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을 읽고 씁니다.

질적연구를 위한 인터뷰 준비하기

Meded. 2022. 1. 15.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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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는 질적 연구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일반적인 방법이며, 사람들과 말하고 듣는talking and listening 체계적인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인터뷰는 설문조사를 구성할 주제를 식별하기 위해 수행될 수도 있으며(Exploratory design), 조사된 결과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Explanatory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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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인터뷰는 무엇일까?

당연하지만, 연구 질문에 대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좋은 인터뷰는 철저한 분석과 설명을 가능하게 하는 데이터를 생성해야 하고, 연구 목표와 이론적 틀과 잘 정렬align되어있어야 한다. 또한 좋은 인터뷰는 사람들의 경험, 의견, 생각, 감정에 대한 통찰력을 풀어unlock주어야 한다. 인터뷰이의 목소리를 진정으로 듣고, 그들의 내면세계에 닿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터뷰의 퀄리티는 인터뷰이가 얼마나 편안하게 느끼느냐에 크게 좌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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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한 인터뷰 형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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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대일 인터뷰: 구조화(질문이 정확히 동일한 경우. 모든 인터뷰이에게 동일한 순서로 진행), 개방형(비구조화. 질문으로 시작한 뒤, 인터뷰 과정은 인터뷰이 답변에 따라 크게 달라짐), 반구조화(미리 결정된 주제를 다루기 위해 몇 가지 질문을 사용하지만, 인터뷰이의 생각의 흐름이나 및 후속 질문에 따라 바뀔 여지를 더 남겨둔다.)

반구조화 인터뷰가 HPE 연구에서 흔한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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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인터뷰: 그룹 인터뷰(그룹 내의 각 개인에게 각각의 질문에 개별적으로 응답하도록 요청하는 것), 포커스 그룹(그룹 구성원들이 서로에 대해 반응. 서로의 관점을 상세히 설명하거나 서로 의견이 다를 때 흥미로운 데이터 제공 가능.)

한 명이 발언을 독점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사람들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이 어려운 이유는 인터뷰이가 연구자 외에 다른 모든 참가자들까지도 신뢰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룹을 만들 때 세심한 고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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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 Stimulated recall interview(관찰된 행동과 행동에 대한 설명을 결합), Visual method/Rich pictures(시각화를 통한 풍부한 자료), Walking interview(걷기와 대화를 같이 하지 않을 이유는?), Appreciative inquiry(긍정적이고 유용한 해결책을 장려), NGT(순위를 정량적으로 알아내는 목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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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는 다른 방법으로 얻기 힘든 자료, 즉 개인적인 경험, 관점, 느낌, 생각을 얻고자 할 때 특히 적절하고 유용하다. 몇 명의 인터뷰이를 모집할지 결정에 Information power의 개념을 활용할 수 있다. 인터뷰어를 결정할 때 내부자가 유익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를 모두 고려해보아야 한다. 명확하든 그렇지 않든, 인터뷰전에는 항상 권력 역학을 고려해야 한다. 연구자가 연구와 그 참여자들에 대해 갖는 위치position와 그것의 잠재적인 영향를 설명해보려는 노력은 reflexivity에 해당한다.

 

 

 


어떻게 하면 면접 가이드를 잘 만들 수 있을까?

 

• 자신의 호기심으로 시작하라: 당신이 정말로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관심 영역을 구성하는 토픽/주제의 마인드 맵을 그려본다.

• 이론 사용: 문헌에서 언급되는 개념을 살펴보고, 설문지를 통해 영감을 얻으십시오.

• 질문 순서를 신중하게 고려하십시오. '여기서 일한 지 얼마나 되었는가'와 같은 몇 가지 '따뜻한' 질문으로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음

• 질문을 주의 깊게 점검한다.

 

 

연구를 위한 인터뷰 경험이 없다면? 어떻게 연습해야 하는가?

