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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 교육과정(PGME)의 인증(accreditation)

Meded. 2022. 1. 3.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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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은 [의료 공동체와 대중]에게 [교육의 질과 의료 실천과의 관련성]을 보장하는 목적이 있다. 인증은 또한 의료 교육, 의사 관행 및 의료 시스템의 변화를 자극하는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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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프로세스(accreditation process)의 일부로 성과(outcome)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 지표로 의사의 전문직으로서의 행위와 관련된 성과를 사용하는 것이다. 교육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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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 Donabedian 의료의 퀄리티에 대해 추론할 수 있는 정보를 '구조', '프로세스', '성과'의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한 의료 퀄리티 평가 모델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의학교육의 인증 기준은 오랫동안 구조 요건(: 교수진, 임상 공간 및 기술과 관련된)’프로세스 요건(: 절차적 볼륨, 길이 및 임상 및 교육 경험 유형과 관련된)’으로 이뤄져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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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CBME로의 전환과 함께 의학교육 프로그램 인증 척도로 진료 성과practice outcome가 강조되고 있다. CBME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친 의사의 지식, 기술, 태도에 초점을 맞추고, 프로그램이 학습자 발달에 대해 더 큰 책임을 갖게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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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outcome는 교육 성과, 환자 및 인구 건강 성과, 보건의료 시스템 성과로 분류될 수 있다. [교육 성과]에 대해서, 현재로서는 거의 자격시험certification exam에 성과만 사용되고 있다. 이는 진료 패턴이나 환자 성과와 관련하여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부족하거나, 교육 프로그램에서 추적할 수 있는 의미있는 척도에 대한 합의 부족, 이런 활동을 제대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원의 부족 등이 원인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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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 및 인구 건강의 성과]에 대해서, 교육적 성과와 환자 성과 사이의 연관성은 다수의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바 있다. 예를 들어, 산부인과 환자에 대한 대규모 연구는 전공의 과정에서 임상 치료의 질과 졸업생들이 10년 반 동안 실천에 옮기는 치료의 질 사이의 지속적인 연관성을 보여주었다. 또 다른 연구는 전공의 프로그램의 특성이 수련 후 보수적으로 의료행위를 하는 사이의 연관성이 있음을 보여주었고, 특정 지역의 전공의 프로그램과 관련된 비용-보수적 실천 스타일이 수련 후 15년 동안 지속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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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보건의료 시스템 수준의 성과]가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프로그램이 통제가능한 성과에만 책임을 지고 평가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다만, 수련교육 프로그램은 보건의료 인적 자원의 계획 및 사회적 책임의 이행 의무와 기회를 교육하는 적극적인 파트너가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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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수집 및 사용에 관한 몇 가지 과제가 있다. 첫째는 데이터 수집에 대한 부담과 비용에 관한 것이다. 실제로 수집 가능하면서도 의미 있는 척도를 식별하는 것은 쉬운 문제가 아니다. 둘째는, 교육적 성과를 어느 정도나 프로그램의 성과/책임으로 귀속시킬수 있는지의 문제이다. 교육적 성과는 교육 프로그램의 퀄리티 뿐만 아니라 개인의 능력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셋째, 많은 성과가 수련을 마친 한참 후에야 명확히 드러난다는 시간 지연time lag의 문제가 있다. 프로그램에 유의미한 변화를 주기에는 피드백이 오는 시기가 너무 늦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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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 교육과정에는 다음과 같이 권고한다 (Recommendations for postgraduate education programs)

1: 졸업 의사가 "(독립적) 의료행위"가 완전히 준비되었는지 평가해야 한다. 즉, 프로그램 수준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자기 분야에서 전체 의료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해야 한다.

2: 모든 전공의와 전임의 포트폴리오에는 커리어 계획 요소가 있어야 한다. 이는 마지막 수련 기간은 잔여 격차를 해소하고 독립적 의료 준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야 함을 뜻한다.

3: 수련생은 주기적으로 강점이 있는 분야와 추가 개발이 필요한 분야를 파악해야 한다. 자기성찰, 지도전문의·멘토 지원, 프로그램 디렉터의 검토를 활용할 수 있다.

4: 수련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직 간 팀에서 효과적으로 일하는 데 필요한 특성과 행동을 갖추도록 보장해야 한다. 평가를 위한 데이터는 동료, 교수 및 간호사, 약사 및 기타 의료 전문가로부터 제공되어야 한다.

5: 수련 프로그램은 학습 또는 전문직업적 문제challenge를 가진 전공의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효과적인 교정조치 및 개발 전략에 대해 보고해야 한다.

6: 수련 프로그램은 성과 데이터의 일부로서 졸업생들의 피드백을 수집해야 하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교육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혁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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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기관에는 다음과 같이 권고한다 (Recommendations at the accrediting organization level)

7: 인증 기관은 진행 중인 개선 활동에서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있도록 의미 있고, "실시간에 근접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결과 데이터가 무엇일지 식별해야 한다.

8: 인증 기관은 학습 환경 문제를 관리oversight하는 특화된 프로세스 지표를 식별하거나 개발해야 한다.

9: 인증 기관은 프로그램 및 교육 품질 개선을 촉진하고, 인증에 가치를 창출하며,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프로세스 성과와 환자 관리 성과에 모두 관련된 적절한 표준을 개발 및 배치해야 한다.

 

 

출처: 

Bandiera, G., Frank, J., Scheele, F., Karpinski, J., & Philibert, I. (2020). Effective accreditation in postgraduate medical education: from process to outcomes and back. BMC Medical Education, 20(1),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