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평가의 기준으로부터 각 이해관계자를 위한 행동 지침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1
피험자(Examinees)
• 수험생은 자신이 받는 평가의 목적을 알아야 한다.
• 수험생은 그들이 받는 평가의 질을 확신해야assured 한다.
• 수험생은 지속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 수험생은 피드백을 받고 행동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수험생은 적절한 시기에 채점scoring 및 합격선 설정standard setting 과정에 대한 정보를 받아야 한다.
2
환자(Patients)
• 환자의 역할이 환자의 전문성(예 : 의사 소통 기술)과 일치한다면 환자는 평가자로 포함되어야 한다.
• 환자는 역량 및 성과의 여러 측면facet에 대한 나은 이해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해야 한다.
• 환자는 trainee가 거쳐가는 평가의 질을 확신assured할 수 있어야 한다.
• 환자가 환자의 전문성 범위 내에서 평가의 교육적 효과에 기여할 있다면, 교육자로 포함되어야 한다.
3
교수자(Teachers)
• 교수자는 학습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평가를 설계해야 한다.
• 교수자는 가르침 속에서 학습 목표를 다루어야 한다.
• 교수자는 평가 결과를 사용하여 미래 학습future learning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4
교육 기관(Educational institutions)
• 교육 기관은 교수자에게 평가를 위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 교육 기관은 평가가 잘 수행되도록 자원(직원 등)을 배정해야 한다.
• 교육 기관은 교육의 퀄리티 모니터링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평가의 퀄리티를 분석해야 한다.
• 교육 기관은 자신의 커리큘럼이 평가와 일치하도록consistent 해야 한다.
5
의료 시스템(Healthcare system)
• 의료 시스템은 지속적인 형성평가ongoing formative assessment를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의료 시스템은 형성평가에 대한 대답response to을 장려하는 문화를 촉진해야 한다.
• 의료 시스템은 직무 환경workplace setting에서의 평가 연구를 촉진해야promote 한다.
6
규제 기관(Regulators)
• 규제 기관은 평가의 교육적 효과를 고려해야take account of 한다.
• 규제 기관은 지속적으로 역량을 확인하는 평가(assessments which ensure ongoing competence)를 제공해야 한다.
• 규제 기관은 평가가 교육 및 의료 시스템에 대해 가지는 촉매 효과를 인식해야 한다.
출처:
Norcini, J., Anderson, B., Bollela, V., Burch, V., Costa, M. J., Duvivier, R., ... & Roberts, T. (2011). Criteria for good assessment: consensus statement and recommendations from the Ottawa 2010 Conference. Medical teacher, 33(3), 206-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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