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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 현명한 단어 선택: 불필요한 시험에 대한 대화에서 전공의들이 수사학적 호소를 사용하는 이유

출처: Tseng, E. K., Mukerji, G., Weinerman, A., Fuller, J., McLeod, A., Wong, B. M., ... & Stroud, L. S. (2020). Choosing words wisely: residents’ use of rhetorical appeals in conversations about unnecessary tests. Academic Medicine, 95(2), 275-282. https://journals.lww.com/academicmedicine/abstract/2020/02000/choosing_words_wisely__residents__use_of.31.aspx 의료 자원의 과다 사용에 대한 우려가 불필요한 검사, 치료 및 절차의 ..

Wilson Centre 2024.09.12

[QI] 21세기를 위한 아동 건강 개선과 품질 개선의 조화

출처: Singh, G., & Cribb, A. (2021). Aligning quality improvement with better child health for the 21st century.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Education and Practice, 106(6), 370-377. https://ep.bmj.com/content/106/6/370.long 서론INTRODUCTION 영국의 의료서비스 품질 위원회(CQC, Care Quality Commission)—의료 및 사회복지 서비스 규제 및 검사 기관—는 최근 지속적인 개선 및 품질 개선(QI) 문화를 성공적으로 내재화한 국립 보건 서비스(NHS) 신탁들이 가장 높은 품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Wilson Centre 2024.09.12

[Expertise] 절차적 지식과 개념적 지식의 대안적 재개념화

출처: Baroody, A. J., Feil, Y., & Johnson, A. R. (2007). Research commentary: An alternative reconceptualization of procedural and conceptual knowledg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8(2), 115-131. https://www.jstor.org/stable/30034952  2005년 11월 이 저널의 "Research Commentary"에서 ("Reconceptualizing Procedural Knowledge"), Jon Star는 수학 교육자들에게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과 개념적 지식(conc..

Wilson Centre 2024.09.12

[Expertise] 전문성과 지식의 인지적 은유: 의학교육의 전망과 한계

출처: Mylopoulos, M., & Regehr, G. (2007). Cognitive metaphors of expertise and knowledge: prospects and limitations for medical education. Medical education, 41(12), 1159-1165. https://asmepublications.onlinelibrary.wiley.com/doi/10.1111/j.1365-2923.2007.02912.x 서론 의학적 전문성에 대한 연구는 수십 년 동안 의학교육 연구자들의 주요 관심사였습니다. 이 연구의 가치는 자명해 보입니다. 개별 의료인의 전문적 수행 능력과 그 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는 훈련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Wilson Centre 2024.09.12

[양적연구] 연구를 위한 실험 및 준실험 설계

출처: Campbell, D. T., & Stanley, J. C. (2015). Experimental and quasi-experimental designs for research. Ravenio books.  이 장에서는 16개의 실험 설계를 12개의 일반적인 타당한 추론에 대한 위협을 기준으로 검토할 것입니다. 여기서 '실험'은 변수를 조작하고 그 효과를 다른 변수에 대해 관찰하는 연구의 부분을 의미합니다. 이 장의 역할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Fisher(1925, 1935) 전통의 실험 설계에 관한 장이 아닙니다. Fisher의 전통에서는 실험자가 완전한 통제권을 가지고 최적의 통계적 효율성을 위해 처치와 측정을 계획할 수 있으며, 설계의 복잡성은 오로지 효율성의 목표에서 나옵니다..

Wilson Centre 2024.09.12

[양적연구] 의학교육의 정량적 연구 방법

출처: Norman, G., & Eva, K. W. (2018).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medical education. Understanding medical education: evidence, theory, and practice, 405-425.  정량적 연구 패러다임 정량적 연구 방법은 수 세기 동안 물리 과학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이는 1500년대 천문학에서의 놀라운 발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실제로 자연 과학을 정량화 없이 상상하는 것은 어렵고, 이러한 성과들을 깊이 탐구할수록 과학자의 능력에 대해 경이로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매우 큰 것(예: 우주론)이나 매우 작은 것(예: 입자 물리학), 혹은 우리 일상에 더 가까운 디지털 전자..

Wilson Centre 2024.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