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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라면 임상에서 어떤 식으로 교육했을까?

Meded. 2022. 1. 19. 0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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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에게 유난히 어려운 질문을 던지는 관행을 구어적으로 핌핑pimping이라고 한다. 핌핑과 소크라테스의 철학은 어떻게 다를까? 소크라테스에게 가르치는 행위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불완전한 물질 세계에 대한 지각적 지식에 대한 의존을 중단]하고, [논리와 추론을 통해 내면으로부터introspectively 진정한 지식을 발견하도록 자극]하는 것이었다. 학습자가 교차점검cross-examination을 통해 자신의 오류을 인정하는 과정을 겪고, provocative한 질문으로부터 내면을 들여다보고introspection 진정한 지식을 실현하도록 했다. 소크라테스는 학생에게 일련의 질문들을 제기함으로써, 스스로 지식을 추론하도록 직면하고 도전하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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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교수법을 네 개의 "Kingdoms of Teaching"으로 나눈다면 다음과 같다.

• 강의식 교육: 학생 참여는 최소화하고, 교사가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 소크라테스식 교육: 선생님에 의해 일련의 질문들이 제기되며, 학생들은 질문들에 대한 응답을 하게 된다.

• 탐구적 교육(Inquiry instruction):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지식 부족을 확인하게 되며, 결손 부족을 해결할 guidance를 받기 위하여 선생님에게 질문을 한다. "Just-in-time Learning"은 이 왕국에 잘 들어맞는다. 12

• 발견적 교육(Discovery instruction): 탐구적 교육을 한층 더 확장하여, 학생들이 지식결손을 확인하고 스스로 문제를 고안해 낼 뿐만 아니라, 문제 기반 학습과 같이 독자적으로 답을 찾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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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핌핑은 소크라테스식 질문과 다르다. 지식의 확장은 이루어지지 않은 채, 권력의 차이만을 강화하며, 위계를 고착화 한다. 핌핑 질문은 새로운 지식을 자극하기 보다는 무지를 드러내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소크라테스식 교육과 핌핑의 차이는 질문자의 의도에 있다. 효과적인 질문은, 학습자의 현재 지식을 확인하고, 이를 근거로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교육의 기반foundation을 제공해준다. 확인한 현재 수준을 바탕으로, 교수자는 학습자 지식의 한계까지 점점 더 어려운 질문들을 해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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핌핑이 문제인 이유는 공포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 때문이다. 핌핑은 학습자에게 두려움을 유발한다. 반대로 심리적 안전이란 대인관계에서 신뢰와 상호 존중, 가치를 인정받는다고 느끼고, 나 자신의 모습으로 존재하는 것을 편안하게 느끼는 것이다. 심리적 안전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이것이 학습의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심리적 안전은 수준미달의 성과를 용인하는 것과 다르다. 부적절한 행위를 간과하거나 무시하지도 않지만, 교정correction과 질책reprimand은 그것이 굴욕감을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결함은 명확하게 짚어주는 공감적compassionate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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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러한 심리적 안전이 소크라테스식 교육과 핌핑의 차이이다. 의도가 어땠든지간에, 핌핑은 학습자와 교사 사이의 위계를 강화한다. 따라서 이런 방법을 남용하여 학습자에게 수치심을 주게 되면, 호기심을 억누를 것이며, 전문적에게 필수적인 평생학습과 자기주도적학습을 기르는 것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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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식 교육은 학습자가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키도록] 도전하게 만드는 한편, 동시에 [아직은 몰라도 괜찮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이렇게 질문을 하려면 학생에게 도전적이면서도 현재 수준을 초과하지 않는 질문을 해야 한다. 또한 학생의 현재 수준을 파악해야 한다. 질문은 소크라테스식 방법의 기본이지만, 그 질문이란 학생에게 적절한 수준이어야 한다. 질문이 때때로 학생이 가진 지식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데, 이 때 심리적 안전이 확보되지 않았다면 학생은 핌핑으로 인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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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하면, 소크라테스식 교육은 심리적 안전을 느낄 수 있는 시간과 장소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시간적으로는 질문이 던져진 후 발생할 침묵의 시간을 수용할 정도가 되어야 한다. 그러면서 학생은 질문을 곱씹어보고, 자신의 지식을 성찰하고, 생각을 말로 표현think aloud할 기회를 갖는다. 공간적으로는 교수자가 통제할 수 있는 장소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가급적 외부로부터의 산만함이나 영향을 제거해서 심리적 안전이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 적절한 소크라테스식 교육은 심리적 안전이 보장된 환경에서만 일어날 수 있다.

 

 

출처:

Stoddard, H. A., & O’Dell, D. V. (2016). Would Socrates have actually used the “Socratic Method” for clinical teaching?.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31(9), 1092-1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