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Purdy, E., Borchert, L., El-Bitar, A., Isaacson, W., Bills, L., & Brazil, V. (2022). Taking simulation out of its “safe container”—exploring the bidirectional impacts of psychological safety and simulation in an emergency department. Advances in Simulation, 7(1), 5.
https://advancesinsimulation.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41077-022-00201-8
서론
Introduction
시뮬레이션 커뮤니티 내에서 심리적 안전성에 대한 담론은 주로 진행자가 참가자들에게 "안전한 공간safe container"을 제공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이러한 좁은 초점은 중요한 팀워크 개념의 잠재력을 제한합니다 [1]. 의료 팀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접근 방식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심리적 안전성이 시뮬레이션의 '컨테이너' 안팎으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다음 단계입니다.
심리적 안전성은 “팀 구성원들이 대인 관계에서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공유된 믿음a shared belief held by members of a team that the team is safe for interpersonal risk taking”으로, 이는 시뮬레이션 진행자들의 현재 접근 방식에 영향을 미치며 실제 팀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1, 2]. 시뮬레이션 진행자들은 심리적으로 안전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해왔습니다. 많은 진행자들이 예비 브리핑, 신뢰 형성, 픽션 계약과 같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대인 관계에서의 취약성과 집단 학습을 위한 공간을 만들고 유지하려고 노력했으며, 그 성과는 다소 다양합니다 [1, 3,4,5]. 하지만 심리적 안전성의 개념은 시뮬레이션 공간의 벽을 넘어 훨씬 더 넓은 영역에서 비롯되고 확장됩니다. 심리적 안전성은 대인 관계 위험 감수가 발언 행동, 팀워크 행동, 팀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실제 팀 성과와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2, 6]. 최근 의료 분야에서 진행된 체계적 리뷰는 개인, 그룹, 조직 수준에서 심리적 안전성을 증진시키는 13가지 촉진 요인을 확인했습니다 [7]. 그러나 일부 시뮬레이션을 포함한 실제 심리적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한 개입은 다양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8]. 실천 커뮤니티로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심리적 안전성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시뮬레이션 세션에만 국한하지 않고 실제 팀 성과와 연결해야 할 때입니다.
다양한 의료 환경에서 시뮬레이션 진행자로서의 경험과 "실습장은 팀 심리적 안전성의 선행 요인일 수 있다“practice fields” may be antecedents to team psychological safety"는 원래 심리적 안전성 문헌의 인식을 바탕으로, 우리는 시뮬레이션과 심리적 안전성 간의 상호 작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연구를 설계했습니다. 특히 다음 두 가지를 탐구하는 데 관심이 있었습니다:
- 실제 팀의 심리적 안전성이 시뮬레이션 경험에 미치는 영향
- 시뮬레이션이 실제 팀의 심리적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
방법
Methods
우리는 의료 분야에서 심리적 안전성 촉진 요인에 대한 이전에 도출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순차적 서술 설문 조사와 반구조화 인터뷰를 이론적 주제 분석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7, 10]. 이 연구는 응급실(ED)에서의 심리적 안전성과 관련된 더 큰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골드코스트 병원 및 건강 서비스 연구 윤리 위원회(HREC/2020/QGC/60733)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연구 배경
Context
이 연구는 호주 골드코스트의 대형 3차 병원 응급실(ED)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해당 응급실은 연간 155,000명의 환자(소아 및 주요 외상 포함)를 수용하며, 300명 이상의 간호사와 약 120명의 의사로 구성된 인력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기반 훈련은 응급실 실습에 잘 통합되어 있으며, 의학 훈련생과 간호 인력을 대상으로 주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세션이 진행됩니다. 주간 상호전문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는 4~6명의 응급 의학 레지던트와 8~10명의 등록된 간호사가 참석합니다. 시나리오는 일반적이면서도 중요한 응급실 증상에 기반을 두고 개발되며, 응급실의 현재 교육적 필요와 안전 및 품질 문제에 대응합니다. 훈련된 교수진이 진행하는 피드백 세션은 "Promoting Excellence and Reflective Learning in Simulations" 프레임워크에 맞추어 임상적 문제, 팀워크, 응급실 시스템에 중점을 둡니다 [11].
