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문직은 바람직한가?

  • 전문직업성: 이상 (Professionalism: An ideal): 전문직업성은 고도의 윤리성, 신뢰성, 전문성을 대표합니다. 이는 사회가 전문가에게 기대하는 행동양식과 가치를 내포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이러한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들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 전문직: 정체성 (Professional: An identity): 전문직을 가진 사람들은 특정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구축합니다. 이들은 직업 윤리와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며, 이러한 특성은 그들의 전문직업 정체성을 형성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 전문직의 보호된 지위 (Profession: An occupational group with protected status)법적, 사회적으로 보호받는 지위를 가진 직업군이며, 이러한 보호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일정 수준의 품질과 윤리를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 직업의 조직화 (Logics of Professionalism, Bureaucracy, Markets): Rowland는 직업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전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도록 조직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관료주의 로직이나 시장 로직과 대비되며, 전문직업성, 관료주의, 시장의 로직 간의 긴장과 상호 작용을 설명합니다.
  • 생산적 긴장 (Productive tensions)관료주의와 시장 로직은 각각 효율성과 소비자 만족을 추구하며 전문직업을 조직화하려 합니다. 그러나 전문직업성 로직은 이러한 경향을 균형잡고, 때로는 대항하여 전문직업의 이상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전문직업이 가능한가?

  • 직업의 생존 가능성 (Viability of Professions):전문직업은 전통적으로 안정적인 것으로 여겨졌지만, 현재 내부적 동역학과 사회적 변화의 압박을 받고 있어 적응이 요구됩니다.
  • 기술 통합 (Integration of Technology):기술과 과학의 발전은 전문직업의 지식 경계를 확장하고 기존의 전문성을 재고하게 만듭니다.
  • 환자 안전과 질 (Patient Safety and Quality): 전문직업에서는 환자의 안전과 질 개선을 중요하게 다루며, 이는 지속적인 전문 개발과 직장 경험에서의 학습을 강조합니다.
  • 환자 참여 (Patient Engagement): 환자의 증가하는 참여는 전문가들에게 더 넓은 기대를 탐색하고 환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 전문직 권위에 대한 도전 (Challenges to Professional Authority)지식과 전문성의 분산은 전통적인 전문직 권위를 약화시키고 공공의 신뢰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 보건 전문직교육의 함의

  • 교육 목표 (The Goal of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전통적으로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 보건 전문직교육은 전문성의 본질이 재정의되는 지점에 있습니다.
  • 평생 학습의 중요성 (Lifelong Learning as a Central Concern): 평생 학습은 전문 개발의 핵심 요소로, 전문성에 대한 주장이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 학습의 개방형 구조 (Open Architectures of Learning)유연하고 비선형적인 학습 접근 방식을 통해 전문가들은 전통적 구조를 넘어서 계속해서 기술과 지식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 학습 유형의 통합 (Integration of Learning Types): 형식적 교육은 직장에서 발생하는 비형식적, 경험적 학습 기회와 통합되어야 합니다.
  • 학습 시스템 내의 긴장 해소 (Addressing Tensions in Learning Systems): 교육 시스템 내의 긴장, 예를 들어 학문적 지식과 실제 기술의 균형을 맞추는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4. 결론

  • 전문직의 미래에 대한 이분법적 관점에 대한 반대 (Argument Against Binary Views on Professions' Future): Roland는 전문직이 기술로 인해 효율화되거나 쓸모없어질 필요가 있다는 이분법적 관점에 도전합니다.
  • 전문직업군의 보호된 지위 (Professions as Occupational Groups with Protected Status): 보호된 지위를 가진 전문직업군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직장 학습의 변화 (Shifts in Workplace Learning): 전통적인 교육 모델에서 직장 학습으로의 전환을 강조하며, 직장이 자체 교육학과 현장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 디지털 기술과 보건 전문직 (Health Professions and Digital Technologies): 보건 분야가 점저 더 디지털화됨에 따라 보건 전문가들은 새로운 역량을 개발하고 기술과의 상호 작용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 보건 전문직교육의 변화 필요성 (Implications for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전문가들이 커리어 전반에 걸쳐 직면할 변화에 대한 학문적 주목이 필요하며, 평생 학습을 전문직업성의 미래에 있어 중심적인 역할로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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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랜드 박사의 강의에서 나온 나침반 이미지는 전문직업성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주요 영역을 나타냅니다. 이 네 영역은 각각 정부(Governmental), 전문직업성(Professional), 직장(Workplace), 그리고 환자 및 대중(Patient & Public)입니다.

  • 정부(Governmental): 이 영역은 정부가 전문직업성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규제, 정책, 법적 요구사항을 포함합니다. 정부의 관여는 전문직업군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기준에 부합하는 실천을 유지하도록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전문직(Professional): 이 영역은 전문직업인의 윤리, 교육, 훈련 및 자체 규제와 같은 내부적인 측면을 다룹니다. 이는 개인의 전문직업 정체성과 직업 윤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직장(Workplace): 여기에는 전문직업인이 실제로 실무를 수행하는 환경이 포함됩니다. 이는 학습과 발전이 이루어지며, 전문직업성의 실천적 측면이 구현되는 장소입니다.
  • 환자 및 대중(Patient & Public): 이 영역은 전문직업인과 대중 간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환자 및 대중의 기대와 요구는 전문직업인이 어떻게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나침반은 전문직업성의 복잡한 측면들이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로랜드 박사는 이 다양한 요소들 사이의 관계가 전문직업성의 미래를 형성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이러한 각각의 요소들이 전문직업성을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데 필수적이라고 강조합니다. 이는 전문직업성의 미래가 단일한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영역 간의 상호작용과 균형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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