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son Centre

[시뮬레이션] 역경에서 회복하기: 학습자를 보호해야 할까요?

Meded. 2024. 9. 19. 08:27

출처: Pai, D. R. (2023). Recovering From Adversity: Do We Need to Protect Our Learners?. Simulation in Healthcare, 18(5), 349-350.

https://journals.lww.com/simulationinhealthcare/citation/2023/10000/recovering_from_adversity__do_we_need_to_protect.11.aspx

 

1983년 어느 날 새벽 1시 반쯤이었다. 나는 한 대학 부속 3차 의료기관에서 외과 레지던트로 6개월을 보내고 있었고, 그와 관련된 모든 희망, 포부, 그리고 야망을 품고 있었다. 나는 당시 전혀 좋아하지도, 편안하게 느끼지도 못했던 심장흉부외과에서 순환 중이었는데, 이는 내과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된 과목이었기 때문이다. 나는 류마티스성 심장병으로 인해 몇 시간 전에 폐쇄적 승모판 성형술을 받은 28세 남성의 병상 모니터링을 맡고 있었다. 당시 우리 병원에는 현대적인 모니터링 장비도, 화려한 화면이나 더 복잡한 경고음도 없었다. 내게 주어진 것은 기본적인 심장 모니터와 제세동기 하나뿐이었다. 환자를 모니터링하는 일은 밤새 환자 옆에 앉아 모니터와 환자를 관찰하며 문제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나는 전날에도 당직이었기 때문에 매우 피곤했다.

 

환자는 좀처럼 진정되지 않았다. 그는 안절부절 못하며 땀을 흘렸고, 산소 마스크와 정맥 주사 라인을 계속 뽑아내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될수록 나는 점점 더 지치고 화가 났다. 돌아보면, 나는 환자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면서 나에게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하는 것에 대해 극도로 짜증을 내고 있었고, 결국 그를 철저히 원망하기 시작했던 것 같다. 이러한 마음가짐이 결국 그날의 운명적인 결정을 하게 만든 것 같다. 환자에게 진정하고 쉬라는 요청을 여러 차례 했지만, 결국 나는 참을 수 없었다. 환자가 통증을 호소한 것도 아닌데, 나는 그가 잠들게 하려는 희망에서 상당량의 모르핀을 투여했다. 그리고 환자는 잠이 들었지만, 내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영구적인 잠이었다. 그는 심정지 상태에 빠졌고, 되살릴 수 없었다. 나는 나의 지도 교수에게 이 사실을 알렸고, 그가 중환자실로 왔다. 내가 사건을 설명한 후, 그는 환자의 차트를 살펴보고는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이 환자를 죽였습니다."

 

이 말이 완전히 실감나기까지는 며칠이 걸렸다. 처음에는 그의 무정한 말에 대해 분노하는 방어적인 반응을 보였고, 이어 그가 말한 것에 진실이 있다는 것을 깨닫자 죄책감이 밀려왔다. 그런 다음, 나는 우울함과 의사 결정 능력에 대한 자신감 상실을 겪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감정은 서서히 흐려졌지만, 죄책감만은 사라지지 않았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 죄책감은 무뎌졌지만, 완전히 떨쳐낼 수는 없었다.

 

이 사건은 용서받을 수 있는 일일까? 결국 나는 이틀 연속 당직을 서면서 지칠 대로 지쳤고, 경력 초기에 충분한 지식도 없었으며, 지나치게 많은 책임을 맡았다. 나는 자격이 없는 상황에 놓였다. 나 이전에도 이런 실수를 저지른 사람이 있었을 것이고, 앞으로도 분명 그런 사람은 계속 나올 것이다. 그러므로 어쩌면 이 사건은 용서받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이 정당화될 수 있는 일일까? 나는 결코 그렇지 않다고 인정할 수밖에 없다. 그 환자에게 일어난 일은 어떤 변명에도 불구하고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었다.

 

이 사건이 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이 환자는 단순히 내가 그와의 관계를 단절했기 때문에 죽었다. 나는 그의 문제를 생각하지 않았고, 그를 문제로 여겼다. 그의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지 않았다This patient died simply because I alienated myself from him. I did not consider his problem; rather, I considered him to be the problem. I did not look at things from his perspective. 만약 그렇게 했다면, 그는 나를 짜증나게 하려는 의도가 아니었고, 고의로 협조하지 않는 것도 아니었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그는 병들었고, 산소 부족 상태에 있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치료해줄 세심한 의사가 필요했다. 그러나 그날 밤 운이 나쁘게도 그에게 배정된 의사는 바로 나였다.

