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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의과대학 교육은 의과대학생이 미래 의사로서 필요한 능력을 충분히 갖추게 해줄 능력이 있는가?
Donald Schon에 따르면, 의료행위가 이뤄지는 환경이 끊임없는 변화(기술, 정책, 규제, 문화)하기 때문에, 새로운 의사를 양성하는 과정도 끊임없는 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의학교육 자체의 진화가 교육의 리뉴얼과 변화를 견인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Cook 등은 "한 시대의 문제를 해결해준 바로 그 행위가 종종 다음 세대의 딜레마를 발생시켰다”고 지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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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이후의 개편은 다음의 세 가지 차원의 통합이라는 주제를 따르고 있다.
첫째, 기초의학 학제 간 통합이다. 1980~1990년대 교육과정은 선 정상 생리normal physiology 후 질병 생리disease physiology라는 순서를 따랐다. 그리고 지금과 같은 장기계통 기반 접근법은 이것의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에 이르러, ‘장기계통’이라는 인위적인 경계는 교육의 고립silo과 중복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둘째, 기초과학과 임상과학의 통합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임상전preclinical 활동과 임상clinical 활동의 경계를 가르는 것은 학습에 역효과를 낳는다. 이에 따라 일부 학교는 프로그램을 근본적으로 재구성하여 임상활동을 전임상 기초과학활동에 통합하였다.
셋째, 기초과학과 임상과학을 사회과학적 접근법 및 포괄적인 대인관계적 기술 세트와 통합하는 것이다. Health systems science 분야의 발달은 사회과학의 주요 개념을 UME에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하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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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2010년 이후 교육과정 재편은 미국 의과대학에서 어떤 구조, 특징, 트렌드로 나타났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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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의 연속체”에 따라서 네 가지 주요 영역(Pathways, Organization, Step 1, Clerkship)에 따라 4가지 클러스터로 구분할 수 있다.
• 전통적 설계는 1995년과 2005년 사이에 개편이 이뤄진 상태이며, 모든 학생이 코호트로 진급하고, 교육과정은 장기계통을 기초로 구성된다. USMLE 1단계는 2학년 말에 응시하고, 임상실습은 3학년에 시작되는 선형 경로를 따른다.
• 낮은 수준의 재설계는 선형 경로를 사용하지만, 교육 내용은 약 2년간 지속되는 통합된 주제 블록integrated thematic block으로 재구성했다. 임상실습은 3학년에 시작하며, USMLE 1단계 응시 시기는 2학년 말로 동일하다.
• 중간 수준의 재설계는 선형 경로와 주제 블록을 사용하지만, 기초과학 요소는 약 1.5년 안에 종료하도록 재설계했으며, 임상실습은 2학년부터 시작한다. 학교에 다라 USMLE Step 1은 3학년 응시하기도 한다.
• 급진적인 재설계는 교육과정을 관통하는 적응형 역량 기반 경로를 사용한다. 자신의 역량과 직접 관련된 주제 블록일 이수하고, 임상실습 시점이 가변적이며, 가변적 USMLE에 응시하는 시점도 학생마다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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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의 네 단계 재설계 범주를 "도달 가능한 인접지"로 시각화할 수 있다. [도달 가능한 인접지adjacent possible]이란 현재 상태에 근거한 시스템에서 상상하고 구현할 수 있는 가장 다른 가능한 혁신을 뜻한다. 또한 연속체의 전통적 설계에 위치하는 학교에서 급진적 재설계로 격상시키려고 할 때에, 상당한 점진적 변경을 먼저 시행하지 않고서는 이 변화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출처:
Novak, D. A., Hallowell, R., Ben-Ari, R., & Elliott, D. (2019). A Continuum of innovation: curricular renewal strategies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2010–2018. Academic Medicine, 94(11S), S79-S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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