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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 연구에 대한 평가는 해석적인 행위이며, 평가 기준의 단순한 적용이 아닌, 정보에 입각 한 성찰적 사고가 필요하다. 질적 연구를 읽을 때 생각해야 할 핵심 질문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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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연구에 사용 된 표본이 연구 질문에 적합했는가? 질적연구는 경험과 의미의 구성에 토대를 두고 있다. 따라서 표본은 현상의 여러 측면을 포착 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넓어야하며, 표본을 제한한다면 명확하게 정당화되어야 한다. 사회적 소속(문화, 종교, 사회 경제적 그룹, 직업 등)에 따라 경험과 의미가 달라지기에 이러한 맥락을 인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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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데이터가 적절하게 수집 되었는가? 호손 효과(Hawthorne effect) 같은 특정한 방법론적 문제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관찰자의 존재가 참가자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두터운 기술(thick description)은 자세한 맥락적 정보를 포함시킴으로써, 질적 연구에서 독자가 마치 연구 환경에 있었던 것과 같은 감각을 가질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다양한 연구방법이나 관점을 삼각측량하는 것도 유용한 테크닉 중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반복적 과정iterative process은 데이터 분석을 데이터 수집과 동시적으로 진행함으로써, 분석에서 얻은 결과를 수집에 활용inform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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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데이터가 적절하게 분석 되었는가? 어떤 방법을 사용했든, 누가, 어떻게, 무엇을 하였는지 보고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반복적인 프로세스가 사용되었다면 명확하게 기술하고, 두 명 이상의 연구자가 분석 한 경우 연구자 간 차이를 어떻게 조율하였는지 밝혀야 한다. 많은 연구에서는 member check(연구 결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참가자에게 보여주고 경험과 일치하는지 확인)을 사용하기도 하며, Audit trail(연구원 분석 노트, 연구자 회의록 및 연구 프로세스를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타 자료)을 설명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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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이 연구 결과를 내 자신의 상황으로 전이transfer시킬 수 있는가? Transferability를 평가할 책임은 독자에게 맡겨져 있다. 독자는 연구의 setting이 자신의 맥락에 transferable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유사한지 판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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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째, 반사성Reflexivity을 포함하여 잠재적인 윤리적 문제를 적절하게 다루고 있는가? 반사성Reflexivity이란 연구자가 스스로 연구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는 것을 뜻한다. 특히 연구자가 보건의료인이거나 교수자이고, 참가자는 환자, 고객, 학생인 경우 연구자와 연구 참가자 사이에는 잠재적 권력 관계가 존재할 수 있다. 또한 연구자의 성별, 인종, 직업, 사회적 지위도 연구 질문 및 데이터 수집과 같은 연구 내적인 선택에 영향을 준다. 질적 연구의 윤리는 단순히 규범적 가이드라인이나 연구 윤리위원회에 그치지 않으며, 연구참여자의 경험을 수집하고 그것을 대중적으로 공개하는 것에 따르는 윤리적인 결과까지도 확장된다.
출처:
Kuper, A., Lingard, L., & Levinson, W. (2008). Critically appraising qualitative research. Bmj, 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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