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을 읽고 씁니다.

전문직업성을 행동으로, 시스템적 관점으로 바라보기

Meded. 2022. 2. 19. 07:06

1

수월성은 훈련과 습관을 통해 얻어진다. 좋은 사람이거나 훌륭한 사람이어서 옳게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옳게 행동하는 사람이 좋은 사람이고 훌륭한 사람이다. 어떤 사람이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이 그 사람을 규정한다. 따라서 수월성이란 일회적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2

보건의료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심대하고 광범위한 변화를 일으키려면 프로페셔널리즘(전문직업성)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프로페셔널리즘이 없다면 보건의료 산업health care enterprise는 애초에 존재할 수 없다. 하지만 전문직업성과 전문직업적 가치를 둘러싼 논의는 다음의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다.

• 환자와 소비자 집단은 프로페셔널리즘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명확하지 않다.

• 의사는 전문직업적이지 못한unprofessional 행동을 조장하고 보상하는 시스템에서 전문직업성을 갖추라는 요구를 받는다.

• 의대생은 교실에서 명시적으로 표현 된 가치와 실제로 임상 환경에서 목격하는 가치 사이의 단절을 경험한다.

• 전문직업성의 정의를 기술한 공식 문서는 주로 추상적 원칙을 기반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

 

3

프로페셔널리즘을 '타고난 성격이나 덕목'으로 보기보다는, 행동적 언어로서 바라봄으로써, 글로 써진 이상향ideals의 집합이 아니라,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표현하는 접근방식을 취할 필요가 있다. 현대 의학 전문직업성의 4가지 핵심 가치는 다음과 같다.

(1) 환자 "봉사/복무"에 중점을 두는, 공감-, 존중-, 협력-지향성 compassionate, respectful, and collaborative orientation, with a focus of being “in service” of the patient

(2) 성실성 및 책임 integrity and accountability

(3) 수월성 추구 pursuit of excellence

(4) 보건의료 자원의 공정하고 윤리적인 관리자 fair and ethical stewardship of health care resources

 

4

이에 따라 개인 수준에서 취해야 할 행동과 조직 수준에서 취해야 할 행동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5

하지만 이러한 행동목록을 실제 현장에서 실천하는 것은 단순하지 않다. 의과대학생이 전문직업성의 가치를 좇고자 하는 마음으로 입학했을지라도, 의사가 마주하는 도전적인 상황에서 전문직업적인 행동을 유지해본 경험은 없다. 여기에는 압박과 스트레스가 높은 실무적 상황에서 우선 순위를 탐색하는 능력, 합리적인 판단과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단순히 무엇이 잘못인지 아는 것, 강력한 내면의 나침반을 가지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전문직업성을 꾸준히 발휘하려면 연마된 기술practiced skill이 필요하다.

 

6

전문직업적인 행동을 보이는 데 뒤따르는 어려움이란 예외적이라기보다는 일상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문직업성 역량을 개발한다는 것은 이 어려움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회복탄력성resiliency과 적응력adaptability을 기르는 것이다. 이는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의미이며, 의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규범과 스트레스의 영향을 고려한다는 의미이다.

 

다르게 말하면, 프로페셔널리즘에 대한 시스템 관점이 중요성하다. 이는 보건의료를 복잡한 적응적 시스템complex adaptive system으로 이해함으로써, 다수의 분산되고 탈중앙화된dispersed and decentralized 에이전트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상호 작용 네트워크를 특징으로 한다. 전문직업적 행동은 조직과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반대로 환경은 의사의 행동에 의해 만들어진다.

 

따라서 리더로서 의사는 다른 사람이 전문직업적인 방식으로 행동으로 행동할 수 있는 지지를 제공하고, 도전적인 상황으로부터 학습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 환경을 조성할 특별한 책임이 있다. "전문직업성이 실천을 통해 배양되는 환경을 조성하려는 부단한 노력"이야말로 전문직업성의 궁극적인 표현ultimate expression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의학교육에서도 전문직업성을 개인의 인성personal character 문제보다는, 비판적 사고/기술 함양/의도적 연습을 필요로 하는 다차원적 역량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전문직업성을 조직과 환경적 맥락에서 형성되는 행동으로 이해해야 한다. 전문직업성의 강화는 단순히 "전문직the profession"에만 초점을 두는 것 이상의 노력을 필요할 것이다.

 

 

 

 

 

출처:

Lesser, C. S., Lucey, C. R., Egener, B., Braddock, C. H., Linas, S. L., & Levinson, W. (2010). A behavioral and systems view of professionalism. Jama, 304(24), 2732-2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