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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에서 학생을 동기부여(motivation)하기

Meded. 2022. 1. 24. 0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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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일반적으로 말한다면, "동기motivation사람들이 왜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동기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한 수십 개의 이론으로부터 얻어진 합의된 정의는 없다.

 

여러 이론 중 사회적 인지적 접근social cognitive approach은 동기에 대한 연구에서 상당한 중요성을 갖는다. 여기에 따르면, 학습 동기는 개인 자신과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동기는 단순히 어떤 활동을 수행할지 말지의 선택이 아니다. 동기는 일단 선택을 내린 이후에 한 사람이 취하는 행동의 방향, 강도, 지속성을 가리키는 것이다. 또한 동기는 시간, 상황, 분야에 따라 달라지기에, 성격 특성personality trait은 물론 항구한 개인 특성permanent personal characteristics도 아니다. 이러한 의미를 살려 동기적 역동motivational dynamic이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종합하여, 동기를 이렇게 정의하고자 한다. "[학생]이 자신과 환경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인식에서 비롯되는 현상으로서, 동기에 따라 학생은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어떤 교육활동을 수행할지, 얼마나 꾸준히 할지, 얼마나 참여할지를 결정한다."

[Motivation is] a phenomenon originating in the perceptions that [the student] has of himself and his environment, which lead to his choosing to carry out the educational activity proposed, persevere and engage with it, with the aim of learning from it” (Viau 2009, p.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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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 활동의 가치에 대한 인식("주관적 과제 가치"라고도 함) [학생이 자신이 추구하고 있는 목표에 기초해, 제시된 활동을 완료하는 데 대한 관심과 유용성에 대한 판단]으로 정의된다. 학생들이 주어진 교육 활동에 더 많은 가치를 둘수록, 그들은 더 인내하고, 더 깊이 있게 과제에 초점을 맞춘다

• 인식된 자기효능("역량의 지각"이라고도 함)은 제안된 [교육 활동을 적절히 성공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학생의 판단]이다. 학생이 높은 수준의 자기효율을 가지고 있을수록,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적인 활동을 선택하고, 노력을 조절하고, 인내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관리하며, 결과적으로 높은 수준의 성과를 달성한다

• 통제가능성에 대한 인식("통제권 인식"라고도 함) [학생이 활동의 진행에 대해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믿는 통제 정도]로 정의된다. 학생이 제안된 교육활동이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해 할 말이 있다고 느낄 경우에, 통제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높다고 한다. 통제가능성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인식을 가진 학생들은 그들의 학습에 더 헌신적이고 더 오래 인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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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활동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학생들의 기대치와 프로젝트 탐색: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 기대 및 프로젝트와 일치할 때, 주어진 활동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한다

• 학습자료의 목적 설명: 특히 학습 목표를 정의함으로써 학습자료의 유익성과 유용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학생들이 주어진 활동에 가치를 부여하는데 도움이 된다

• 도전적인 활동의 장려: 너무 쉽게 성취할 수 있는 목표는 지루함을 유발하고, 반면에 너무 복잡한 목표는 활동은 포기하게 된다.

• 학습을 문제 해결 작업으로 만들기: 문제가 어느 정도 authenticity를 갖고 연관되어 있다면 활동의 가치에 대한 학생의 인식이 향상될 것이다.

• 이론과 실천 사이의 연계성 강화: 많은 학생들이 스스로 이러한 연결을 만들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교수자는 [강의 중에 가르치는 자료] [이 자료의 임상 환경에서의 사용] 사이의 연관성을 설명하기 위해 시간을 할애할 책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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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성공을 촉진하고, 평가의 동기를 부여하고, 실패를 지지한다: 교수는 나쁜 점수를 줌으로써 학습자를 벌주는 것에 만족하지 말고, 먼저 어떤 학습이 있었는지 강조한 다음, 무엇을 잘못하고 있었는지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특히 학생들에게 사용할 평가 기준을 명확히 하고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 대리 경험의 결과를 고려한다: 반두라에 따르면, 누군가가 행동을 취하여 그가 수행하고 있는 임무에서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것을 관찰하는 것은 관찰자의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대리적 경험"은 자신의 능력에 관해 자기진단을 내릴 수 있는 하나의 원천이며, 사회적 비교에 근거한 추론을 바탕으로 한다

• 선의의 피드백을 제공한다: 선의의 피드백은 단순히 최종 점수를 제공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요소를 포함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할 할 것이다. 왜냐하면 자연적으로, 교사들은 종종 전적으로 학생이 저지른 실수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동기부여 피드백은 건설적이어야 하며 위협적이지 않아야 한다. , 학습 질문을 목표로 하고, 그 자신이 아닌, 훈련의 다음 단계에서 학생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사용된 단어 또한 중요하다. 예를 들어, "오류"보다는 "개선점"이라는 용어가 낫다.

• 학생들이 교무 업무를 수행하도록 허용한다: 학생들이 특정한 경우에 가르치는 역할teaching duties을 수행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또한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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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제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주요 전략은 학생들에게 선택기회를 주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선택이 동기부여를 하는 것은 아니다. 학습자에게 목적적합하고 흥미롭거나 중요한 것으로 보이는 것(, 자기 실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어야 하며, 학생들의 능력에 부합해야 한다. 필요시에 적절한 감독이 제공되어야 한다.

 

 

출처: 

Pelaccia, T., & Viau, R. (2017). Motivation in medical education. Medical teacher, 39(2), 136-140.

 

 

Table 1 (available online as Supplemental Material),

Source of motivational dynamic Strategy Practical implementation
 The perception of the value of an educational activity Explore students’ expectations and projects
-          Round table
-          Individual interview
-          Focus group interview
-          Written questionnaire
Explain the purpose of the material taught
-          Present the learning objectives
-          Link the learning objectives to the students’ future professional practice
-          Link what students learn in biomedical sciences to what they learn in clinical sciences, for example, by involving a fundamental scientist and a clinician in the preparation and presentation of the course
-          Promote early contact between students and patients
Promote activities that challenge students
-          Define learning objectives of average complexity, not too easy or too difficult to achieve
Make learning a problem-solving task
-          Create links between biomedical and clinical sciences
-          Associate learning tasks with the need to solve a problem
-          Start the lesson with a clinical case, an anecdote or iconographic resources
-          Prefer assessment in an authentic context
Strengthen the links between theory and practice
-          Create early (or simultaneous) clinical experience which matches the theoretical learning
Perceived self-efficacy Promote success and motivating assessments, and support failure
-          Provide support in case of failure
-          Do not use marks as the only indicator of failure or success
-          Take the time to highlight what was learned before noting errors
-          Provide the student with realistic reassurance concerning the level of success he can achieve
-          Encourage progress and persistence
-          Make assessment criteria explicit
-          Do not multiply assessments used to provide marks
Take into account the consequences of vicarious experience -          Provide feedback which is also intended to observers of a learning task, particularly when this has not "succeeded" for the pair being observed
Provide well-meaning feedback -          Consider informal feedback to be important in motivating students
-          Do not focus feedback on penalising errors alone
-          Praise the positive aspects of an activity which was completed
-          Provide students with feedback targeting learning questions and not themselves personally
-          Use motivating semantics, based on opportunities for progress
Allow students to undertake teaching duties -          Provide students engaged in PBL the opportunity to explain to the others what they have learned from their experience.
-          Promote the introduction of student tutoring by more advanced students
 
Perception of controllability (Perceived control)
Give the students opportunities to make significant choices for themselves -          Let them choose a course
-          Let them choose a teaching unit
-          Let them choose a means of assessment,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