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 7

학습자 번영(Flourishment) 촉진하기(March 2024 MedEdPearls)

https://harvardmacy.org/blog/march-2024-med-ed-pearls  의과대학 졸업 전 과정이 끝나가는 시점에 의학 학생들은 시험 공부를 하고, 임상 교육으로의 전환을 하며, 레지던시 매칭을 시도하고, 인턴으로서 레지던시로 전환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좌절과 타락감, 이 직업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의문을 품을 것입니다. 그러나 긍정심리학과 최적 경험 심리학 분야의 연구를 결합하여 의학 교육자들이 이러한 스트레스 시기에 고민하는 학생들을 멘토링하고, 코칭하고, 조언하여 의미, 통제, 낙관주의를 향상시켜 성공하고 번영하도록 돕을 수 있습니다.As the end of the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school year appro..

보건의료전문직의 미래(Dr. Paula Rowland)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전문직은 바람직한가? 전문직업성: 이상 (Professionalism: An ideal): 전문직업성은 고도의 윤리성, 신뢰성, 전문성을 대표합니다. 이는 사회가 전문가에게 기대하는 행동양식과 가치를 내포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이러한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들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전문직: 정체성 (Professional: An identity): 전문직을 가진 사람들은 특정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구축합니다. 이들은 직업 윤리와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며, 이러한 특성은 그들의 전문직업 정체성을 형성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전문직의 보호된 지위 (Profession: An occupational group with protected st..

더 나은 의사가 되기 위한 디지털 도구 활용: 팬데믹이 우리에게 의료 서비스에 대해 가르쳐준 것은 무엇인가? (Dr. Onil Bhattacharyya)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가상 진료 및 시스템 개선 전문적 책임으로서의 채널 관리: 가상 진료에서 적절한 의사 소통 채널을 사용하는 것은 환자와 의료 전문가 모두에게 윤리적 의무입니다. 환자의 인용을 통해, 가장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가장 인간적이고 자원을 가장 적게 사용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이는 가상 진료가 단순한 기술적 진보를 넘어서서, 환자 중심의 접근 방식이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임상 모델에 맞는 모달리티 매칭: 이 파트에서는 여러 임상 영역에서의 대면 진료, 전화 상담, 비디오 상담의 사용 추세를 보여주는 그래프를 통해 각 임상 모델에 가장 적합한 진료 모달리티를 어떻게 일치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피부과, 정신 건강, 류마티스 질환 등..

보건의료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로로서 비판적 교육학(Dr. Stella Ng)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불확정 구역(Indeterminate Zones) - 의료 분야에서 불확실하거나 불안정한 상황을 말하며, 가치 충돌이 자주 발생함 - 예를 들어, 표준 절차가 명확하지 않거나 효과적이지 않은 경우 의사들은 신중한 판단력을 발휘하여 창의적으로 대처해야 함 2. 반성적 실천(Reflective Practice) - 의료 전문가들이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업무 방식을 개선하는 것 - 스포츠에서 경기 영상을 분석하여 전략을 평가하는 것과 유사하게, 의사와 간호사는 과거 행동을 반추하며 배움 3. 비판적 반성(Critical Reflection) - 반성적 실천을 한 단계 더 나아가 기존 방식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권력 관계 및 사회적 가정에 대해 고찰함 - "이..

빅 데이터: 보건 전문직 내 및 기관 간 협업의 위험과 가능성(Dr. Mahan Kulasegaram)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Dr. Mahan Kulasegaram이 의료 교육 분야에서의 빅 데이터의 복잡성과 이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한 잠재력에 대해 강의한 내용을 요약하겠습니다. 기술적 도전 변수 정의: 의료 교육 기관마다 GPA나 MCAT 점수와 같은 공통 측정 기준의 정의가 달라 비교 연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데이터 저장 및 접근: 데이터 저장 방식에 일관성이 없고 때로는 동일 기관 내에서도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입학 데이터와 프로그램 성과 데이터를 연결하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데이터 품질 변화: 기관마다 데이터의 품질이 크게 달라서 유효한 비교를 만드는 데 있어 어려움이 있습니다. 구조적 도전 연구 혹은 평가: 연구와 평가 사이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이는 데..

수술 데이터 과학 및 수술 성과 향상 (Dr. Amin Madani)

실시간 수술 지도 AI와 컴퓨터 비전을 활용하여 수술 중에 안전한 구역과 위험 구역을 정확하게 식별합니다. 이는 수술 시 실수를 최소화하고, 수술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담낭 수술에서 AI가 '가야 할 곳'과 '피해야 할 곳'을 식별하여, 주요 혈관이나 중요 기관을 손상시킬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술 교육 및 훈련 강화 AI 기술은 수술 교육에 혁신을 가져옵니다. 실시간 피드백과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련의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기술을 습득하고 연습할 수 있게 돕습니다. AI 시스템은 수술 기술의 정확성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을 지적하여 교육의 품질을 개선합니다. 의료 데이터의 통합 및 최적화 다양한 의료 데이터를 통합하여 AI가 분석하도록 함으로써, 수술 전략을 ..

생각의 투명성을 통한 가르침(April 2024 MedEdPearls)

https://harvardmacy.org/blog/april-2024-med-ed-pearls 보건 전문직 교육자는 자신이 하는 일에 무의식적으로 능숙한 경우가 많습니다. 즉, 이러한 교육자는 자신이 하는 일과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하고 학습자에게 설명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무의식적인 사고를 의식적이고 투명하게 만들려면 의도적인 노력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Health professions educators are often unconsciously competent in the work they do. This means it is often difficult for these educators to think about what they are doing and why and explain 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