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5 Flipped Classrooms
전통적 강의: 교실 내 지식 전달, 교실 밖 과제 수행
수동적(관찰, 필기, 강의록 읽기), 준비 없는 참여, 수업 중 개입↓
Flipped Classroom (이하 FC)
호칭: 역진행 수업, 플립드러닝, 플립러닝, 역전학습, 거꾸로 교실
§ 수업 전 지식 전달: 읽기자료, 팟캐스트, 비디오
§ 수업 중 지식 응용: 고차원적 학습, 참여↑, 최적화된 시간활용, 실제 문제 적용 & 필요시 즉각적인 전문가(교수) 도움과 피어티칭 (Instructor feedback and peer teaching)
Chapter 5 Flipped Classrooms
Flipped Classroom의 구성 요소
§ 학생: 명확한 목표(습득할 지식), 자료 접근
§ 자료: 간결, 명확한 초점, 수업 전에 완수 가능
§ 수업: 중요한 문제 x 맥락 제공 x 지식 적용 è 고차 학습
§ 동료: 그룹 활동 설계 x 피어티칭 è 학습 강화
§ 평가: 수업 중 퍼포먼스 평가, 고차 학습 평가
Chapter 5 Flipped Classrooms
수업 전 명확한 목표(교수-학습의 map): 기억~이해
소요 시간을 고려한, 명확한, 합리적인, 논란 없는(기본적인)
유형: 유인물, 팟캐스트, 유튜브, 리뷰 논문, 교과서 챕터 등
기억/이해 점검: 자기평가문제, 간단 과제, 수업 중 퀴즈 등
Chapter 5 Flipped Classrooms
수업 준비 및 설계
계단형 강의실도 가능(inhibit, but not prevent effective FC)
소그룹: 무작위 배정(not 직접 선택), 계단식 강의실은 앞뒤 사람
§ 수업 전 지식 목표를 달성했다면, 그걸로 무엇을 해야하는가?
§ 수업 전 준비와 수업 중 참여를 어떻게 보장assure할 것인가?
§ 수업 중 활동은 무엇이고, 목표와 어떻게 연결되는가?
§ 학습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고차 학습에 대한 책임감 유도)
Chapter 5 Flipped Classrooms
수업 중 운영방식(1/2): 피어티칭/공유/발표/투표/평가 결합
§지식 점검: 사전지식의 객관식 또는 단답식 Q, 개인 또는 그룹
§워크시트: 문제 풀기(Simplest, but least engaging) è 풀이 또는 퀴즈
§드라이 랩: 실험 설계, 실험 데이터 해석 è 결과 발표
§증례 적용: 사례와 함께 과제 문제 제시. 단, 매년 사례 개발 필요
§리뷰 세션: 학생 질문에 답하기. 단, 강의가 되어버리지 않게 주의!
§원미닛 페이퍼: 중요 개념 강조/확인 질문 è 토론/평가/발표 등
예: 오늘 다뤄진 개념 중 무엇이 X질병 치료의 핵심인가?
Chapter 5 Flipped Classrooms
수업 중 운영방식(2/2): 피어티칭/공유/발표/투표/평가 결합
§한 줄 요약: 핵심을 요약한 문장 작성. 수업 전/후, 개별/조별.
§Paraphrasing: 특정 부분(자료/수업/토론)을 자기 말로 재서술
§The muddiest point: 학생은 ‘가장 난해한 부분’을 제출함
§Application card: 지식의 실제 적용 방안을 작성 및 제출
§문제 만들기: 객관식 시험 문제 개발. 단, 문항 출제 교육 필요
§찬-반 도표: 특정 문제나 주제에 대한 도표 만들기
Chapter 5 Flipped Classrooms
FC 운영 팁과 주요 고려사항
학생에게 답안/답변 설명을 요청 è 과제 수행 동기부여
자원자(같은 학생만 응답) vs 무작위(균등한 확률 필요)
평가: 준비도 확인 평가 (자기평가와 학습책임 강조),
수업 중 활동 평가 (형성평가적 기능 강조),
과목의 총괄 평가 (고차 학습 필요성 강조(관련 문항 포함!))
부실한 사전준비의 문제: 동료평가 or 수업 중 성적반영 평가 활용
처음 준비할 때 가장 많은 시간과 상상력이 필요!
'잘 가르치게 돕습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2022학년도 동계 의학교육 세미나 (2023년 2월 9일의 기록) (0) | 2023.03.09 |
---|---|
『의학교육 기초』강의(Lectures, 대형 강의) (1) | 2023.02.02 |
한양의대 진로박람회(Hanyang Medical Career Expo) (0) | 2022.12.11 |
어떤 의예과 학생을 위한 조언(2022년 11월 21일의 기록) (0) | 2022.12.11 |
강의계획서 작성에 대해(2018년 8월 14일의 기록) (1) | 2022.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