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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MLE Step 2 CS 중단의 배경과 그 이후

Meded. 2022. 1. 16.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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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1 26, NBMEFSMB은 미국의료면허시험(USMLE)에서 Step 2 Clinical Skills (CS) 시험을 [수정하여 재개시하는 작업을 중단]했다고 발표했다. 처음에는 2020 3월에 발표된 2단계 CS의 일시적 중단이었지만, SARS-CoV-2의 감염이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며, 2020 5월에 12-18개월 중단으로 연장되었다. 그리고 COVID-19 대유행으로 미국 전역에서 감염, 입원, 사망자가 급증함에 따라, 영구적 중단으로 바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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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MLE 프로그램의 공동 후원자로서 FSMB NBME [전체 시험 시퀀스의 프로그램 감독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 NBME ECFMG(외국인의료졸업생을 위한 교육위원회)는 공동으로 Step 2 CS 구성요소를 관리한다. Step 2 CS 중단 결정은 FSMB, NBME, ECFMG의 협의 하에 이루어졌다. Step 2 CS을 최초에 일시 중단했을 때에는, 단기 개정 및 상당히 개선하여 재개시에 초점을 두고, 재시행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기술 솔루션을 탐색했다. 여기에는 테크놀로지 활용, COVID-19 위험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것, 수험생 이동의 필요성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것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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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일부 진전이 있었음에도 최종적으로 영구 중단을 결정한 것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첫째, Step 2 CS는 그 설계상 수험생과 시험 직원, 특히 표준화된 환자 역할을 하는 직원 간의 긴밀한 신체적 근접과 신체적 접촉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신체 접촉이 불필요한 [가상 원격 건강 플랫폼을 시뮬레이션]하는 방식으로 시험을 수정하려고 했고, 수험생의 [여행 관련 비용을 줄이거나 제거]할 수 있는 원격 관리 모델을 개발하려는 시도를 했다. 그러나 원격 시험에서 [기술, 보안, 형평성 및 시험 로지스틱스] 문제도 있지만, [버추얼 수행능력 평가]에서는 [신체 검사 능력 평가]가 명백히 제한된다는 점이 큰 문제였다. 이 문제를 충분히 해결해주는 솔루션은 찾을 수 없었다.

 

둘째, 2004Step 2 CS 도입 이후, [의미 있는 의학교육의 발전]이 이루어졌음을 고려했다. 의과대학에는 OSCE labs이 설치되었고, 의학교육연속체를 따라 학습자의 발달을 평가하는 역량 프레임워크도 채택되었다. 물론 [국가 표준]에 대한 [독립적인 제3자 검증 및 지원]은 여전히 미국의 강력한 의료 면허 시스템의 초석으로 남아 있다. 면허를 받기 위해서는 [학부 의학 교육(UME)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완료, [GME 프로그램]의 일부 또는 전체 완료, UME GME 프로그램에 대한 독립적이고 별도의 [인증], 국제 의대 졸업자의 경우 [ECFMG에 의한 의사 지원자의 자격 증명]이 모두 필요하다. 이렇듯 강력한 평가/인증/규제 시스템에서 Step 2 CS를 수정하여 재도입했을 때 어떤 additional value가 있는지 판단해야 했다. 그 결과 Step 2 CS 를 전염병에 맞게 수정하여 재개하는 데 쓰일 자원을, 더 혁신적인 방식으로 임상 술기 평가를 발전시키는 데 투입하는 것이 낫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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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의료 위원회] [의사가 안전하고 효과적인 환자 관리를 제공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USMLE도 지속적으로 이 미션에 복무serve할 것이며, [기존의 요구사항] [새롭게 대두되는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평가를 지속적으로 도입할 것이다.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구하고, 임상술기 평가의 가장 큰 요구가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임상추론과 같이 의료행위에 특히 중요한 주제를 강조하고, SMB에서 식별한 결함 영역(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는 쪽으로 바꿀 가능성이 있다. 임상술기 평가는 기존의 평가를 강화하거나 여기에 통합되는 방식으로 바뀔 것이다. 무엇보다 미래에는 오디오 및 비주얼 미디어의 발전, 환자 아바타,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 평가와 관련된 다른 과학과 테크놀로지의 결합 등으로 인하여 미래에는 임상술기 평가의 한계가 확장되고, 새로운 유형의 문항이 개발될 가능성도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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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에서 이뤄야 하는 목표는 아래와 같이 다양하다. 그러다보면, 여러가지 시험 요소들 사이의 절충tradeoff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 신체 검사 및 의사소통 기술 평가

• 감독하 의료행위 및 독립적 의료행위에 결정에 정보제공

• 임상추론을 평가

• 현대적 의료 행위를 반영

• 형평성과 접근성을 보장

• 수험생 경험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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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결정에 대하여 일부 학습자와 교육자가 [임상 스킬 평가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처럼 잘못된 결론을 내려서는 안 될 것이다. USMLE은 여전히 임상 기술 평가를 중요시하고 있다.

• 교육자와 관리자는 표준이 느슨해지지 않도록 해야하며, 임상 기술 훈련 및 평가에 투입되는 시간과 자원을 지속적으로 우선시해야 한다

• 교육 및 규제 시스템의 모든 당사자parties는 의학교육의 연속체에 걸쳐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지속적/독립적/협력적으로 일해야 한다.

• 의학 교육자는 USMLE 시험과 별도로, 의료행위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다뤄야 한다.

USMLE 프로그램은 수험생이 의료행위에 충분히 준비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