자료 수집
Data collection
간호사, 레지던트, 응급 의료 자문가들이 연구에 참여하도록 초대되었습니다. 적격 참가자들에게는 설문 조사 링크(추가 파일 1)와 후속 알림 이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이 설문 조사에는 더 큰 연구의 일환으로 심리적 안전성에 대한 정량적 분석도 포함되었습니다. 설문 조사를 완료한 참가자들은 인터뷰에 참여하도록 초대되었으며, 경력 수준과 직업별로 추가 인터뷰 대상을 식별하기 위해 목적 표본 추출(purposive sampling)이 사용되었습니다. 인터뷰에 참여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완료하는 것은 필수 사항이 아니었습니다. 서술형 설문 조사와 인터뷰 가이드는 배포 및 사용 전에 응급실 직원들과 함께 파일럿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인터뷰는 EP에 의해 전화나 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인터뷰는 녹음 후 NVivo를 사용하여 전사되었고 EP와 LBo가 이를 검토했습니다.
데이터 분석
Data analysis
서술형 설문 조사 응답과 인터뷰 데이터는 연역적 주제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되었습니다 [10]. 분석 과정에서 EP와 LBo는 NVivo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의료 분야의 심리적 안전성에 대한 이전에 도출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13가지 코드를 개인, 팀, 조직 수준에서 사용하여 코딩했습니다(표 1) [7]. EP와 LBo는 이 과정 전반에 걸쳐 코딩과 주제를 비교하기 위해 자주 만났습니다. VB는 이 과정에서 발생한 불일치를 중재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습니다. LBo와 EP는 과정 중에 반성적 저널을 작성했으며, 연구팀 회의에서 자주 자신의 위치를 논의했습니다. 그들은 시뮬레이션 진행자 및 참가자로서의 관여가 데이터 해석에 미치는 영향을 성찰하며, 이러한 관점을 극복하기 위해 데이터에서 상반되는 예시를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분석 결과는 먼저 데이터에 대한 완전한 접근 권한을 가진 연구팀의 다른 구성원들과 공유되었고, 이후 의료 및 간호 팀 구성원들과 공유되었습니다. 각 단계에서 분석에 대한 피드백이 요구되었으며 이를 반영하였습니다. 전체 데이터 세트는 참가자들의 기밀을 유지하기 위해 공개되지 않지만, 요청 시 교신 저자를 통해 비식별화된 데이터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표 1 의료 분야에서 심리적 안전성 촉진 요인에 대한 프레임워크, O'Donovan 외 [7]의 연구에서 수정됨
연구팀
The study team
우리 연구팀은 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tructivism를 지향하며 다양한 의료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설계, 실행, 피드백하는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우리는 번역적 시뮬레이션의 선두주자들이며 [12, 13], 시뮬레이션이 팀 관계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14, 15]. EP와 LBo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주로 관여한 저자들입니다. EP는 응급 의사이자 조직 문화 연구 배경을 가진 응용 인류학자로, 의료 팀 내 조직 문화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당시 그녀는 골드코스트 대학 병원(GCUH) 응급실에서 연구 및 임상 펠로우로 채용되었지만 아직 근무를 시작하지 않았거나 근무 첫 달에 있었습니다. 그녀는 이전에 GCUH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어 해당 조직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대한 강한 맥락적 이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LBo와 AE는 시뮬레이션 참가자로서의 경험이 있는 의과 대학생이지만 응급실 경험은 제한적입니다. VB는 GCUH의 시뮬레이션 서비스 의료 책임자이며 국제 의료 시뮬레이션 커뮤니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WI는 응급실의 자문가이며, LBi는 임상 간호 교육자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교수진입니다.
결과
Results
총 35명/300명의 간호사, 20명/60명의 레지던트, 14명/50명의 컨설턴트, 그리고 3명의 간호 교육자가 설문에 응답하였으며, 이는 17.4%의 응답률을 나타냅니다. EP는 19회의 인터뷰(간호사 9명, 레지던트 9명, 컨설턴트 1명)를 진행하였으며, 인터뷰의 평균 시간은 17.6분(7:14–33:53분)이었습니다. 인터뷰는 GCUH에서 근무한 경험과 근무 기간이 다양한 직원들과 이루어졌습니다.
우리는 시뮬레이션이 심리적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안전성이 시뮬레이션에 미치는 쌍방향 영향을 개인, 팀, 조직 차원에서 탐구했습니다(그림 1).
그림 1 시뮬레이션 안팎으로 심리적 안전성이 쌍방향으로 흐름
개인 차원
Individual
개인 차원에서 참가자들은 시뮬레이션이 자신감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심리적 안전성을 중재하는 주요 개인적 차이임을 확인했습니다 [16].
