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태도는 "[자신의 신념, 감정 또는 의도된 행동으로 보여지는] [무언가 또는 누군가를 향한]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평가적 반응]"으로 정의 할 수 있다.
② 태도와 행동의 관계에 대한 한 연구에 따르면, "특정 방식으로 행동해야 할 강한 사회적 압력이 존재하는데, 그 행동 자체의 실행 난이도가 높은 경우"에 태도는 행동에서 단지 9%의 차이만을 설명한다. (참고로, 사회적 압력이 낮아지면 태도-행동의 상관관계는 조금 더 높아진다.)
③ 즉, "특정 방식으로 행동해야 할 사회적 압력"과 같은 외적 제약이 있을 때, 태도는 행동의 좋은 예측인자가 되지 못한다.
④ 그렇다면 "스승의 날", 학생이 보이는 "행동"은, 학생의 평상시 "태도"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
⑤ 물론, “decorum can, in some cases, change inner states.”
'직접 학생을 가르칩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급한 학생과의 상담을 위한 질문들 (2020년 6월 12일의 기록) (0) | 2022.06.27 |
---|---|
2018. 5. 25. Critical Thinking 돌아보기 (2018년 5월 25일의 기록) (0) | 2022.05.31 |
We make our curriculum and then our curriculum makes us (2019년 5월 14일의 기록) (0) | 2022.05.22 |
문화를 물려주는 것(2019년 5월 22일의 기록) (0) | 2022.05.22 |
의예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센터 체험 프로그램 (0) | 2022.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