성을 가진 현재의 전문적 정체성일 뿐이다. 의료 제공자 정체성은 의학의 정체성과 가장 유사하므로, 다른 정체성보다 더 많은 권력과 연관된다. 의료 제공자 정체성이 필연적인 진보라는 가정을 도전함으로써, 약학이 존재할 수 있는 다른 가능성을 드러내고, 다양한 관심사와 강점을 가진 개인들이 약학이라는 직업 내에서 충성도와 정당성을 주장할 수 있는 폭넓은 틀을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약학은 현대 사회에서 자신의 위치를 지속적으로 재협상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약학의 변화를 향한 노력은 강점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서 직업의 강력한 적응력과 회복력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이는 확고한 전문 정체성 형성을 방해하는 취약점이기도 하다.7,8,24,27 역할, 책임, 정체성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직업은 대중에게 불안정하고, 예측할 수 없으며, 궁극적으로 신뢰할 수 없는 직업으로 인식될 수 있다. 또한, 약학 학생들을 명확하지 않은 전문적 목표로 사회화시키는 것은 거의 한 세기 동안 약학교육자들에게 도전 과제가 되어왔으며, 이로 인해 정체성 형성을 주요 목표로 설계되지 않은 교육 과정의 변화가 일어났다.8

 

약학교육자와 지도자들은 약사의 전문 정체성을 변화시키려는 시도가 선의에서 비롯되었으나, 그들의 시도는 대체로 성공적이지 못했다.10,12,22-24 본 연구에 따르면, 약학의 지속적인 전문적 정당성 추구의 잠재적 결과는 담론적 정체성 누적이며, 이는 약학 학생들이 의료 제공자 정체성을 완전히 채택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조건을 무심코 만들어내고 있다. 그 결과, 학생들은 실무에서 경험한 것에 따라 쉽게 다른 정체성으로 전환될 수 있는 취약한 전문 정체성을 가지고 졸업할 가능성이 있다. 이는 직업이 의료 제공자 정체성을 완전히 실행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약사의 역할이 현대 사회에서 더 혼란스러워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러한 발견은 앞으로 약사의 정체성을 새롭게 개념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북미, 특히 미국에서 약학 교육 문헌을 중심으로 다루었는데, 이는 역사적으로 약학 교육 연구가 주도적이고 영향력 있었던 지역이다. 따라서, 북미 이외의 지역에서는 확인된 주요 정체성 담론이 다를 수 있으며, 다른 저널을 포함한 아카이브에서는 다른 담론이 도출될 가능성도 있다. 또한, 약학 지도자들과의 인터뷰, 교육 과정 문서, 학술 조직의 계획, 다양한 저널 등 아카이브에 더 다양한 자료를 포함했다면, 확인된 담론에 대한 이해를 더하거나 새로운 담론이 도입될 수 있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정체성 형성이 교육 과정에 어떻게 포함되어 있는지, 그리고 약학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탐구하는 미래 연구에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약물 치료 담론을 더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교육과 실무에서의 정체성 구조 간의 차이를 밝혀내고, 왜 의료 제공자 정체성이 약학의 자연스러운 전문적 진화로 간주되는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결론

CONCLUSION

 

비판적 담론 분석은 약사의 정체성 구조가 단순하지 않고, 자명하거나 점진적이지 않다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여러 담론이 상호작용할 때,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담론이 학생의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특히 전문 교육 기간 동안 그것이 실무 환경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파악해야 한다. 이 연구는 약학이 과거의 정체성 구조를 드러내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미래에 필요한 전문적 변화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이 연구는 향후 전문 정체성과 역할을 재협상하려는 다른 직업들에게도 하나의 사례로 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