소수의 참가자들은 매우 자신감이 넘치며 시뮬레이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 했습니다. 한 간호사는 "시뮬레이션에 뽑혀서 너무 기뻤다. 도전이 즐겁고 훌륭한 학습과 훈련의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성장 마인드는 일부 참가자들이 시뮬레이션에서 대인 관계 위험을 감수하는 데 좋은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시뮬레이션에 대해 어느 정도의 불안을 느끼지만 학습을 방해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한 레지던트는 "[시뮬레이션이] 매우 스트레스가 많아 불안하지만 항상 좋은 학습 기회라 기대한다"고 했고, 다른 간호사는 "긴장되지만 도전을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이 그룹은 진행자가 사전 읽기 자료를 배포하거나 사전 브리핑을 신중하게 준비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불안에서 참여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자주 언급했습니다. 반면, 훨씬 소수지만 중요한 비율의 참가자들은 시뮬레이션과 관련된 병리학적 수준의 불안을 겪었으며, 이는 시뮬레이션 중 대인 관계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 그룹의 일부는 설사나 메스꺼움과 같은 신체적 반응을 묘사했으며, 다른 사람들은 시뮬레이션이 있는 날을 일부러 근무 일정에서 제외했습니다. 이 그룹의 많은 사람들은 훈련 초기에 겪은 부정적인 시뮬레이션 경험을 생생하게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개인별 자신감의 차이는 시뮬레이션 진행자에게 도전 과제가 됩니다.
시뮬레이션은 또한 개인의 지식과 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개발하거나 파괴함으로써 실제 심리적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레지던트들은 시뮬레이션이 "임상 기술을 향상시키고 중증 환자 관리에 대한 자신감을 높인다"고 했으며, "높은 중증도의 문제를 다룰 때 자신감을 크게 증진시킨다"고 설명했습니다. 한 간호사는 기도 보조 역할을 수행한 후 "기도 장비를 사용하는 것에 더 자신감을 느낀다"고 했습니다. 동시에, 설계, 실행, 피드백 결정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실제로 자신감을 저하시킨 사례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 간호사는 자신이 익숙하지 않은 역할에 배정된 것이 자신감을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들은 나를 약물 담당 역할에 배정했는데, 나는 그 역할에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모두가 즐거워하고 있었지만 나만 빼고요…나는 나의 능력을 넘어서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고 있었습니다…내가 평소에 주지 않던 약을 주게 되었고, 그것이 나를 멍청하게 느끼게 했습니다." – 간호사 (인터뷰 1)
비슷하게, 한 레지던트는 그러한 부정적인 경험이 직장에서의 경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공유했습니다.
"시뮬레이션에서 잘 못했다고 느끼면 그날 하루, 때로는 며칠 동안 그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정신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압도되어서 나머지 근무 시간 동안 집중할 수 없었습니다." – 레지던트 (설문)
팀 차원
Team
팀 차원에서 심리적 안전성은 시뮬레이션 경험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시뮬레이션 경험으로 인해 영향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 쌍방향 효과는 주로 팀 구성원 간의 친숙함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시뮬레이션에 참여하는 팀 구성원들과의 사전 친숙도가 일부 참가자들의 학습에 영향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을 통해 팀 구성원들 간의 친숙도가 더욱 강화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리더와의 친숙함, 리더의 행동적 진실성(behavioral integrity), 그리고 포용성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팀에서 중요한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한 간호사는 시뮬레이션에서 다른 참가자들과의 친숙함 수준에 따라 자신의 학습 경험이 달라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새로운 사람과 함께 일해 본 적이 없다면, 그 관계를 구축하는 데 신경 쓰느라 시나리오에서 더 잘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죠." – 간호사 (인터뷰 18)
