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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 교수개발(내용, 방법, 접근)

Meded. 2022. 1. 17.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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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ctor"라는 말의 어원은 '가르친다to teach'이다. 그러나, 비록 대부분의 의사들이 그들이 가르치는 내용에 대해서는 전문가일지 몰라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거의 훈련받은 바가 없다. Jason and Westberg'교수에게 가장 특징적인 단 하나의 과업task은 바로 교육teaching이다. 모든 다른 과업은 다른 세팅에서 추구할 수 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교수의 가장 중추적인 책무는 그들이 가장 덜 준비되어있는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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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 논문은 종종 '교수자teacher'혹은 '의학교육자medical educator'라는 단어를 상호교환적으로 사용하며, 명확하게 정의내리지 않는다. 이 용어는 다양한 개념을 포함한다.

 

의학교육자란 비판적으로 자신의 교육경험을 성찰하고 그들이 하는 것을 혁신 및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사람이다.

The medical educator is someone who critically reflects on the quality of the educational experience and tries to innovate and improve on what they have done.

 

의학교육자는 단순한 흥미 수준이 아니라 열정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열정은 학생이나 학습자가 최고의 의사가 되게끔 발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의학교육자들을 위한 최선의 교육을 또는 최선의 교육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Medical educators have a passion, not just an interest, but a passion for bringing out the best, or fi nding ways to bring out the best, in students and learners that they work with to help develop the best physicians that we can …

 

의학교육자는 이론과 원칙을 행동에 적용하는 사람이다. 이는 교육/학자/교육과정설계/평가/연구 등을 포함한다.

A medical educator is someone who uses theories and principles of education in their activities. This includes teaching, scholarship, curricular design and evaluation, and research across the educational continuum …

 

의학교육자는 교실에서든, 임상현장에서든, 자신의 경험과 가능한 근거를 자신의 교육행위에 적용하고, 미래 보건의료전문직의 교수-학습의 향상을 위하여 자신이 하는 일을 능동적으로 성찰하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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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개발은 '교수의 다양한 역할을 갱신 및 지원renew or assist하기 위하여 기관이 활용하는 광범위한 활동'을 의미한다. 추가적으로, 교수개발은 조직변화 촉진을 위한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즉 합의를 도출하고, 지지와 열정을 이끌어내며, 변화의 동력을 도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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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개발 커리큘럼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야 하는가? 효과적인 임상교육자의 특징과 행동, 핵심적인 교육 스킬, 성공적인 교수자의 필수 스킬, 교수의 역할 등을 참고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핵심 교육 스킬은 이런 것이다.

• 긍정적 학습환경 조성   the establishment of a positive learning environment

• 명확한 목표와 기대 설정   the setting of clear objectives and expectations

• 적절한 시간에 적합한 정보 제공   the provision of timely and relevant information

• 질문과 다른 교수법의 효과적 활용   the effective use of questioning and other instructional methods

• 적절한 롤모델링   appropriate role modelling

• 건설적 피드백 제공   the provision of constructive feedback and objective-based evaluations.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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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개발 커리큘럼에 Scholarship의 네 가지 영역을 참고할 수도 있다.

• 발견Discovery: 저널에 출판하고 연구비를 얻는 것. 전통적 의미에서의 연구와 같음

• 통합Integration: 학문간 연결을 만드는 것, 자료를 revealing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

• 적용Application: 한 분야의 지식을 봉사service에 사용하는 것. 이론을 실천에 적용하는 것. 의학교육에서는 펠로우십 프로그램 개발, -기반 교육 자료 등이 통합과 적용의 사례이다.

• 교육Teaching: 효과적으로 지식/스킬/신념을 의사소통하는 것. 더 나아가서 '교육'은 그것이 공공화되고, 동료의 review와 비판이 가능해지면 'scholarship'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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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개발의 공식적 접근에는 워크숍, 세미나, 단기 코스, 펠로우십(장기 코스), 학위 과정, 동료 코칭 등이 있다.

비공식적 접근에는 근무지 기반 학습(learning for work, learning at work and learning from work), 실천공동체( persistent, sustaining, social network of individuals who share and develop an overlapping knowledge base, set of beliefs, values, history and experiences focused on a common practice and/or mutual enterprise ’), 멘토십과 롤모델링, 조직 차원의 서포트(운영지원, 정보제공, 교육적 수월성 인정, 승진과 업적에 반영, 자원의 추가 배정, 정책 도입) 등이 있다.

 

 

 

출처:

Steinert, Y. (2018). Developing medical educators: A journey, not a destination. Understanding Medical Education: Evidence, Theory, and Practice, 531-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