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son Centre

[교육과정] 토론토 대학 의과대학 교육과정

Meded. 2024. 5. 22. 08:10

출처: Tonin, P., Bernstein, S., Bryden, P., Kulasegaram, K., Law, M., Mylopoulos, M., ... & Houston, P. (2020). University of toronto Faculty of Medicine. Academic Medicine, 95(9S), S579-S582.

https://journals.lww.com/academicmedicine/Fulltext/2020/09001/University_of_Toronto_Faculty_of_Medicine.143.aspx

 

University of Toronto Faculty of Medicine

Medical Education Program Highlights

개요

  • University of Toronto Faculty of Medicine(토론토 대학교 의과대학)는 1843년에 의과대학으로 설립됨.
  • 토론토 지역에서 유일한 의과대학으로서 600만 명 이상의 다양한 인구를 대상으로 운영됨.

MD 프로그램 개요

  • 30개 이상의 임상 교육 사이트와 제휴하여 프로그램을 제공.
    • 9개의 완전히 제휴된 병원과 연구소.
    • 4개의 준제휴 병원.
  • 이러한 제휴 기관들은 토론토 학문적 건강 과학 네트워크(TAHSN)를 구성하며, 이는 북미에서 가장 큰 생의학 연구, 교육 및 임상 진료 네트워크 중 하나임.

아카데미 시스템

  • MD 프로그램의 독특한 특징은 아카데미 시스템임.
  • 4개의 아카데미: FitzGerald, Mississauga, Peters-Boyd, Wightman-Berris.
  • 학생들은 입학 과정에서 아카데미에 배정되며, 각 아카데미는 프로그램 기간 동안 독특한 임상 학습 커뮤니티를 제공함.

입학 및 학생 구성

  • 매년 259명의 국내 학생과 최대 10명의 초과 국제 학생을 선발.
  • 온타리오주에서 가장 큰 규모의 MD 프로그램이며, 캐나다에서도 가장 큰 프로그램 중 하나임.
  • 경쟁이 치열한 지원자 풀이 있으며, 합격률이 매우 높음.

다문화적 사회 반영 노력

  • Indigenous Student Application Program(2012년 시작)과 Black Student Application Program(2018년 시작)을 통해 특정 학생 그룹의 입학 장벽을 허물고, 프로그램 내 대표성을 높이고자 함.
  • 캐나다에서 가장 큰 MD-PhD 프로그램을 위한 오랜 입학 경로도 존재함.

요약

  • University of Toronto Faculty of Medicine은 다양한 인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료 교육을 제공하며, TAHSN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통해 광범위한 임상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함.
  • 아카데미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에게 맞춤형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다문화적 사회를 반영하기 위해 특별 입학 프로그램을 운영함.

Curriculum Overview

커리큘럼 설명

Preclinical Foundations (1, 2학년)

  • 구성 요소: 6개의 코스, 4개의 종단적 구성 요소 및 종단적 주제.
  • 주간 커리큘럼: 학생들에게 자율 학습 및 초기 임상 환경 노출을 위한 하루의 비정규 시간을 제공.

 

Clerkship (3, 4학년)

  • Transition to Clerkship Course: 3학년 주요 임상 실습을 준비하는 코스.
  • 코어 임상 로테이션: 3학년 동안 학생들은 다양한 실습을 진행하며, 중앙 집중 교육(전환 교육일)에 참여.
  • 선택적 경험: 4학년에는 선택적 경험을 추구하고, Transition to Residency 코스를 완료할 기회 제공.

종단적 통합 교육

  • 주요 카테고리: 우선순위 인구 그룹, 특정 CanMEDS 역할, 특정 콘텐츠 영역 관련 3개의 주요 카테고리로 구분된 종단적 주제.
  • Portfolio Course: 전문적 발전을 촉진하는 소그룹 토론 및 안내된 성찰을 포함한 종단적 코스.