그는 이어서 복잡한 시나리오의 경우 잘 아는 팀과 함께 작업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더욱 완전히 몰입할 수 있게 해주며, 반면 더 단순한 시나리오에서는 낯선 팀과 함께해도 괜찮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른 참가자들은 시뮬레이션 교수진과의 사전 관계와 친숙함의 성격이 학습 경험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시뮬레이션이 팀 구성원들과 팀 리더 간의 친숙함을 발전시키는 데 미치는 영향은, 시뮬레이션이 현장에서 심리적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발견이었습니다. 시뮬레이션은 친숙함을 형성하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였으며, 리더의 행동적 진실성을 확대하는 돋보기 역할을 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시뮬레이션을 관계를 형성하는 장소where relationships are forged로 인식했으며, 이로 인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결과가 모두 나타났습니다. 많은 참가자들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의료진과 함께 작업한 후, 응급실에서 대인 관계적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더 쉬워졌다고 설명했습니다. 한 간호사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이 시나리오(서맥을 겪는 노인 환자)에 참여하면서 동료들에게 내 의견을 개방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고, 내가 삽관이 환자에게 최선의 선택이 아니라고 느꼈다면 말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시뮬레이션은 참여한 레지던트들과의 관계를 강화시켜 주었으며, 유사한 상황에서 그들이 내 의견을 존중할 것이라는 확신을 주었습니다." – 간호사 (설문)
친숙함에 미치는 영향은 특히 새로운 직원이나 새로운 역할에서 훈련 중인 사람들에게 더욱 중요하게 작용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평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걱정하기도 했지만, 동시에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긍정적인 공간으로 인식했습니다. 부서에 새로 온 한 레지던트(인터뷰 12)는 "내 능력 밖의 일을 하게 될까 봐,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서 동료들에게 내 약점을 드러내는 것이 두려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병원에 새로 온 한 간호사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팀에 더 친숙해질 수 있었다고 강조하며, "나는 새로운 팀에 들어왔고, 그들이 어떻게 일하는지, 나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그리고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지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맥락에 매우 특화된 내용으로, 레지던트들은 시뮬레이션이 간호사들과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장소라고 느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레지던트는 “[시뮬레이션은] 팀에게 신뢰를 심어주고, 당신이 실제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는 것을 확신시킬 기회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11). 동시에, 간호사들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레지던트들의 리더십 스타일을 알 수 있는 장소로 보았습니다. 더 나아가, 한 선임 간호사는 시뮬레이션이 레지던트들의 리더십 접근 방식을 미리 형성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기기도 했습니다.
“가끔 우리는 레지던트들이 항상 매우 뛰어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주니어 의사들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며 그들을 지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들의 성장을 볼 수 있고... 함께 일하는 레지던트들과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간호사 (인터뷰 4)
하지만 팀 차원에서 심리적 안전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동시에, 부정적인 결과의 위험도 존재합니다. 비록 많지 않았지만, 시뮬레이션이 실제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중요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한 간호사는 “내가 참여했던 시뮬레이션은 끔찍한 경험이었습니다... 우리는 팀을 이끄는 의사에게 존중받지 못했습니다.”라고 응답했고, 또 다른 간호사는 “시뮬레이션 중 실수를 하면 그날의 교대 근무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참가자들과 추가 인터뷰를 진행하지 못했지만, 이러한 부정적인 경험이나 유사한 경험들이 표본에서 과소 보고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응급실 팀에 중요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
조직 차원
Organization
조직적 요인들은 시뮬레이션에 들어가는 심리적 안전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로스터링(근무표) 선택은 일부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미쳐 긴장감과 위계 구조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더 나쁘게는, 적절한 대체 인력이 없는 경우에는 시뮬레이션이 응급실에서 환자 안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한 간호사는 “일일 점검이 완료되지 않았고, 주변 팀원들이 현장에서 지원받지 못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더 긍정적으로는, 조직 차원에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지속적인 개선과 안전 문화에 대한 조직의 헌신을 보여주는 살아있는 증거로 여겨졌습니다. 한 레지던트는 다음과 같이 제안했습니다.
