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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리더medical education leader는 "의학교육 프로그램을 이끌고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의학교육에서 공식적인 권위자 지위 formal authority positions를 차지하고 있는 자"로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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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리더들은 어떻게 리더십을 배웠을까? 여러 연구를 살펴보면,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 기술은 공식적인 훈련 프로그램보다는 경험에서 배운다. 한편으로, 리더들은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을 원했지만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았다는 연구도 있다. 종합하면, 리더는 주로 경험(시행과 오류), 예시(타인을 관찰), 교육(공식 훈련)으로부터 리더십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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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리더들은 리더로서 무엇을 하고, 어떻게 하고 있는가? 네 가지 범주로 나눠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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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내면적 실천(Intrapersonal practices.)이다.
이는 리더 자신에게 초점을 맞춘 행동으로서, 자기의 동기, 가치, 강점과 한계를 스스로 자각하는 것이다. 나 자신의 가치를 명확히 하고, 나의 행동을 구성원과 공유된 가치와 일치시키는 모범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행동을 통해서 자기가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의도적으로 모델링하는 것이다. 진실성과 투명성을 중시하며, 인간적이고, 배려심이 많고, 접근하기 쉬운 사람이 되고자 했다. 다른 사람에게 신뢰credibility를 얻고자 했으며, 효과적이고 명확한 의사소통으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자 했다. 의사소통의 대상자가 누구냐에 따라 메시지를 다양하게 craft했고, 다양한 방식으로 관여engage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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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대인관계적 실천(Interpersonal practices)이다.
개인 수준에서, 사람을 알아가고, 개개인에게 최고의 것을 이끌어내는 것의 중요성을 믿는 것이다. 교육의 변화에는 '직원을 사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의 장점, 기술, 동기 부여, 흥미, 잠재력을 이해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다. 리더는 개별화된 지원, 정서적 이해, 지적 자극을 주어야 하며, 배움과 직업적 성장을 장려하고자 발전 기회, 도전적인 일, 새로운 책임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다가 고립감과 외로움을 느끼면, 정보/조언/피드백을 위하여 동료를 찾아가기도 했다.
집단 수준에서, 구성원 간 분쟁 조정과 협상은 자주 발생하므로, 언제, 어떻게 개입할 것인가에 대한 판단을 내린다. 효과적인 집단을 위한 멤버 구성과 관리 방식에 대해서 생각하며, 구성원 사이의 비공식적 연결linkage를 촉진하여 사회적 자본을 만들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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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조직적(organizational) 실천이다.
조직의 포트폴리오나 프로그램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서, 변화를 촉진하는 [개인의 역할]과 [문화를 이해]하는 데 집중한다. 조직 수준의 저항을 분산시키고, 조직의 태도와 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노력한다. 기획, 거버넌스, 자원 관리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어려운 일이다.
조직적 수준에서 리더가 성공을 가능하게 하려면 전체 프로그램 수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의학교육리더들은 [개별 단위unit의 변화나 움직임]이나 [개별 단위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전략]에 몰두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시야를 넓힐 필요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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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시스템적(systemic) 실천이다.
포트폴리오 밖의 세계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써, 어젠다를 끌고가기 위하여 '큰 그림'과 동향을 이해하고, 평가하고, 의미를 성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외부와 교류하는 것이다. 학문적 맥락academic context에서의 개인, 프로세스, 구조에 대한 정치적 탐색political navigation을 한다. 필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하여 정치적 지형도를 매핑하는 것이다. 정치, 권력, 문화, 이슈를 파악하고자 의도적으로 특정 그룹과 관여한다.
네트워킹이 중요한 이유로 '테이블에 있지 않으면 메뉴에 오를 수도 있다(먹잇감이 될 수 있다)'는 말을 떠올려볼 수 있다. 네트워킹은 필요로 할 때 도움을 받는 것을 더 용이하게 만들어주며, 리더의 사회적 자본을 구축하고, 필요시의 호혜성, 정보 흐름information flow, 집단 행동을 가능하게 한다
출처:
Lieff, S., & Albert, M. (2012). What do we do? Practices and learning strategies of medical education leaders. Medical teacher, 34(4), 31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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