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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사고와 느린 사고를 넘어서: 변이이론적 임상추론 및 오류 모델이 교육, 평가, 그리고 연구에 미치는 영향

🧠 빠른 사고 vs. 느린 사고? 임상추론의 새로운 패러다임!안녕하세요! 오늘은 **임상추론(Clinical Reasoning)**에 대한 흥미로운 논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흔히 ‘빠른 사고 vs. 느린 사고’로 의사의 진단 과정을 설명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단순히 두 가지 사고 방식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럼, 더 넓고 깊은 시각에서 임상추론을 바라보는 변이이론적 모델(Transtheoretical Model)이란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임상추론이란?의사들은 환자를 진료할 때 어떻게 결정을 내릴까요?간단히 말해, 임상추론은 환자의 증상을 해석하고, 진단을 내리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과정입니다.전통적으로는 **이중처리이론(Dual Process..

정보기반 근거이론 (Informed Grounded Theory)

📌 정보기반 근거이론(Informed Grounded Theory): 기존 이론을 활용하는 새로운 GT 접근법안녕하세요! 오늘은 **Robert Thornberg(2012)**의 논문 Informed Grounded Theory를 쉽게 풀어보려고 합니다.Grounded Theory(근거이론, GT)를 공부하거나 연구에 적용하려는 분들에게 유용한 내용이 될 것 같습니다.🎯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이란?근거이론(GT)은 데이터에서 이론을 만들어내는 연구 방법입니다.즉, 연구자가 사전에 특정 이론을 정해두고 검증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패턴과 개념을 찾아 이론을 형성하는 과정을 강조합니다.📌 GT의 핵심 특징✔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론을 도출함✔ 기존 이론에 얽매이지 않음✔ 연..

존재, 성장, 그리고 소속감: 의학에서의 전문직 정체성 형성의 재개념화

👩‍⚕️ 존재, 성장, 그리고 소속감: 의사가 되어가는 과정 속에서 나를 찾기의사가 된다는 것은 단순히 의학 지식을 배우고, 기술을 익히는 것만이 아닙니다. **"나는 어떤 의사로 살아갈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이 논문에서는 기존의 전문직 정체성 형성 모델이 가진 문제점을 짚어보고,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 기존의 전문직 정체성 형성: 한 가지 길만 있는 걸까?의학 교육에서는 전문직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이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기존 모델에서는 **"사회화(socialization)"**를 통해 의사라는 직업의 가치와 규범을 익히고, 이를 내면화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보았는데요.하지만 이런 접근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 모..

근거기반실무 교육 개입의 보고 완전성: 체계적 검토

근거기반실무(EBP) 교육 연구, 왜 완전한 보고가 중요할까?의학 교육에서 **근거기반실무(Evidence-Based Practice, EBP)**는 이제 필수적인 개념입니다.최신 연구 결과를 활용해 더 나은 의료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하지만 EBP 교육 개입(educational intervention)이 실제로 효과적인지 검증된 연구들이실무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충분히 보고되고 있을까요?최근 한 연구에서는 EBP 교육 개입이 학술 논문에서 얼마나 완전하게 보고되고 있는지 분석했습니다.그리고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논문이 불완전한 보고연구진이 검토한 83개의 논문 중, 단 하나도 개입 내용을 완전히 보고한 사례가 없었습니다.즉, 연구 결과를 그대로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