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의대에서는 #한양의과학자_양성프로그램 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과 교수를 1:1로 매칭하여 약 1년간 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최근에는 매년 약 25팀 내외(즉 교수 25명, 학생 25명) 정도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정도는 여러 앞서나가는 의과대학에서 전체 4(또는 6)년에 걸쳐서, 또는 중간에 아주 긴 별도 시간을 할애하여, 모든 학생에게 연구경험을 함양할 기회를 주는 것과 비교하자면 미미한 수준입니다. 막 자랑스럽게 내놓기에는 부족한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모든 의과대학의 여건과 자원이 소위 '상위권' 의대처럼 충분하지 않고, 오히려 많은 의과대학은 - 적어도 교육과 관련해서는 - 상당한 자원(시간/사람/재정)의 제약을 겪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양의과학자 양성프로그램'은 이런 녹록지 않은 현실에 처한 의과대학에서 고려할 만한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로 6년을 맞은 프로그램인데, 작년에, 그러니까 프로그램이 5년차에 접어들었을 때, 저 스스로 '한양의과학자 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본과3학년 학생과 '한양의과학자 양성 프로그램'에 대해서 간단한 연구의 수행했습니다. 그 결과를 교내 교수님들을 대상으로 공유했는데, 조금 축약하여 채널에도 올렸습니다.
원래 채널에 영상을 자주 업로드하지 않는데, (그리고 하루에 페이스북 포스팅을 두 개 올리는 날도 거의 없는데) 어쩌다보니 타이밍이 이렇게 되었네요.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지도하시는 교수님들에게 조금이나마 참고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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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s(Timestamp):
00:00 도입부
00:35 "한양의과학자 양성프로그램"이란?
02:17 연구 목적 및 방법
03:21 Lesson learned 1. 새로운 경험을 찾아나선 학생
07:17 Lesson learned 2. 전체적 조망과 명확한 이정표
09:25 Lesson learned 3. 그래도 가끔은 길을 잃는다
11:20 Lesson learned 4. 미래의 연구자가 되도록...
14:40 채널 및 의학교육학개론 재생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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