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son Centre

[질적연구] 질적 연구 접근 방식 선택하기

Meded. 2024. 9. 13. 00:02

출처: Teherani, A., Martimianakis, T., Stenfors-Hayes, T., Wadhwa, A., & Varpio, L. (2015). Choosing a qualitative research approach. Journal of graduate medical education, 7(4), 669-670.

https://meridian.allenpress.com/jgme/article/7/4/669/178957/Choosing-a-Qualitative-Research-Approach

 

도전 과제

The Challenge

 

교육자들은 종종 질적 연구에 대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 디렉터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새로운 종합 임상 실습에서의 학습 경험에 대해 내 레지던트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학습 경험에 대해 알고 싶다면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해야 하나요? 여러 가지 접근 방식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누군가가 나에게 근거이론을 사용하라고 제안했지만, 이것이 최선의 접근 방식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다른 접근 방식도 있나요?"

 

이미 알려진 것
What Is Known

 

질적 연구는 자연 환경에서 사회적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입니다Qualitative research is the systematic inquiry into social phenomena in natural settings. 이러한 현상에는 사람들이 그들의 삶의 측면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개인 및/또는 집단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조직이 어떻게 기능하는지, 그리고 상호작용이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는지가 포함될 수 있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질적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주요 데이터 수집 도구입니다. 연구자는 사건이 왜 발생했는지, 무엇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그 사건들이 연구 대상자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조사합니다.1,2

 

질적 연구는 양적 연구를 뒷받침하는 신념과 근본적으로 다른 신념 또는 패러다임에서 출발합니다.

  • 양적 연구는 적절한 실험 방법으로 단일한 현실을 발견할 수 있다는 실증주의적 신념에 기초합니다.
  • 탈실증주의 연구자들은 실증주의 패러다임에 동의하지만, 학습 문화나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같은 환경적 및 개인적 차이가 이 현실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으며, 이러한 차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구성주의 연구자들은 단일한 현실이 없으며, 연구자가 연구 대상자의 현실 관점을 이끌어낸다고 믿습니다.3
  • 질적 연구는 일반적으로 탈실증주의적 또는 구성주의적 신념에 기초합니다.

 

질적 학자들은 이러한 신념, 보통 탈실증주의적 또는 구성주의적 신념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의학교육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3가지 질적 연구 접근 방식인 근거이론, 민족지학, 현상학을 설명합니다. 각각은 연구 질문, 데이터 수집 방법, 데이터 분석 방법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틀로 작용합니다.4,5

 

질적 연구 접근 방식 선택

Choosing a Qualitative Approach

 

어떠한 질적 연구를 시작하기 전에, 연구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연구 접근 방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고려하십시오. 그런 다음 적절한 접근 방식을 선택하십시오. 연구 접근 방식을 뒷받침하는 신념 체계와 연구 질문, 그리고 연구 접근 방식 간의 일치가 엄격한 질적 연구의 전제 조건입니다. 다양한 접근 방식이 질적 연구를 어떻게 구조화하는지 이해를 높이기 위해, 본 문서에서는 서두의 도전 과제를 예시로 사용합니다.

 

프로그램 디렉터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임상 실습이 최근에 종합 임상 경험으로 재설계되었습니다. 레지던트들이 이 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새로운 종합 경험이 도입된 이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프로그램 디렉터는 임상 실습에서 이루어진 변화가 레지던트들의 학습 경험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이해하고자 합니다.

 

질적 연구는 이 프로그램 디렉터의 노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적 연구는 사건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그리고 그 사건의 결과가 관련된 사람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경우, 프로그램 디렉터는 새로운 임상 실습이 레지던트들의 학습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이해하기 위해 질적 연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단계는 연구를 위한 틀로 사용할 접근 방식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표에는 질적 연구를 위한 세 가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접근 방식의 목적이 나와 있습니다. 각 틀에 대해 연구 질문의 예를 제공하고, 그 특정 접근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설명합니다.

 

오늘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방법
How You Can Start TODAY

  1. 기존 문헌의 기초 검토: 문헌 검토의 일환으로, 해당 주제에 대해 이미 알려진 내용과 이전 연구에서 사용된 접근 방식을 기록하십시오. 새로운 연구가 얼마나 탐색적인지, 그리고 결과가 해당 주제에 대해 이미 알려진 내용을 얼마나 발전시킬 것인지를 결정하는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2. 질적 연구에 능숙한 협력자 찾기: 질적 연구에 관심이 있다면, 질적 연구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무엇을 연구하고 싶은지, 그 이유를 설명할 준비를 하십시오. 또한, 해당 주제에 대한 기존 문헌을 설명할 준비도 하십시오(질적 접근 방식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므로, 그 사람이 반드시 해당 주제에 대한 내용 전문가일 필요는 없습니다). 질적 연구는 엄격하게 설계되고 수행되어야 합니다(엄격성은 이 시리즈의 Rip Out No. 8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질적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연구 시작부터 엄격한 연구 설계가 이루어지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3. 접근 방식 고려: 문헌 검토를 마치고, 질적 연구 전문가를 확보한 후에는, 연구 질문에 가장 적합한 접근 방식을 결정할 차례입니다. 접근 방식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질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 연구 결과가 이 연구 영역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모델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인가? (근거이론)
    • 특정 학습자 집단의 문화와 과정을 그들의 자연적 환경에서 이해하기 위해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할 것인가? (민족지학)
    • 더 잘 이해하고 싶거나 묘사하고 싶은 특정 현상이 있는가? (현상학)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일

What You Can Do LONG TERM

  1. 질적 연구 지식과 기술 개발: 질적 연구에 대한 기본 교과서는 질적 연구에 대해 배우기 위한 가치 있는 투자입니다(추가 읽을거리는 온라인 보충 자료로 제공됩니다). 초보 질적 연구자는 질적 연구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는 대규모 온라인 공개 강좌나 미니 강좌(종종 전문 단체나 학회에서 제공)를 수강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질적 연구자와 협력하는 것은 연구를 설계하고 실행하며 보고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2. 파일럿 연구 수행: 질적 방법론에 대해 배운 후, 질적 연구에서 전문성을 쌓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질적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소규모 파일럿 연구를 시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적용을 통해 연구 설계, 데이터 분석, 결과 보고에 필요한 사고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는, 질적 연구 전문가가 이끄는 연구에 참여할 기회가 있다면, 그 기회를 잡으십시오! 이 경험은 질적 연구에 참여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있어 귀중한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표: 방법론 개요

접근 방식 목적 예시 질문 예시 결과
근거이론 연구 데이터에 기반한 이론 개발 어떤 요인들이 임상 실습에서 레지던트의 학습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결과는 개인적, 맥락적, 교사 관련 요인들이 레지던트의 학습 선호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설명하는 이론적 모델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민족지학 연구 대상자의 관점에서, 해당 환경에 몰입하여 오랜 기간 동안 그들의 문화와 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 레지던트는 임상 실습의 학습 문화 내에서 어떻게 학습 경험을 하는가? 결과는 레지던트들이 임상 실습에 참여하고 실습 활동에서 배우며, 일상 업무에서 의료 팀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해, 1년 동안 임상 학습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현상학 특정 현상을 경험한 사람들의 관점에서 그 현상을 탐구함으로써 그 현상의 본질을 설명 레지던트는 종합 임상 실습 구조에서 학습을 어떻게 경험하는가? 결과는 이 특정 맥락에서 학습이라는 현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인터뷰를 통해 레지던트들이 학습을 어떻게 경험했는지, 무엇을 배웠고 어떻게 배웠는지를 이해하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