“우리가 한계를 밀어붙이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예를 들어 CT로 가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외상 환자들이 스캔을 받는 시간을 개선하는 것 같은 것들 말이죠... 우리가 무언가 좋은 일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 레지던트 (인터뷰 3)
이 연구의 초점이었던 응급실 시뮬레이션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일부 참가자들은 부서 간 시뮬레이션이 다른 부서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전통적인 조직 경계를 넘어 관계를 개선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시뮬레이션이 개선에 대한 대화를 모델링했으며, 일부는 이를 현장에서 동료들과의 성과 대화에 적용하여 사후 검토 또는 즉각적인 피드백(hot debriefing) 형태로 도입하기 시작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제 팀워크 기술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저는 팀 브리핑을 포함하는 고차원적인 의사소통 전략에 대한 인식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즉각적인 피드백 기법을 활용하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 컨설턴트 (설문)
이러한 유형의 의견들은 시뮬레이션 과정 자체가 지속적인 개선과 팀워크와 관련된 중요한 조직적 가치를 증대시키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논의
Discussion
우리의 연구 결과는 시뮬레이션이 실제로는 완벽하게 밀폐된 "컨테이너"가 아니라는 것을 시사합니다. 오히려 시뮬레이션은 양방향으로 새는 구조bidirectionally leaky construct입니다(그림 1). 시뮬레이션에 참여하는 팀의 선행 심리적 안전성은 그들의 시뮬레이션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다시 실제 작업 환경에서의 안전성 경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재개념화는 시뮬레이션 진행자로서의 우리의 책임을 더욱 무겁게 하며, 그 책임을 의료 팀의 임상 리더들까지 확장시킵니다. 이 모델은 또한 조직에 동시에 위험과 기회를 제시합니다. 시뮬레이션에서 심리적 안전성의 양방향성을 인식하는 것은 우리가 의료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배치, 개념화, 설계, 실행, 그리고 피드백하는 방식을 형성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유입되는 것에 주의하기 (그림 2)
Minding what leaks in (Fig. 2)
그림 2 시뮬레이션으로의 심리적 안전성 유입 흐름
개인적 요인들이 참가자들의 시뮬레이션 경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이전의 시뮬레이션 경험과 개인적 자신감의 차이는 대인 관계적 위험 감수에 대한 인식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다른 연구와 일치합니다 [16, 17]. 심리적 안전성을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 진행자들이 사용하는 많은 방식들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방법들입니다 [1, 3, 5, 18]. 시뮬레이션 교육자들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 연구와 최근의 사전 시뮬레이션 및 사전 브리핑에 대한 체계적 검토 역시 진행자들이 이러한 개인적 요인들에 맞춰 심리적 안전성을 구축하려는 노력을 조정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19, 20].
사전 데이터에서는 덜 두드러졌지만, 팀 구성원들과의 사전 친숙도, 진행자와의 관계, 그리고 조직적 요인들이 안전성과 학습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는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시뮬레이션 커뮤니티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충분히 평가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에서 심리적 안전성을 창출하는 개념을 다룬 주요 논문들은 이러한 사전 대인 관계적 현실의 중요성을 충분히 다루지 않았습니다 [1, 21]. 우리의 연구는 이러한 추가 요인들의 중요성을 이론화한 최근 발표된 사설 논문들에 실증적 증거와 무게를 더해줍니다 [3, 18, 22].
- 사전 친숙도와 심리적 안전성이 높은 그룹은 상당한 대인 관계적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반면,
- 친숙하지 않지만 중립적인 그룹은 사전 브리핑에서 더욱 주의 깊은 소개와 참가자 간의 유대 형성, 더 단순한 사례 설계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심리적 안전성이 낮거나 부정적인 친숙도가 있는 그룹은 진행자들이 안전을 구축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의미 있는 참여를 위한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룹은 이러한 스펙트럼을 따라 이질적으로 구성될 것입니다. 비슷하게, 진행자가 시뮬레이션 이벤트 전에 참가자들과의 관계에서 가지고 있는 신뢰성과 관계의 "온도"는 심리적 안전성과 학습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사의 신뢰성(능력, 신뢰도, 배려심)과 학생 성과 간의 상관관계를 시사하는 교육 문헌과 일치합니다 [23]. 개선에 대한 조직의 의지와 근무표와 같은 실질적 고려 사항을 포함한 조직적 요인들도 시뮬레이션에서 참가자들이 느끼는 심리적 안전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는 시뮬레이션에서 심리적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전 요인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자 하는 진행자들과 부서들을 위해 몇 가지 실질적인 제안을 제시합니다(표 2). 개인, 팀, 조직 차원에서 해로울 수 있는 것들을 신중하게 예측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시뮬레이션의 "컨테이너"로 유입되는 영향을 가장 잘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출을 형성하기 (그림 3)
Shaping what leaks out (Fig. 3)
심리적 안전성이 유입되는 것처럼, 우리의 연구 결과는 그것이 또한 유출된다는 증거를 제공합니다. 우리 응급실(ED) 팀에서 시뮬레이션은 개인, 팀, 조직 차원에서 심리적 안전성을 키우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했으며, 이를 다시 작업 환경으로 전이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시뮬레이션이 현실 세계의 가치, 신념,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압축의 순간moment of cultural compression'으로서 역할을 한다는 기존 연구와 이론적 논의들을 뒷받침합니다 [9, 14, 15, 22, 24]. 그러나 이러한 현실에는 상당한 책임이 따릅니다. 진행자들은 심리적 안전성의 유출을 의도적으로 형성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 세 가지 실질적인 단계를 제안합니다(표 2).