2010년 이후 커리큘럼 변경 사항

기초 커리큘럼 도입 (2016-2018)

  • 목표: 적응형 전문가로서 학습자를 준비시키기 위한 교육 활동 조정.
  • 핵심 요소: 72개의 가상 환자 사례를 중심으로 한 나선형 커리큘럼.
  • 학습 전략: 통합 교육, 안내된 발견 학습 중 생산적 투쟁, 안내된 학습을 향상하는 평가.
  • 학습 경험: 경력 계획 및 웰빙/탄력성을 중심으로 한 학습 경험 포함.
    • 예시: Foundations의 그림자 기회, 종단적 탄력성 커리큘럼, 경력 계획 학습 세션.

클락쉽 구조 개편 (2010-2012)

  • 목표: 모든 학생이 주요 전문 분야를 경험하고, 레지던시 순위 과정 전에 동일한 수의 선택 주를 완료할 수 있도록 보장.
  • 변경 사항: 3학년 5~6월에 2주간의 홈 스쿨 선택 주 기회 도입 (2019-2020).

전환 지원 코스 도입 (2010-2011)

  • 새로운 코스: 3학년의 Transition to Clerkship, 4학년의 Transition to Residency.

Portfolio Course 도입 (2010-2011)

  • 목적: 학생들의 전문적 발전을 촉진.
  • 구성: 소그룹 토론 및 안내된 성찰.
  • 확장: 초기에는 3, 4학년 대상으로 시작, 이후 1, 2학년으로 확대.

요약

University of Toronto Faculty of Medicine은 혁신적인 교육 전략을 통해 학생들이 임상 환경에서 적응형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 경험과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전문적, 개인적 성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Assessment Overview

교육 목표

2017-2018 학년도 동안 MD 프로그램은 교육 목표를 재정비하여 졸업생들이 다음과 같은 역량을 갖추도록 준비하는 것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 임상적으로 유능하고 경력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학습을 준비.
  •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준수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자.
  • 다양한 인구의 환자 및 지역사회의 요구에 적응.
  • 통합된 팀 기반 진료에 참여하여 환자의 필요를 공정하고 개별화된 방식으로 전체적으로 해결.
  • 새로움, 모호함, 복잡성에 직면하여 반성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
  • 회복력 있고 자신과 동료의 웰빙을 고려.
  • 증거 기반의 실천과 학문에 전념하고 지속적인 성과 개선 문화를 지향.

역량 프레임워크

  • CanMEDS 2015를 기반으로 학부 의학 교육에 맞춘 역량 프레임워크.
  • Medical Council of Canada의 목표 및 Association of Faculties of Medicine of Canada의 MD-레지던시 전환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전문 활동에서 정보 제공.

평가 및 평가 방법

프로그램 평가

  • 전통적인 학생 만족도 측정을 넘어 분석, 의미 있는 정성 데이터 및 객관적 평가 데이터를 포함하여 프로그램 평가 측정 확장.
  • 수집된 데이터는 특정 코스와 구성 요소뿐만 아니라 전체 프로그램을 의도된 결과에 맞춰 평가.

2010년 이후 평가 변화

프로그램적 평가 모델 도입 (Foundations과 동시 개발)

  • 평가 목적 전환: 학습의 평가에서 학습을 위한 평가로 전환.
  • 평가 방법:
    • 형성 평가: 빈번한 무점수 형성 퀴즈.
    • 마스터리 평가: 2-3주마다 평가.
    • e-포트폴리오 ("Learner Chart"): 모든 평가 데이터 접근 제공.
  • 개인화된 학습 계획: 학생들은 정기적으로 학문적 코치와 만나 개인화된 학습 계획을 통해 성과 개선에 초점.
  • 조기 식별: 추가 지도가 필요한 학생들을 조기에 식별하고 자원과 코칭을 제공하여 자율 학습, 학습 전략 및 맞춤형 지원 제공.

