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he World Health Organisation (WHO) Framework for Action on Interprofessional Education and Collaborative Practice (2010)에서는 IPE를 “효과적인 협업을 가능하게 하고 건강 결과를 개선하기 위하여, 둘 이상의 전문직이 서로에 대해, 서로에게서, 그리고 서로와 함께 배우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Interprofessional education occurs when two or more professionals learn about, from and with each other to enable effective collaboration and improve health outcomes”)
2
대부분의 HPE는 단일전문직 교육으로, 졸업 직후 의료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해당 학문분야의 지식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모든 IPE 활동의 학습 목표는 기존의 IPE 역량 프레임워크에서 도출하는 것이 가장 좋다. 몇 가지가 있는데, 크게 다섯 가지 주제로 요약할 수 있다.
1. 역할 및 책임
2. 윤리실천
3. 갈등해결
4. 커뮤니케이션
5. 협업 및 팀워크
3
[준비] IPE에는 공식적 및 비공식적 학습 경험의 기회가 있다. 비공식 경험이 학생들로 하여금 의사소통과 자기 전문 분야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지만, 초기 학습자에게는 구조화된 공식적 경험이 학습을 스캐폴딩 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 IPE 활동을 설계할 때, 학습 성과가 학습 활동 및 평가 과제에 직접 align되도록 건설적 정렬이 필요하다. 또한 활동 시작 시에 학생들에게 분명히 해야 한다.
4
[준비] IPE를 활성화하려면, 여러 분야의 학생을 포함한 대표단representative이 IPE 프로그램과 활동에 기여해야 한다. 여기에는 공동 기획, 시간 투자, 책임 및 전문가 간 학습 촉진에 대한 헌신이 필요하다. 퍼실리테이터는 롤모델링을 통해서 공동 리더십의 협력적 성격을 직접 볼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학습의 오너십을 가질 수 있게 지원해야 한다. 지지적이고 포용적인 학습 환경이 구축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학생의 참여 의향과 적극성이 저하될 것이다. 소그룹 교육은 IPE를 활성화하는 효과적인 메커니즘이 될 수 있다.
5
[촉진] 퍼실리테이터들은 보통 같은 보건의료전문직 학생을 가르치는 것에는 스스로 능력도 있고 준비가 잘 되어 있다고 느끼지만, 다른 보건의료전문직 학생을 가르치는 것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고 느낀다.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신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하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대인관계의 발전에 힘써야 한다. 역할 또는 위치가 아닌 학생 이름을 사용하고, 의견 불일치는 단지 다른 의견일 뿐, 무례함으로 해석하지 말아야 한다.
6
[촉진]퍼실리테이터는 그룹 역학을 중재하는 데 있어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효과적인 팀워크의 장벽은 다음과 같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 부족
• 전문직마다 다른 문화
• 전통적인 위계 구조 및 가정된 리더십
• '역할의 흐려짐', 즉 경계 및 책임에 대한 혼란
7
[방법] IPE에 더 효과적이고 적합한 학습 활동이 있다. 예를 들어, 소그룹 교육은 전문직 학생 그룹 간 원활한 진행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며,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수적이다. 교육 방법의 예로는 팀 기반 학습(TBL), 시뮬레이션, 학생 주도 전문직간 클리닉이 있다. 또한 동료 교육peer teaching 역시 공식적인 전문직업적 맥락에서 촉진되는 학생 상호 작용의 한 가지 형태이다. IPE를 통해 학생들은 서로 다른 전문직의 다양한 언어와 과제task에 익숙해질 수 있다. 동시에, 이 과정은 학생 자신의 전문적 정체성과 다양한 전문적 책임을 이해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8
[피드백] 학습자가 IPE 성과에 도달하기 위하여 정확하고 시기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특히 동료 피드백을 주고 받는 것은 강력할 수 있는데, 자신과 다른 보건전문직의 견해가 매우 의미있게 다가오기도 하며, 자아 성찰을 높여줄 수 있다. 또한 여러 전문직 사이에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의사소통과 용어사용에 대해서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9
[평가] IPE가 잘 되었는지 평가할 때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1. Plan and consider the evaluation early on during curriculum development
2. Have a clear purpose for the evaluation and form concise evaluation questions
3. Have an understanding of the intended stakeholders and the learning outcomes
4. Consider the use of a theoretical perspective to strengthen the evaluation
5. Use an evaluation model that adopts a comprehensive approach, and explores the processes related to the learning activity
6. Select an evaluation design that reflects the research question, considering whether quantitative or qualitative evaluation design, or a mixed methods evaluation is required.
출처:
van Diggele, C., Roberts, C., Burgess, A., & Mellis, C. (2020). Interprofessional education: tips for design and implementation. BMC Medical Education, 20(2), 1-6.
'잘 가르치게 돕습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건의료조직에서 존중의 문화를 위한 행동 규범 (0) | 2022.01.26 |
---|---|
보건의료전문직 교육에서 TBL(Team-based learning)의 효과 (0) | 2022.01.26 |
의학교육에서 학생을 동기부여(motivation)하기 (2) | 2022.01.24 |
조별과제(group work)의 평가에 대한 권고 (0) | 2022.01.21 |
전이(transfer)를 촉진하기 위한 교수개발 설계 (0) | 2022.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