 

제 경험에 따르면, 환자에 대한 공감은 문화적인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제가 주로 근무했던 인도와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는 사회가 매우 가부장적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우리는 어른들과 상급자들을 존경하고 무조건적인 복종을 배우며 자랐습니다. 의사-환자 관계에서도 환자들은 여전히 의사들을 모든 것을 아는 신격화된 존재로 바라보며, 특히 대부분이 소박한 배경에서 온 공공 병원 환자들일수록 이러한 경향이 강합니다. 환자들은 우리가 그들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결정을 내린다고 믿고 우리에게 그 결정을 맡깁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진실과 먼 것은 없습니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모든 결정을 내릴 때 자신의 필요가 최우선적으로 반영됩니다. 환자의 필요와 우리의 필요가 상충될 때,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환자의 이익을 희생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불필요한 수술을 하고, 환자의 희생을 대가로 기술을 향상시키며, 더 많은 휴식이나 돈, 법적 문제로부터의 자유를 위해 결정을 내립니다. 만약 그러한 결정이 환자에게 우연히 이익을 주었다면, 그것은 단지 부수적인 이익일 뿐입니다. 이러한 문제에 기여하는 또 다른 요인은 나와 환자 간의 사회적 격차라고 생각합니다. 종종 의사와 환자는 다른 배경, 다른 사회적·문화적 환경에서 왔기 때문에 서로 공감하지 못합니다. 나 자신도 내가 공감할 수 있는 환자일 때 공감의 정도가 다름을 느꼈습니다. 우리 모두는 더 가까운 곳에서 일어나는 비극에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환경적 재난이나 인재로 인한 사상자 수는 우리와 유사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공감되며, 집과 가까운 곳에서 발생한 사건은 훨씬 더 구체적으로 느껴지지만, 멀리 떨어진 곳에서 일어난 사상자 수는 잘 알지도 못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숫자로 여겨집니다.

 

이것이 시뮬레이션 전문가 세계와 어떻게 관련이 있을까요? 내 경력 초기에 삶을 바꾼 사건이 일어났을 때, 인도에서는 시뮬레이션이 막 태동 단계에 있었습니다. 환자 안전 개념은 잘 이해되지 않았고, 따라서 널리 실천되지 않았습니다. 피로와 불충분한 훈련과 같은 인간적 요인이 환자에게 미칠 영향을 거의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우리 대부분은 현장에서 직접 배웠습니다. 심리적 안전이라는 용어는 전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사건은 나를 더 나은 의사이자 더 나은 인간으로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나는 현재 시뮬레이션 이론의 일부 개념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학습자를 심리적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꼭 필요할까요? 우리는 시뮬레이션 세션 중 일부에서 이를 의도적으로 도입할 수 없을까요? 잔혹한 진실은 상처를 주겠지만, 학생은 그 경험을 통해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많은 시뮬레이션 교육자들은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실제 임상 환경과 다르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병동에서, 시뮬레이션 환경의 신성함을 제외하고, 학습자가 말하려고 하면 무시당하거나 심리적 안전에 대한 최소한의 고려조차 없이 비난받는 것을 자주 목격했습니다. 우리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이러한 도전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면, 시뮬레이션 교육자로서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도록 그들을 준비시키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 아닐까요?

 

이러한 교훈을 배우려면 내가 경험했던 것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학습자가 겪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될 수 있으며, 이는 우리가 시뮬레이션 상호작용에서 조심스럽게 육성하는 심리적 안전의 분위기를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학습자가 실제 세계에서 겪는 것보다는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이를 경험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즉 촉진자는 디브리핑 동안 이 감정을 완화할 수 있는 힘이 있어, 학습자가 환자나 자신의 정신에 장기적인 해를 끼치지 않고 그 경험을 통해 더 강해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결국 시뮬레이션 경험은 반응 단계에서 감정의 정상화를 요구하는 스트레스가 많은 경험입니다. 내가 제안하는 것은 이 단계를 주요 학습 목표로 삼아 시뮬레이션 경험을 구체적으로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대안적 해결책은 시니어 의료 전문가, 특히 상급자들이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습자에 대한 행동을 바꾸도록 교육하는 것입니다. 인도와 같은 높은 권위 격차 국가의 맥락에서 내 경험상 이것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러한 문화적으로 깊이 뿌리박힌 행동을 바꾸는 것은 어렵거나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감정적 도전에 대해 학습자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더 회복탄력성 있게 만드는 것이 더 쉬울 것입니다.

 

따라서 나는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학습자들에게 의료 실습의 이러한 가혹한 현실을 노출시키는 것이 그들을 더 강하게 만들고, 실제 세계에서 더 잘 준비되도록 만들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학습자들에게 동료 및 상급자와의 불리한 심리적 상황에 노출시켜야 하며, 마찬가지로 불리한 환자와의 만남에도 노출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학습자들이 이 과정을 겪는 동안 그들을 지원하고, 사전 브리핑에서 이러한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을 경고하며, 디브리핑에서 그들의 감정을 인정하고 정상화해야 하지만, 시뮬레이션의 기본 규칙인 상호 존중과 심리적 안전이 임상 환경에서도 항상 지켜질 것이라고 그들을 안심시켜서는 안 됩니다.

 

나와 내 환자는 우리의 만남에서 궁극적인 대가를 치렀습니다. 그는 생명을 잃었고, 나는 책임자로서 평생의 죄책감을 견뎌야 했습니다. 나는 최악의 방식으로 교훈을 배웠습니다. 우리는 우리 학생들에게 더 나은 방법을 보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