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을 읽고 씁니다.

일상적 전문성과 적응적 전문성(adaptive and routine expertise)

Meded. 2022. 1. 28.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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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변화하는 의료현장은 [지금 순간에 알고 있는 것] [다음 순간에 알아야 할 것] 사이의 지속적인 지식과 기술의 격차gap"를 만들어 내고 있다. 따라서 의사에게는 일상적 문제(또는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전문성과, 처음 접한 문제(또는 업무)에 대한 해결책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모두 필요하다. 전자는 일상적 전문성routine expertise, 후자는 적응적 전문성adaptive expertise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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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적 전문성]은 고도의 효율과 정확성 수준으로 수행능력을 끌어올리는 것으로서, 의사가 오랜 시간 동안 쌓아온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을 끌어내는 것이다. 수행능력은 반복을 통해(이상적으로는 피드백을 받으며) 점차 자동화되기에, 일상적 전문성의 핵심은 속도와 정확성에 있다. 이는 드레퓌스 모델의 숙달mastery 단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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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달리 [적응적 전문성]을 얻으려면 [일상적 전문성]이 가져다주는 효율성에 [고된 학습과 혁신적인 문제 해결]이 더해져야 한다. , [적응적 전문성]을 발휘한다는 것은 일단 "일상적" 접근방식이 잘 작동하지 않음을 인식한 다음에, 문제를 재구성한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재구성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새로운 개념(학습)의 탐구와 새로운 해결책(혁신)의 발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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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의사가 일상적 전문성과 적응적 전문성을 모두 갖추었다는 것은, 문제 해결의 효율성과 혁신성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는 이야기이며, 이 둘이 균형을 이루는 경로를 최적 적응성 경로optimal adaptability corridor”라고 부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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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적 전문성]이 그리는 이상은 현실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학습하고 혁신하는 모습이다. 반대로 말하면, 적응적 전문성이 결여된 의사는 "미래 학습을 위한 준비(prepared for future learning, PFL)”가 되어 있지 않기에 효과적인 학습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없다. 여기서 PFL실무적 문제해결을 위하여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고,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프로시져를 새롭게 발명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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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적응적 전문성은 다음을 필요로 한다.

(1) 실천에 대한 개방적 성찰 (an openness to reflecting on practice)

(2) 장기기억에 저장된 일상적 전문성 스키마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지하는 메타추론 기술 (meta-reasoning skills to recognize that routine expertise schema stored in long-term memory will not work)

(3) 현재의 가정과 신념에 도전하는 비판적 사고 (critical thinking to challenge current assumptions and beliefs)

(4) 문제 공간을 재구성하는 능력 (the ability to reconstruct the problem space)

 

 

출처:

Cutrer, W. B., Miller, B., Pusic, M. V., Mejicano, G., Mangrulkar, R. S., Gruppen, L. D., ... & Moore Jr, D. E. (2017). Fostering the development of master adaptive learners: a conceptual model to guide skill acquisition in medical education. Academic medicine, 92(1), 7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