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 사람이 의사가 되는 것은 완전한 탈바꿈의 과정이다. 이 과정은 그저 의사가 되기be 위한 배움이 아니라, 의사가 되어가는become 것이다..
To be a physician requires a transformation of the individual—one does not simply learn to be a physician, one becomes a physician.
— Abraham Fuks and colleagues, “The Foundation of Physicianship”
2
의학교육은 기술과 지식을 가르침과 동시에 전문직정체성발달을 지원할 이중dual적 책임이 있다. (의사)전문직정체성이란 "여러 단계와 오랜 시간에 걸쳐서 달성되는 자기 표현으로서, 이 과정을 거치며 의료 전문직으로서의 특성, 가치, 규범을 내면화하여 의사와 같이 생각하고, 행동하고, 느끼게 된다”
“a representation of self, achieved in stages over time during which the characteristics, values, and norms of the medical profession are internalized, resulting in an individual thinking, acting, and feeling like a physician.”
일반적으로, 전문직정체성형성(PIF)은 ‘개인적 발달과 전문직업적 발달이 잘 통합되는 것’으로 개념화할 수 있으며, 더 자세히는 “학생의 도덕적, 전문직업적 발달로서, 개인의 성장과 임상역량의 향상이 통합되고, 이와 함께 개인적 가치와 전문직이 따라야 할 핵심 가치 모두를 충실히 지켜내는 것이다”
“the moral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of students, the integration of their individual maturation with growth in clinical competency, and their ability to stay true to values which are both personal and core values of the profession.”
3
학생들은 의학교육과정에서 PIF를 이루지만, 직업적 정체성에 손상을 입는 경험도 하게 된다. 의사와 의대생에게서 냉소와 소진이 높아진다는 조사는 이를 뒷받침한다. 따라서 회복탄력성은 중요하며,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역경에 직면했을 때, 개인과 전문직으로서의 웰빙well-being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스트레스에 맞대응react하는 것과 반응respond하는 것은 차이가 있다. 시나리오 기반의 롤플레이를 할 때에도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옳고 그름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congruent함을 유지하고, 스스로의 반응에 대해서 mindful하는 능력에 집중한다.
4
롤플레이 수업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1) prebriefing for faculty (the prebriefing documents for faculty are available from us),
(2) prebriefing for faculty and students,
(3) scenarios followed by small-group debriefing,
(4) large-group debriefing
(5) debriefing for faculty.
출처:
Wald, H. S., Anthony, D., Hutchinson, T. A., Liben, S., Smilovitch, M., & Donato, A. A. (2015). Professional identity formation in medical education for humanistic, resilient physicians: pedagogic strategies for bridging theory to practice. Academic Medicine, 90(6), 753-760.
'논문을 읽고 씁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상적 전문성과 적응적 전문성(adaptive and routine expertise) (0) | 2022.01.28 |
---|---|
패러다임, 방법론, 방법, 그리고 혼합방법연구 (0) | 2022.01.28 |
신뢰(trust)의 다양한 정의 (0) | 2022.01.27 |
CCLCM의 포트폴리오 평가(운영방식) (0) | 2022.01.27 |
상호존중을 위한 행동규범의 바람직한 운영 전략 (0) | 2022.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