 

• 인터뷰 질문을 스스로에게 사용해 보십시오: 자신의 질문에 답할 수 있는가? 

• 사람마다 질문을 서로 다른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다. 동료, 친구 또는 학생이 질문을 보고 토론하게 한다. 그들은 질문이 어떤 대답을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 최소한 한 번의 파일럿 인터뷰를 수행하고, 이를 기록하고, 전사한다. 자기의 인터뷰 능력을 평가하라. 어떤 답변을 받았는지 검토해보라. 원하는 답변이 바로 이것인가? 응답자가 뭐라고 말했는지 성찰해보라. 충분히 이해가 되는가? 돌아가서 후속 질문을 하고 싶은가?

• 위의 조치에 따라, 질문을 조정adapt하고, 단서cue를 추가/제거하라

 

모든 인터뷰이를 동일하게 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체크리스트를 사용한다면, 아래 항목을 사용하여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 인터뷰 준비물(동의서 양식, 녹음 장치, , 용지 등)

• 인터뷰 시작 시 할 말(연구 목적, 데이터 취급 및 프라이버시, 인터뷰 기간, 사람들에게 정직함을 장려등)

• 인터뷰 종료 후 할 말 (참여에 대한 감사, 문의처, 동의 철회등)

 

연구 질문에 유용하지도 않고, 흥미롭지도 않은 짧은 답만 듣는다

 

• 질문을 점검한다: 좀 더 개방적인 질문이 가능한가?

• 최초의 한두 번의 인터뷰 후 동료 또는 다른 작성자와 질문 스타일을 검토한다

• 인터뷰 가이드에 후속 질문 및 프로브를 추가한다.

• 응답자에게 연락하여 필요한 경우 후속 질문을 할 수 있는지 질문한다.

• 공감적 경청, 응답자의 표현 사용, 요약 및 해석과 같은 교육적 또는 임상적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사용한다.

• 만약 당신의 연구 질문에 부합한다면, 극단적인 의견을 표현하도록 사람들을 초대하는 질문을 사용하라: ('이상적인 세계에서,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과 악몽('어떤 것이 일어날 수 있는 가장 나쁜 것인가?')

• 시각 보조 장치 또는 vignette 사용한다.

• 인터뷰이의 경험을 토대로 한 예시를 요청한다.

 

인터뷰이가 '내가 듣기 좋은 답'을 하는 것 같을 때

 

• 연구 질문 및 응답자와의 관계를 주의 깊게 고려하십시오. 이러한 인터뷰를 수행하는 데 가장 적합한 사람인가?

• 서면, 대면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하게 이야기한다. 솔직한 대답을 원한다면 그렇게 명시적으로 말해라.

• 의사 또는 교사와 같이 인터뷰이의 역할이 여러가지라면, 지금은 연구자로서 인터뷰 수행중임을 명확히 설명

• 라뽀를 쌓을 때, 인터뷰이의 생각을 알고 싶다고 느끼도록 하십시오.

• 반론 또는 비판을 명시적으로 요청

• 토론을 위한 보조 도구 고려: (인터뷰 대상자가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을 수 있는) vignette 또는 극단적인 진술

 

인터뷰 내용의 녹음 준비

 

• 기록 장치의 배터리 점검

• 예비 녹음 장치 준비

• 인터뷰이와 약속을 할 때, 스트레스와 서두르지 않도록 면접 전후에 충분한 시간을 갖도록 하십시오. 또한 완전히 시간이 가능한지 확인하십시오(, 갑자기 불려가지 않음).

• 전화 및 기타 가능한 장애disturbance의 전원끄기 요청

• 필요하다면, 데이터를 익명화하고 안전하게 저장하기 전에, 체계적으로 데이터 레이블 지정

 

 

 


출처:

de la Croix, A., Barrett, A., & Stenfors, T. (2018). How to… do research interviews in different ways. The clinical teacher, 15(6), 451-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