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가르치게 돕습니다.

전이(transfer)를 촉진하기 위한 교수개발 설계

Meded. 2022. 1. 20. 06:58

교수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근무현장에 전이transfer가 확실하게 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1

첫째, 교수개발을 직무 요구사항과 연관짓고, 기관의 요구와 개인의 열망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라(Relate Faculty Development to Job Requirements and Balance Institutional Need and Individual Aspiration): 프로그램 내용이 직무에서의 요구 사항에 맞을 때 전이가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다. 또한, 기관의 입장을 고려해본다면, 교수개발 프로그램이 기관의 목표를 지원할 때 지원받을resourced 가능성이 더 높다.

 

2

둘째, 교수개발을 실제 맥락과 관련시켜라(Relate Faculty Development to the Context of Practice):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는 환경]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적용되는 환경]과 유사 할 때 전이가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다. 팀과 부서 기반의 행동학습action learning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직무 요구사항을 고려하고,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고, 요구사정을 해보라.

 

3

셋째, 동료와 안전한 환경에서 연습해볼 기회를 제공하라(Provide Opportunities to Practice With Peers in a Safe Environment): 교수개발에서 참가자들이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거나, 지금 발달시켜야 하는 기술의 연습을 편하게 생각할 수 있게 해야한다. 지지하고, 인정해주고, 시행착오를 격려하고, 즐기도록 하라. 시나리오나 역할극, 경험을 통합하여 기술을 시연하고 연습하라.

 

4

넷쩨, 변화에 이르는 길을 확실하게 그리고 실현가능하게 만들라(Make the Path to Change Clear and Feasible): 교수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프로그램이 장려하는 변화를 실행하는 것이 어떻게 성과의 개선으로 이어질 것인가]를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 참가자의 경험으로부터 이야기를 듣고, 롤모델을 사용하여 학습 내용을 적용하고, 성공적으로 변화한 사례를 공유하라.

 

5

다섯째, 전이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예상할 수 있게 도우라(Anticipate Challenges in Transferring Learning to Practice): 어디서 잘 안 될 수 있는지 예상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구현implementation에 필요한 추가적인 스킬을 제공해야 한다.

 

6

여섯째, 배운 것을 적용한 참가자에게 보상을 주라(Reward Participants for Implementing What Has Been Learned): 참가자들이 배운 내용을 적용하면 가치있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현실적 기대를 해야 한다. 다만 무엇을 가치있게 여길지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사용하여 얻은 만족을 높이 평가할수록 가치있다고 느낄 것이다. 외적 존중과 보상도 중요하다. ‘교육 혁신의 날’, ‘혁신적 실천상등을 도입할 수 있다.

 

7

일곱째, 학습 내용 도입에 필요한 참가자의 개인적 능력을 고려하라(Consider Participants’ Personal Capacity to Implement What Is Learned): 너무 부담스러운 기대는 전이를 초래할 가능성을 낮춘다. 교수진 시간, 에너지 및 인지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기대치를 현실적인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 초기에 가능한 작은 변화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도 좋다.

 

8

여덟째, 목표 설정, 후속 조치, 퍼포먼스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라(Provide for Goal Setting, Follow-Up, and Feedback on Performance): 배운 것을 어떻게 적용할지 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피드백 기회를 잡아주는 것도 좋다. 첫 번째 시도 후에 성찰하고 개선 방법을 계획해보아야 한다.

 

9

아홉째, 참가자들에게 배운 것을 근무지에서 적용할 기회를 주라(Give Participants the Opportunity to Apply Learning in the Workplace): 프로젝트와 같은 형식을 갖추거나, 기관의 보조금을 요청할 수도 있다.

 

10

열번째, 맥락이 도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예상하라(Anticipate How the Context Can Influence Implementation): 전이가 이뤄질 환경을 이해해야 한다. 어떤 미충족 요구가 있으며, 부서의 문화는 어떻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실천을 도와줄 동료가 있는지 고려하라. 부서 차원에서 서포트와 멘토링을 조직하고, 슈퍼바이저와 동료의 서포트를 받는 것도 필요하다.

 

11

열한번째, 도입의 책무성을 강화하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하라(Design the Program to Enhance Accountability for Implementation): 부서나 교육기관에서 성과를 평가할 때 교육 혁신을 인정해주어야 하며, 원하는 성과가 달성되지 않더라도, 의미 있는 결과를 얻게끔 해야 한다.

 

 

출처:

Cilliers, F. J., & Tekian, A. (2016). Effective faculty development in an institutional context: designing for transfer. Journal of graduate medical education, 8(2), 145-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