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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 기초』강의(Lectures, 대형 강의)

Meded. 2023. 2. 2. 06:48

 

 

 

 

Chapter 4 Lectures

강의: standard delivery mechanism for knowledge

                  전문가의 설명, 수동적 청취, 핵심/본질 전달, 1시간 단위, 효율적,
                 
지식 중심(vs 기술, 태도), 교수 및 학생의 익숙함(다른 교수법)
                                                      There are no bad lectures, only bad lecturers

맥락: 학생, 과목, 다른 수업(&교수), 다른 과목

                  과목: 전반적 목표, 교수 방법, 평가 방법 è 내 수업이 책임질 범위
                 
다른 수업: 내 수업과의 관계(다른 수업 자료 검토)
                 
내 수업: 내 수업의 목표 달성에 강의가 가장 적합한가?

 

Chapter 4 Lectures

목적: 학생이 무엇을 배우기를 바라는가?

                  지식(: X의 병인), 비판적 사고력(데이터 해석 및 적용),

                  스킬(프로시저 및 임상적 접근), 태도(정책에 대한 찬-)

콘텐츠 개발

                  관련 내용의 넓은 탐색(a, c, d, b..) è 논리적 정리(a, b, c, d..)

                  포괄적, but 학생들이 알아야 할 것을 과대평가하지 않기!

                  재료(a, b, c, d)를 어떻게 구성할지는 과목과 목표에 따라 나중에

 

Chapter 4 Lectures

구성: 학생들이 발표의 구조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해야!

                  § 귀납적: 문제à해결, 사례à진단 및 치료, 현상à이론
                 
§ 연역적: 개념à적용, 일반론à특정 사례
                 
§ 시간적: 연대기적 이야기(e.g. 질병A의 치료법 개발과정)
                 
§ 대립적: 찬성-반대 프레임워크 제시
                 
§ 탐험적: 익숙한 것 à 안 익숙한 것

                  시작 시: 수업의 개요 설명 è 종료 시: 가장 중요한 점 요약
                                   
무슨 내용을 말할지 말하라, 말하라, 무엇을 말했는지 말하라

                 

 

Chapter 4 Lectures

학생 참여(Engagement) 유도

                  연단 뒤에서의 단조로운 발표는 지루함 유발에 최적화!
                 
è 앞으로 나와 학생과 함께하기(tip. 몇 명 이름 외워 두기)

                  Dr. Fox Effect: 표현력 좋은, 열정적인 교수를 효과적이라고 착각

                  Tips: 미리 도착, 강의실 여러 곳 돌아다니기, 눈 맞춤, 호명하기,
                 
제스처, 톤 변화, 질문하기, 위협적이지 않은 어조

속도와 내용밀도: size>18pt, bullet point <5, 2~3min/sl

 

Chapter 4 Lectures

주의력: 10~15분이 지나면 집중력은 급격히 저하
                                   
è 적절한 포맷 변화와 능동적 학습 활동 도입 필요

능동적 학습 방법(Active learning methods)

                   § 강의 일시중지: 잠시 멈추겠습니다. 노트를 검토하고 필요하면 질문을 해주세요. 10~15분마다 1 이내 진행

                   § 소그룹: Buzz group, Think-Pair-Share, Pair Discussion.
                                                    
5~10 진행. 혼자 생각à짝지어 공유à전체 공유.

                   § 짧은 문제해결: 읽기자료/영상자료 등 활용. 작업 후 발표/공유

                 

 

Chapter 4 Lectures

능동적 학습 방법(Active learning methods)

                   § 강의실 서베이: 객관식 문항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 도입부 또는                  종결부의 짧은 퀴즈 등. 손들기, 번호 카드, 각종 앱 활용 가능

                   § 성찰 테크닉(Reflective techniques): 1(or 2)-min paper,       half sheet response . 과제 예시:

                     이해: 부분을 패러프레이징 해보세요
                    
적용: 개념의 예를 들어보세요.
                    
평가: 이 질병의 치료 옵션을 논하세요.
                    
창조: 객관식 문제를 하나 만들어보세요

 

Chapter 4 Lectures

대형 강의에서 피해야 할 여덟 가지 흔한 실수

                  § 모노로그: 학생 참여가 전무한, 연단 뒤에서의 모노톤 발표
                 
§ 정보과다: 너무 많은 슬라이드, 너무 빠른 속도, 너무 많은 목표
                 
§ 설명부재: 글머리 기호와 제목만 읽기
                 
§ 용미사미: 중간을 신경쓰다 허술하게 방치해둔 시작과 끝
                 
§ 위치상실: 내 강의가 놓인 맥락에 대한 지식(, 중복, 상충) 결여
                 
§ 소화불량: 수업 내용을 소화시킬(assimilate and reflect) 시간 없음
                 
§ 영점실패: 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너무 쉽거나 어려움
                 
§ 닥터폭스: 열정과 재미는 있지만, 배움은 없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