통합 지식 평가

  • 기초 및 임상 지식의 통합 이해를 평가하는 평가 항목 개발.
  • 지속적인 증거 기반 실천을 통한 평가 작성 및 기준 설정.

진행 테스트 도입

  • 프로그램 목표에 대한 학생 및 코호트 성과를 종단적으로 추적하는 진행 테스트 도입.

요약

University of Toronto Faculty of Medicine은 학생들이 임상 환경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성과 적응력을 갖춘 의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평가 및 평가 방법을 혁신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평가 모델은 학생들의 지속적인 학습과 성과 개선을 지원하며, 개인화된 학습 계획과 자원 제공을 통해 학생들이 최적의 학습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Pedagogy Overview

독립 학습 (Independent Learning)

  • Foundations: 학생들은 독서 자료, 비디오, e-러닝 모듈 및 기타 자원에 접근하여 학습합니다.
  • 임상 회전: 많은 핵심 임상 회전에서도 유사한 독립 학습이 진행됩니다.

대규모 강의 (Large-group Lectures)

  • Foundations 및 Clerkship: 대규모 강의는 Foundations와 Clerkship의 중앙 학습 경험에서 사용됩니다.
  • 영상 회의: St. George와 Mississauga 캠퍼스 간의 영상 회의로 강의가 진행됩니다.
  • 녹화 강의: 일부 강의는 나중에 시청할 수 있도록 녹화됩니다.

소규모 그룹 학습 및 토론 (Small-group Learning/Discussions)

  • 튜토리얼: Foundations에서는 사례 기반 학습과 특정 커리큘럼 구성 요소 및 종단적 경험을 지원합니다.
  • 워크숍: 임상 기술 개발을 위해 기술 기반 및 임상 의사결정 워크숍이 진행됩니다.
  • 세미나: 윤리, 전문직 간 교육, 의학 정신과, 약리학 등의 종단적 주제를 토론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체험 학습 (Experiential Learning)

  • 표준화된 환자와 실제 환자와의 상호작용: 커리큘럼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 지역 사회 방문: 커리큘럼에 포함됩니다.
  • 역할 놀이 및 시뮬레이션: Foundations 커리큘럼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해부학 실습 (Anatomy Labs)

  • 디지털 도구 사용: 디지털 해부학 앱과 비디오를 사용하여 실습을 준비합니다.
  • 대면 실습: 실제 해부, 프로섹션 및 해부 모델을 탐구하는 대면 실습에 참석합니다.

임상 경험 (Clinical Experiences)

  • 각 Clerkship Rotation: 외래 클리닉, 병원 병동, 응급실, 수술실, 출산 및 분만실 등 다양한 설정에서 다학제 팀의 일원으로 환자 진료를 제공하며 학습합니다.
  • 시뮬레이션과 표준화된 환자: 적절한 경우 핵심 회전에 통합됩니다.

2010년 이후 교육 변화 (Changes in Pedagogy Since 2010)

  • 능동 학습 및 인지 통합 지원: 강의 중심 학습에서 사례 기반 학습으로 전환되었습니다.
  • 나선형 블록 구조: 점진적으로 복잡성이 도입된 일련의 사례들로 구성된 나선형 블록 구조로 진화했습니다.
  • 가상 환자 사례: 주간 학습의 핵심으로 사용되어 학생들이 학습을 맥락화하고 기초 지식을 통합하도록 돕습니다.

