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논문에서 저자는 "Me"세대(1980년대 이후 출생자)가 다음의 네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높은 기대치
●나르시시즘 과 높은 자기권리부여(entitlement)
●불안과 정신적 문제 증가
●긴 텍스트를 읽으려는 욕구(desire) 저하
이 중에서 나르시시즘의 주요 측면으로 Entitlement를 지적하면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예로 들어 설명한다.
◎자신이 잘 했기 때문이 아니라, '시도해봤기 때문에' 또는 '열심히 했기 때문에' 좋은 성적을 기대하는 것.
◎단지 출석을 했기 때문에 최소한 B 이상을받을 자격이 있다고 믿는 것.
◎자신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음을 교수에게 설명하면 특별한 배려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자신의 편의를 위해 make-up시험을 볼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
◎시험과 방학 계획이 충돌한다면, 교수는 시험 시간 변경에 동의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
저자는 교육자들에게
▣1단계로, 이러한 행동이 '현대 문화의 반영'임을 깨닫고, "Me"세대의 관점을 이해해야 하며,
▣2단계로, 강의를 짧은 chunk로 나누고, 비디오와 실습을 활용하여, 이들의 "홈그라운드"로 가야 한다고 제안한다.
'논문을 읽고 씁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널클럽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2021년 4월 8일의 기록) (0) | 2022.04.08 |
---|---|
COVID-19 시대의 의과대학교육 (2020년 4월 2일의 기록) (0) | 2022.04.02 |
그래프 잘 그리기 (2019년 2월 28일의 기록) (0) | 2022.02.28 |
의과대학 통합교육(교육과정 수준, 과목 수준)의 한계 (0) | 2022.02.20 |
보건의료교육 분야의 연구 우선순위(호주 조사) (0) | 2022.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