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강의는 대부분의 의대에서 가장 지배적이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업방식이다. 우리는 흔히 '정보 전달(information delivery)'이 - 특히 전문가로부터의 정보전달이 - 좋은 학습결과(good learning)를 낳을 것이라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육에 관한 근거를 모아보면, 이러한 생각이 얼마나 순진한지 알 수 있다."
"학습(learning)은 '정보 전달'의 문제가 아니라 '정보 처리'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좋은 교육은 바로 이 '정보 처리'를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정보 전달은 학습의 일부이다. 그러나 말 그대로 '일부'이다."
"여태껏 의과대학에서는 '정보 처리' 과정의 대부분을 그저 학습자에게 맡겨두었고, 거기에 대한 서포트는 거의 하지 않았다."
"우리는 '정보 전달'에 들어가는 시간과 자원을 더 줄이는 대신, 학습 과정(process of learning)을 서포트하기 위한 교육 전략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만약 우리가 교육에 근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근거는 다락방에 둔 미술품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논문을 읽고 씁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참여 프로그램 운영의 12가지 팁 (0) | 2022.05.31 |
---|---|
웨비나 발표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12가지 팁(2021년 5월 21일의 기록) (0) | 2022.05.22 |
저널클럽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2021년 4월 8일의 기록) (0) | 2022.04.08 |
COVID-19 시대의 의과대학교육 (2020년 4월 2일의 기록) (0) | 2022.04.02 |
M세대의 특징 (0) | 2022.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