그림 3 시뮬레이션에서 심리적 안전성의 유출 흐름
이 "유출"은 팀의 정서와 조직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 사람들에게 특히 흥미로운 점입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팀의 친숙도를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는 기회는 매우 매력적입니다. 부서 리더들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심리적 안전성을 강화할 기회로 보고, 동시에 잘못 설계되거나, 실행되거나, 피드백되지 않는 프로그램이 가져올 수 있는 실제적인 위험을 인지해야 합니다. 시뮬레이션이 조직 문화, 특히 심리적 안전성과 같은 자주 측정되지 않는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반성하고 피드백하며 분석하는 것이 우리의 조직 내에서 표준이 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 최대한의 이익을 제공하고 최소한의 해를 끼치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시사점과 향후 연구
Implications and future research
우리 연구팀은 이 모델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의 설계, 실행, 피드백, 교수진 개발을 반성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평소와 같이 우리는 답보다 더 많은 질문을 안고 있습니다. 향후 연구는 시뮬레이션이 가장 큰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팀을 선행 심리적 안전성 수준에 따라 식별하는 방법을 탐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영향력을 최대화하기 위한 최적의 '용량'(dose)과 참가자 대상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하고자 합니다. 다른 연구자들은 진행자들이 시뮬레이션 전에 역학 관계를 이해하거나, 신뢰성의 중요성과 진행자의 최적 위치에 대해 더 깊이 탐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과 접근 방식을 연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이 양방향 모델을 다양한 시뮬레이션 맥락에 적용하여 가장 관련성 있고, 일반화 가능하며, 실행 가능한 요소들을 식별하고 이를 팀과 더 넓은 시뮬레이션 커뮤니티에 맞게 개선하기를 권장합니다.
제한점과 현실
Limitations and realties
우리 연구팀은 번역적 시뮬레이션translational simulation에 자연스럽게 기울어져 있으며, 시뮬레이션 활동의 영향을 조직 문화의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그 일이 발생하는가?"라는 질문보다는 "그 일이 어떻게 발생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따라서 연구 질문과 해석은 시뮬레이션 진행자로서의 우리의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은 시뮬레이션의 설계, 실행, 피드백 접근 방식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이러한 근접성이 우리가 던지는 질문, 수집하는 데이터, 그리고 해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맥락적 지식이 필요한 심층적 이해를 추구했기 때문에, 그러한 근접성으로 인한 위험보다 그 혜택이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권력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 조직 내 상대적으로 주니어인 EP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우리의 관점을 넓히기 위해, 해당 부서나 시뮬레이션 팀에 깊이 관여하지 않은 연구팀 구성원이 데이터 분석 단계에 참여했습니다.
우리 결과를 해석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중요한 현실들이 있습니다. 우리의 설문 응답률은 낮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들은 인터뷰에서 더욱 깊이 있게 특성화되었습니다. 부정적인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더 깊이 탐구하는 것이 시뮬레이션 커뮤니티가 직장에서의 시뮬레이션의 함의를 이해하는 데 다음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경험이 풍부한 진행자들이 주도하는 잘 정립된, 부서 내에 통합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탐구했습니다. 이는 순수한 교육적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시뮬레이션과는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며, 다른 번역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과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결과들은 모든 맥락에서 적용되지 않을 수 있지만, 우리는 심리적 안전성의 양방향 영향에 대한 모델이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 낙관하고 있습니다.
결론
Conclusion
내재된 응급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서 개인, 팀, 조직 차원의 심리적 안전성은 시뮬레이션 경험에 영향을 미치며, 시뮬레이션 경험에 의해 형성됩니다. 우리는 심리적 안전성의 양방향 영향을 강조하며, "안전한 컨테이너"라는 개념을 확장하고 도전하는 모델을 제안합니다 [1]. 이 모델은 목표 설정, 설계, 실행, 피드백, 그리고 교수진 개발에 영향을 미쳐야 하며, 특히 번역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최대한의 영향을 발휘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진행자들은 이 모델을 사용하여 중요한 팀워크 이론을 재구성할 수 있으며, 조직은 이를 통해 시뮬레이션을 더 넓은 우선순위 안에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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