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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은 “학습자가 다양한 출처에서 얻은 정보를 이해make sense하고, 이를 사용하여, 학습 전략을 강화하는 과정”정의할 수 있다. 이 정의는 주로 “강점, 약점, 개선 방법에 대해 학생들에게 정보를 주는 것”과 같이 교수자 중심의 피드백 개념을 넘어, 코멘트를 이해 및 의미부여sense-making하여, 후속 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학생의 중심적 역할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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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문해력을 갖춘 학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피드백 인식(Appreciating feedback)
(1) 업무 개선에 있어 피드백의 역할과 적극적인 학습자 역할을 이해하고 인식한다.
(2) 피드백 정보는 다양한 형태로, 다양한 출처에서 온다는 것을 인지한다.
(3)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피드백에 접근, 보관, 재방문한다.
판단 내리기(Making judgments)
(1) 자신의 업무와 타인의 업무에 대해 건전한sound 학업적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2) 동료 피드백 프로세스에 생산적으로 참여한다.
(3)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기 평가 능력을 개선하여 보다 견고한robust 판단을 내린다.
영향 관리(Managing affect)
(1) 비판적 피드백을 받을 때 정서적 안정을 유지하고 방어적이 되지 않는다.
(2) 동료 또는 교사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끌어내고, 필요하다면 대화를 지속해 나간다.
(3) 내부 및 외부 피드백에 근거하여 지속적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습관을 개발한다.
실천(Taking action)
(1) 피드백 정보를 받았다면, 이에 반응하여 조치를 취할 의무를 인식하고 있다.
(2) 지속적인 개선을 위하여 광범위한 피드백 경험으로부터 추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3) 피드백에 기반한 행동 전략의 레퍼토리를 개발한다.
출처:
Carless, D., & Boud, D. (2018). The development of student feedback literacy: enabling uptake of feedback.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43(8), 1315-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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