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을 읽고 씁니다.

CCLCM의 포트폴리오 평가(운영방식)

Meded. 2022. 1. 27. 0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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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람의 수행능력의 전체 그림을 구성하는 데 단일 스냅샷은 불충분하다. 따라서 의학교육자의 과제 중 하나는 학습자의 역량에 대한 타당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필요한 '성과 스냅샷’'의 유형과 양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포트폴리오가 수행능력의 종합적인 그림을 만들기 위한 평가도구로 적합하다고 여겨지나,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평가 데이터를 누가 선택해야하는지에 대한 논쟁이 있다. 학생이 선택한 근거자료를 신뢰할 수 있는가? 중요한 것은 그 근거자료를 포함하기로 결정한 사람이 누구든지, 타당도를 충족해야 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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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LCM의 포트폴리오는 다음과 같이 운영된다.

(The Cleveland Clinic Lerner College of Medicine (CCLCM) started in 2002 as a 5-year undergraduate medical school program affiliated with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전자 퍼포먼스 데이터베이스(Electronic performance database): CCLCM 학생들은 5 년간의 교육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형성적 피드백을 받는다. 이 피드백에는 다양한 유형의 평가 ( : 수필, 시뮬레이션, 직접 관찰 등), 다양한 평가자(교수, 피어, 자기자신)로부터 받은 평가, 다양한 학습 컨텍스트 ( : 세미나, 소그룹 세션, 실험실 설정 및 외래 진료소)를 포함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평가에는 서술형 피드백이 제공된다.

 

퍼포먼스의 모니터, 검토, 보고 프로세스(Process to monitor, review, and report performance): 입학시 각 학생에게는 지도교수가 배정된다. 학생들은 1, 2, 4 학년 말에 총괄summative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포트폴리오 작성지침에 따라 학생들은 자신의 수행능력을 문서화하는 데 필요한 대표성 있는 근거자료를 전자 데이터베이스에서 균형있게 선택한다. 또한 학생들은 각 역량별로 에세이를 작성해야 한다. 학생은 총괄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 citation100개 이상 포함할 수 없다. 총 자료인용 횟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떤 근거자료를 포함할지 결정할 때, 자료의 의미와 퀄리티를 판단하여 매우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지도교수는 포트폴리오 에세이와 인용 된 근거가 지난 1년간의 각 학생의 일work과 수행능력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지 확인하기 총괄 포트폴리오를 읽는다. 지도교수가 포트폴리오 내용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서명 한 후, 포트폴리오를 검토를 위해 진급사정위원회에 제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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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CCLCM에서는 포트폴리오에 포함할 근거자료를 성찰하고, 의도적으로 선택하도록 요구함으로써, 학습의 오너십을 갖도록 유도하는 시스템을 설계했다. 학생들은 자신의 역량을 문서화하기 위하여 지난 1년간 축적된 형성평가 자료들를 해석, 선택, 결합 할 책임을 갖게 된다. 이 책임을 학생들에게 부여함으로써, CCLCM에서는 학생들이 자기조절 과정을 내면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다만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충분한 평가 데이터의 가용성]이 중요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학생은 자기-생성 자료를 사용하거나, 수행능력에 관한 개인적인 관점을 근거자료로 제시하는 경향이 발생한다.

 

 

 

출처:

Dannefer, E. F., Bierer, S. B., & Gladding, S. P. (2012). Evidence within a portfolio-based assessment program: what do medical students select to document their performance?. Medical teacher, 34(3), 215-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