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학생을 가르칩니다.

태도, 행동, 스승의 날 (2020년 5월 15일의 기록)

Meded. 2022. 5. 22. 06:14

① 태도는 "[자신의 신념, 감정 또는 의도된 행동으로 보여지는] [무언가 또는 누군가를 향한]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평가적 반응]"으로 정의 할 수 있다.

 

② 태도와 행동의 관계에 대한 한 연구에 따르면, "특정 방식으로 행동해야 할 강한 사회적 압력이 존재하는데, 그 행동 자체의 실행 난이도가 높은 경우"에 태도는 행동에서 단지 9%의 차이만을 설명한다. (참고로, 사회적 압력이 낮아지면 태도-행동의 상관관계는 조금 더 높아진다.)

 

③ 즉, "특정 방식으로 행동해야 할 사회적 압력"과 같은 외적 제약이 있을 때, 태도는 행동의 좋은 예측인자가 되지 못한다. 

 

④ 그렇다면 "스승의 날", 학생이 보이는 "행동"은, 학생의 평상시 "태도"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

 

⑤ 물론, “decorum can, in some cases, change inner st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