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을 읽고 씁니다.

마스터 적응적 학습자(Master Adaptive Learner)의 개념적 모델

Meded. 2022. 1. 30. 07:33

마스터 적응적 학습자(Master Adaptive Learner, MAL)의 개념 모델은 MAL를 표현하는 네 가지 프로세스 크게 설계, 학습, 평가, 조정우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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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단계(Planning phase): 계획 단계 안에는 세 가지 단계(격차gap 파악, 학습 기회 선택, 학습 자원 탐색)가 통합되어 있다.

 

가장 먼저 일어나는 일은, 현재 어떠한가어떻게 되어야/될 수 있어야 하는가사이의 격차gap을 식별하는 것이다. 학습자는 자신의 실천practice에서 "(무언가) 잘못 되었다"는 것을 인식한다. 이는 Schon놀라움surprise”라고 부른 것과 같다. ‘외부 피드백이나 공식 검토도 격차를 드러내준다. Gap을 인식하면, 인지적 불협화음이 생기고, 학습자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시도한다.

 

이러한 순간을 "교육가능한 순간teachable moment"라고도 부를 수 있으며, 학습자가 학습에 대해 심리적 준비가 가장 잘 되어있는 시간으로 정의할 수 있다. "교육가능한 순간"이 얼마나 강력하고 오래 유지되는지가 [배움을 통해서 gap을 해결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지 여부]를 결정한다. MAL은 숙련된 질문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주어진 상황에 대한 what, how, why를 이해하고자 여러 관점에서 면밀히 검토하는 습관이 있다.

 

'우선순위 정하기' 역시 중요한 기술이다. 모든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실현 가능하지 않기에, 계획 단계에서 식별한 gap의 우선순위를 다음의 네 가지를 바탕으로 나눈다.

• 적응accommodation은 주어진 항생제에 대한 투약 요법을 변경하는 것과 같은 작고 단순한 변화다.

• 조정adjustment은 선택된 환자 집단에 대해 새로운 인공호흡기 모드를 도입하는 것과 같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소규모에서 중간 크기의 변화다.

• 방향수정redirection은 의료행위에 대한 상당히 큰 수정을 요구하는 변화로서, 의료진이 적절한 예방접종을 위해 당뇨병 환자를 검진하는 방식을 개편하는 것이 그 예이다.

• 변혁transformation은 많은 실천 요소들의 재구조화와 재정의를 필요로 하는 크고 복잡한 변화이다. 담낭절제술을 open operation에서 복강경 접근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이 그 예이다.

 

일단 목표가 정해지면, 학습자원의 식별 단계가 뒤따른다.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사실/원칙/경험을 얻을 수 있는 인적/물적 자원을 의미한다. 보통은 친숙하고, 접근성이 좋으며, 목적적합하고, 시간적으로 효율적인 학습 자원을 선호하게 된다. 검색은 단순히 문헌 검색 능력 이상이며, 공식적, 비공식적, 우연적 학습 기회에 대한 광범위한 고려와 발견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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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단계(Learning phase): 학습 단계는 학습자가 자신이 파악한 지식, 기술, 태도의 격차gap를 해소해줄 [새로운 이해를 내면화하기internalize 위하여 집중적으로 노력하는 기간]이다. 이 때 근거에 기반한 학습 자원 선택이 중요하고, 여러 출처의 자료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비효율적인 학습전략(반복 읽기, 강조하기, 밑줄 긋기)는 지양해야 하고, 효과적인 전략(인출 연습, 간격두기 연습, 보정calibration, 정교화, 교차연습)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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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단계(Assessing phase): 평가 단계에서, 학습자는 자신이 배우고 있는 것을 시험해 본다. 새로운 지식/기술/태도로 당면 과제를 해결하고자 시도한다. 효과를 판단하고, 이를 근거로 배운 것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한다. 점차 여러 단계를 거쳐가며, 새롭게 배운 지식과 기술에 편안함을 느끼고, 2의 본성second nature가 되기 시작하면 이 단계는 마무리된다. 평가 단계에서 자기평가self-assessment는 중요한 기술이다. 자기평가는 "자기자신의 성과에 관한 데이터를 해석하고, 그 데이터를 명시적 또는 암묵적 기준과 비교하는 과정"이다. 정보에 입각한 자기평가informed self-assessment의 핵심 중 하나는 외부 피드백으로서, "임상의사의 자기평가를 위해, 안전한 환경에서, 신뢰할 수 있는 슈퍼바이저가 제공하는 명확하고 시기적절하며 구체적이며 건설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다. 새로운 학습을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고 수용하면, 마지막 조정adjust단계로 나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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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단계(Adjusting phase): 마지막 조정 단계는 배운 것을 일상적 업무에 반영하는 단계이다.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유형이 새롭게 배운 것과 어떤 관계가 있을지 고려해야 하는데, 이 때 [일상적 문제] [새로운 문제]라는 렌즈를 통해서 배운 것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 한가지 더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은 개인 수준의 변화가 필요한지 시스템 수준의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한 고려이다. 시스템 수준의 변화가 필요하다면, 더 넓은 범위의 기회와 장애요인을 고려하지 않으면 개인의 학습만으로는 성공할 가능성이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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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적응적 학습자의 프로세스 전체에 걸쳐서 필요한 두 가지 인지적 스킬은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와 성찰reflection이다.

 

[비판적 사고]관찰, 경험, 반성, 추론, 의사소통으로부터 수집되거나 생성되는 정보를 능동적이고 능숙하게 개념화, 적용, 분석, 합성, 평가하는 지적으로 훈련된 과정으로 정의된다.

(the intellectually disciplined process of actively and skillfully conceptualizing, applying, analyzing, synthesizing, and/ or evaluating information gathered from, or generated by, observation, experience, reflection, reasoning, or communication, as a guide to belief and action.)

 

성찰 스킬은 자기와 상황에 대한 더 큰 이해를 발전시켜, 미래에 만남encounter가 이뤄질 상황에서 과거의만남으로부터 정보를 얻기 하기 위한 목적으로, 어떤 상황의 전, , 후에 발생하는 메타인지적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a metacognitive process that occurs before, during and after situations with the purpose of developing greater understanding of both the self and the situation so that future encounters with the situation are informed from previous encounters.

 

 

 

 

출처:

Cutrer, W. B., Miller, B., Pusic, M. V., Mejicano, G., Mangrulkar, R. S., Gruppen, L. D., ... & Moore Jr, D. E. (2017). Fostering the development of master adaptive learners: a conceptual model to guide skill acquisition in medical education. Academic medicine, 92(1), 7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