임상 경험 상세 (Clinical Experiences)

  • 제휴 임상 교육 사이트: 30개 이상의 제휴 임상 교육 사이트에서 임상 경험을 제공합니다.
  • 2학년: 학생들은 가정의학 종단 경험을 통해 일반 진료에 노출됩니다.
    • 가정의와 매칭: 학생들은 지역사회 기반 임상 사이트에서 6회 반나절 동안 가정의와 함께 합니다.
  • 3학년: 다양한 길이의 핵심 임상 회전을 완료합니다.
    • 핵심 가정 및 지역사회 의학, 내과 및 소아과 회전: 중요한 외래 경험을 포함합니다.
  • 4학년: 모든 학생들은 커뮤니티 환경에서 최소 1회의 선택 회전을 완료해야 합니다.
    • 취약 계층과의 상호작용: 커뮤니티 의학 회전 중 배정된 사이트에서 필수 임상 학습 활동의 일환으로 취약 계층과 상호작용합니다.

University of Toronto Faculty of Medicine의 교육 방법론은 학생들이 다양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임상 기술과 전문 지식을 개발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환자 진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Curricular Governance Overview

MD 프로그램 커리큘럼 위원회 (MD Program Curriculum Committee)

  • 중앙화된 단일 통치 기구: MD 프로그램 커리큘럼에 대한 전체적인 책임을 지는 중앙화된 단일 통치 기구입니다.
  • 상임 소위원회: 커리큘럼 위원회에 보고하는 상임 소위원회를 통해 커리큘럼 통치가 지원됩니다.

Figure 1: Curricular Governance

교육 직원 (Education Staff)

  • 부학장 사무실: MD 프로그램 커리큘럼의 계획, 실행, 전달 및 평가를 지원하는 행정, 통치 및 리더십 구조를 감독합니다.
  • 6개 단위: MD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6개 단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등록 서비스(Enrollment Services)
    • 커리큘럼(Curriculum)
    • 학생 평가 및 프로그램 평가(Student Assessment and Program Evaluation)
    • 통합 의사 과학자 프로그램(Integrated Physician Scientist Program)
    • 미시소가 의학 아카데미(Mississauga Academy of Medicine)
    • 보건 직업 학생 사무소(Office of Health Professions Student Affairs)

Figure 2: Medical Education Leadership

교원 개발 및 교육 지원 (Faculty Development and Support in Education)

  • 교원 개발 전담 이사: 커리큘럼 전반에 걸쳐 다양한 교수 역할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광범위한 교원 개발 행사 및 자원 개발과 전달을 관리합니다.
  • 임상 사이트에서의 교원 개발: 분산된 교수진을 위해 가능한 한 실용적이고 접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임상 사이트에서 교원 개발이 제공됩니다.

지역 의과 캠퍼스 (Regional Medical Campuses)

  • 미시소가 의학 아카데미 (MAM): 토론토 대학교 의과대학, 토론토 대학교 미시소가, 트릴리움 헬스 파트너스와의 파트너십으로 형성된 미시소가 의학 아카데미(MAM)는 2011년 8월 공식적으로 개설되었습니다.
  • MD 프로그램 입학 정원 증가: MAM 개설과 함께 2011년에 입학 정원이 9석 증가하여 현재의 국내 학생 입학 목표는 259명입니다.

사이트 간 일관된 교육 경험 (Consistent Educational Experiences Across Sites)

  • 중앙화된 통합 커리큘럼 통치: MD 프로그램의 중앙화되고 통합된 커리큘럼 통치를 통해 사이트 간 일관된 교육 경험이 보장됩니다.

진행 중인 이니셔티브 (Initiatives in Progress)

  • 통합된 종단적 진로 지도 및 준비 커리큘럼 개발: 모든 4년 동안 관련 있고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및 기술 개발을 제공하는 커리큘럼 개발.
  • 클러크십의 역량 기반 평가로의 전환: 프로그램 평가 원칙에 따라 작업 기반 평가 도입을 통해 클러크십에서의 평가를 역량 기반으로 전환.
  • 클러크십 재조직화: 일정 유연성을 높이고, 외래 진료 기회, 통합 시뮬레이션 기회 및 종단적 환자 경험을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더 많은 일정 유연성을 제공.
  • 두 개의 전환 과정 개정: 학생들이 주요 전환점에서 더 효과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전환 과정 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