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의대는 2017년부터 "한양의과학자양성프로그램"이라는 연구참여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학생과 교수는 1대1로 매칭되며, 약 9개월간 진행된다. 학생들의 관심은 적지 않고, 신청자 숫자도 점점 증가 추세에 있다. 그러나 참여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서로의 경험이 (여러 의미로) 차이가 크다. 나도 작년과 올해 참여하고 있다 보니, 우연히 눈에 밟혀 간단히 정리해본, Twelve Tips series 중 하나.
====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단기-실제 연구참여 프로그램 운영의 12가지 팁】
Tip 1. 연구에 학생을 참여시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Tip 2. 환자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제적(authentic) 기회를 제공한다.
Tip 3. 모든 학생이, 십시일반으로 단기간의 데이터 수집을 모색한다.
Tip 4. 관련된 임상 사례를 가지고 학생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Tip 5. 자기 연구를 수행할 자율성을 부여한다.
Tip 6. 대규모 세션과 소규모 세션을 골고루 활용한다.
Tip 7. 연구의 과정을 비계(scaffold)하는 소그룹 세션을 운영한다.
Tip 8. 영감을 주는(inspiring) 연구자를 소그룹 세션의 교수자로 모은다.
Tip 9. 과정 내에서 동료 간 토론을 한다.
Tip 10. 연구결과를 글로 작성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Tip 11. 학생의 최종 결과물을 구연 또는 포스터로 발표하게 한다.
Tip 12. 다양한 평가를 활용하여, 보고서와 발표에 피드백을 제공한다.
'논문을 읽고 씁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과대학 교육목표의 검색가능한 DB (2019년 6월 7일의 기록) (0) | 2022.06.11 |
---|---|
'온라인 학습 이용 실태와 인식에 대한 연구' 기사화 (2021년 6월 7일의 기록) (0) | 2022.06.11 |
웨비나 발표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12가지 팁(2021년 5월 21일의 기록) (0) | 2022.05.22 |
정보 전달보다 정보 처리를 (2020년 5월 21일의 기록) (0) | 2022.05.22 |
저널클럽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2021년 4월 8일의 기록) (0) | 2022.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