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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멘토 개발을 위한 열두가지 팁

Meded. 2021. 12. 29. 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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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전문가들은 멘토링 관계를 정치, 비즈니스 및 학계에서 성공을 달성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여긴다. 멘티는 자신감, 생산성, 만족도, 사회화, 커리어 선택, 학술활동 참여, 협력 관계 등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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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은 보통 나이 든 전문가인 '멘토'와 젊은 동료인 '멘티' 사이에서 이뤄진다. 오딧세이에서, 멘토는 오딧세우스의 믿을 수 있는 친구였다. 오디세우스는 트로이 전쟁을 나서며 멘토에게 자신의 집과 아들 텔레마쿠스 (Telemachus)의 교육을 맡겼다. 이로부터 멘토라는 단어를 지혜롭고 충실한 카운셀러wise and faithful counselor라는 의미를 가지게 되었고, 오늘날에는 카운셀러이자 선생이면서, 후배나 동료의 성공을 위하여 지도하고 조언하고 돕는 사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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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1 : 멘토는 역할에 대한 명확한 기대와 경청능력, 피드백 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멘토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되는 것이기에 기관 차원의 교수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2 : 멘토는 문화와 젠더 문제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특히 자신이 가진 젠더나 문화적 편향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멘토와 멘티 간 반드시 젠더와 문화가 일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나, 멘티가 원할 경우에는 가능해야 한다. 멘토와 멘티의 성별이 다를 경우 경계와 이해부족의 문제를 우려하곤 하나, , 대부분의 멘티들은 멘토의 성별이 꼭 같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3 : 멘토는 멘티를 지원해주면서, 동시에 도전적이어야 한다. , 지원과 도전의 균형이 중요하다.

 

4 : 멘토에게도 불확실성과 문제점을 표현할 수있는 포럼이 필요합니다. 멘토도 문제를 겪기 때문이다. 멘토링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토론하고, 조언을 구할 기회가 필요하다. 이 때 세부 사항을 기밀로 유지해야 하며, 동료나 전문가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면 좋다.

 

5 : 멘토는 전문적 경계(professional boundary)를 지켜야 한다. 멘토는 멘토링에 충실해야 하며, 멘토 교육에서 전문적 경계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 심리학자 또는 전문상담가와 같은 전문가에게 의뢰가 필요한 심리사회적 문제가 무엇인지 알려주어야 한다.

 

6 : 멘토도 멘토링이 필요하다. 보통 멘토링은 주니어를 대상으로 하지만, 시니어라고 멘토링이 불필요한 것은 아니다.

 

7 : 기관은 멘토를 인정해줌으로써, 멘토링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 리더는 멘토 그룹이 수행하는 일에 대해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멘토링이 의과대학에서 가장 가치있는 임무 중 하나라는 확신을 주어야 한다.

 

8 : 멘토도 보상을 받아야 한다. 멘토 리트리트, 저녁 식사, 학술 기금, 승진 등 다양한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다.

 

9 : 멘토링을 위한 시간을 보호해줘야 한다. 멘토링은 '그때그때 시간 될 때 대충' 수행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멘토는 이 의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당 받아야 한다.

 

10 : 멘토에게도 지원이 필요하다. 멘토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임상적 우울, 약물 오남용, 학업 문제 등)가 있을 때, 이를 인식하고 학습상담사 및 심리상담사 등의 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멘티를 의뢰refer할 수 있어야 한다. 멘토가 갖추고 있지 못한 기술이 요구되는 역할을 멘토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11 : 학생들의 동료 간 멘토링을 장려해야 한다. 멘토 역할을 하는 동료로부터 통찰력, 경험, 아이디어, 가이드, 문제해결, 지지를 얻을 수 있다. 멘토링 경력에 따른 일종의 피라미드시스템을 갖춤으로써, 교수의 시간에 대한 압박도 조금은 완화될 수 있다.

 

12 :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멘토링은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작업이므로, 주기적으로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새로운 접근법을 시도해볼 수 있다.

 

출처:

Ramani, S., Gruppen, L., & Kachur, E. K. (2006). Twelve tips for developing effective mentors. Medical teacher, 28(5), 404-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