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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지향성을 중심으로 한 동기부여motivation에 관한 이론이 있다. 이 이론에서는 사람의 초점을 성과performance 또는 학습learning으로 나눈다. 전자는 다른 사람보다 낮은 성과를 회피하는 것(예: performance-avoidance) 또는 다른 사람보다 나은 성과를 위한 노력(예: performance-approach)에 집중한다. 반면 후자는 다른 사람과의 비교보다는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의 학습과 발전에 더 가치를 둔다.
2
흔히 성장형 마음가짐 이론(growth mindset theory) 이라고 불리는 암묵적 지능 이론(the implicit theory of intelligence)에서는 어떤 목적 지향성을 갖는지(goal orientation)는 "지능이나 능력의 통제 가능성에 관한 개개인의 신념(즉, 마음가짐mindset)에 달려있다"고 주장한다. 간단히 말해서, 성장형 마음가짐 이론에서는 암묵적 마음가짐이 고정형과 성장형이라는 스펙트럼에 있다고 제안한다. 고정형 마음가짐(즉, 실체적 사고방식entity mindset)을 가진 경우 지능과 능력은 고정된 것으로 성공이 재능에서 나온다고 믿는 반면, 성장형 마음가짐 (즉, 증분적 사고방식incremental mindset)을 가진 경우, 지능과 능력은 가단적malleable이며, 성공은 노력에서 나온다고 믿는다.
3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성장형 마음가짐을 길러주기 위한 개입의 예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반면 보건의료전문직 교육에서는 상대적으로 잘 이해되어있지 않다. 기존 연구는 의학, 수의학, 간호 분야에서 주로 이뤄졌다.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 수행되었다. 주 연구대상자는 학생이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Theories of Intelligence Inventory 또는 Dweck's Mindset Instrument를 사용했다.
4
성장형 마음가짐이 주는 이득은 다음과 같다.
• 회복력과 인내력을 높이고자 하는 욕구를 강화한다.
• 피드백을 구하고 수용한다.
• 배움의 기회로서 실패에 개방적이다.
•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추어 보다 목표 지향적인 동기를 제공한다
• 심리적 행복, 자존감,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5
보건의료전문직 교육에서 성장형 마음가짐을 촉진하기 위해서 시행된 전략은 학습자 수준, 교육자 수준, 조직 수준으로 나눠진다.
6
마음가짐 평가mindset assessment를 할 때, 주로 사용되는 도구들이 일반적인 지능general intelligence에 대한 인식에 초점을 두지만, 우리의 사고방식은 영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인은 [임상 추론]에서는 성장형이면서, [의사소통 능력]에서는 고정형일 수 있다. 따라서 영역별 능력을 탐구하기 위한 별도 도구가 필요할 할 수 있다. 또한 성장형, 고정형 또는 혼합형 마음가짐을 나눌 때 측정도구 점수에서 몇 점을 기준으로 할 것인지도 영향을 줄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마음가짐은 이분법적인 것이 아니라 연속선상에 있기 때문이다.
출처:
Wolcott, M. D., McLaughlin, J. E., Hann, A., Miklavec, A., Beck Dallaghan, G. L., Rhoney, D. H., & Zomorodi, M. (2021). A review to characterise and map the growth mindset theory in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Medical Education, 55(4), 430-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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