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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 기초』플립러닝(역진행 수업, Flipped Classrooms)

Meded. 2022. 12. 15. 19:03

 

 

 

 

 

Chapter 5 Flipped Classrooms

전통적 강의: 교실 내 지식 전달, 교실 밖 과제 수행

                  수동적(관찰, 필기, 강의록 읽기), 준비 없는 참여, 수업 중 개입↓

Flipped Classroom (이하 FC)

                  호칭: 역진행 수업, 플립드러닝, 플립러닝, 역전학습, 거꾸로 교실
                 
§ 수업 지식 전달: 읽기자료, 팟캐스트, 비디오
                 
§ 수업 지식 응용: 고차원적 학습, 참여↑, 최적화된 시간활용,    실제 문제 적용 & 필요시 즉각적전문가(교수) 도움피어티칭 (Instructor feedback and peer teaching)

 

Chapter 5 Flipped Classrooms

Flipped Classroom의 구성 요소

                  § 학생: 명확한 목표(습득할 지식), 자료 접근

                  § 자료: 간결, 명확한 초점, 수업 전에 완수 가능

                  § 수업: 중요한 문제 x 맥락 제공 x 지식 적용 è 고차 학습

                  § 동료: 그룹 활동 설계 x 피어티칭 è 학습 강화

                  § 평가: 수업 중 퍼포먼스 평가, 고차 학습 평가

 

Chapter 5 Flipped Classrooms

 수업 전   명확한 목표(교수-학습의 map): 기억~이해
                                   
소요 시간을 고려한, 명확한, 합리적인, 논란 없는(기본적인)
                                   
유형: 유인물, 팟캐스트, 유튜브, 리뷰 논문, 교과서 챕터
                                   
기억/이해 점검: 자기평가문제, 간단 과제, 수업 중 퀴즈 등

 

Chapter 5 Flipped Classrooms

수업 준비 및 설계

                  계단형 강의실도 가능(inhibit, but not prevent effective FC)

                  소그룹: 무작위 배정(not 직접 선택), 계단식 강의실은 앞뒤 사람

                  § 수업 전 지식 목표를 달성했다면, 그걸로 무엇을 해야하는가?

                  § 수업 전 준비수업 중 참여를 어떻게 보장assure할 것인가?

                  § 수업 중 활동은 무엇이고, 목표와 어떻게 연결되는가?

                  § 학습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고차 학습에 대한 책임감 유도)

 

Chapter 5 Flipped Classrooms

수업 중 운영방식(1/2): 피어티칭/공유/발표/투표/평가 결합

                  §지식 점검: 사전지식의 객관식 또는 단답식 Q, 개인 또는 그룹

                  §워크시트: 문제 풀기(Simplest, but least engaging) è 풀이 또는 퀴즈

                  §드라이 랩: 실험 설계, 실험 데이터 해석 è 결과 발표

                  §증례 적용: 사례와 함께 과제 문제 제시. , 매년 사례 개발 필요

                   §리뷰 세션: 학생 질문에 답하기. , 강의가 되어버리지 않게 주의!

                  §원미닛 페이퍼:      중요 개념 강조/확인 질문 è 토론/평가/발표
                                                                      
: 오늘 다뤄진 개념 중 무엇이 X질병 치료의 핵심인가?

                 

Chapter 5 Flipped Classrooms

수업 중 운영방식(2/2): 피어티칭/공유/발표/투표/평가 결합

                  §한 줄 요약: 핵심을 요약한 문장 작성. 수업 전/, 개별/조별.

                  §Paraphrasing: 특정 부분(자료/수업/토론)을 자기 말로 재서술

                  §The muddiest point: 학생은 가장 난해한 부분을 제출함

                  §Application card: 지식의 실제 적용 방안을 작성 및 제출

                  §문제 만들기: 객관식 시험 문제 개발. , 문항 출제 교육 필요

                  §-반 도표: 특정 문제나 주제에 대한 도표 만들기

 

Chapter 5 Flipped Classrooms

FC 운영 팁과 주요 고려사항

                  학생에게 답안/답변 설명을 요청 è 과제 수행 동기부여
                                                    
자원자(같은 학생만 응답) vs 무작위(균등한 확률 필요)

                  평가: 준비도 확인 평가          (자기평가와 학습책임 강조),
                                   
수업 중 활동 평가  (형성평가적 기능 강조),
                                   
과목의 총괄 평가    (고차 학습 필요성 강조(관련 문항 포함!))

                  부실한 사전준비의 문제: 동료평가 or 수업 중 성적반영 평가 활용

                  처음 준비할 때 가장 많은 시간과 상상력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