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son Centre

[인증] 권력/지식: 코로나19 기간 중 새로운 인증 프로세스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

Meded. 2024. 7. 12. 23:55

출처: Cartmill, C., Rowland, P., Rojas, D., Cameron, E., & Whitehead, C. (2023). Power/knowledge: A sociomaterial perspective on a new accreditation process during COVID‐19. Medical Education, 57(12), 1210-1218.

https://asmepublications.onlinelibrary.wiley.com/doi/full/10.1111/medu.15143

1. 서론

지난 수십 년 동안 세계 보건 총회(World Health Assembly), 세계 의학 협회(World Medical Association), 세계 의학교육 연맹(World Federation for Medical Education) 등 많은 조직이 전 세계적인 인증 시스템 개발을 권장해 왔습니다. 북미 의학교육 내에서 인증은 더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확립된 과정은 국제 인증 프로그램의 개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정 교육 프로그램의 독특한 맥락적 특징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북미의 인증 모델을 전 세계적으로 채택하려는 움직임이 동시에 있었습니다. 학부 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 채택의 이유는 교육의 질 향상, 최적의 학습 환경 제공, 교육 기관이 사회적 및 공공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 의사들이 한 환경에서 다른 환경으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 improving education quality,5–8
  • providing optimal learning environments,3
  • holding education institutions accountable to meeting societal and public needs7,9 and
  • ensuring that physicians can move seamlessly from one context to another.3,7

학부 의학교육 프로그램이 표준화된 방식으로 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전 세계적인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증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실증적 증거는 여전히 제한적입니다. Tackett 등은 학부 의학교육 프로그램 내 인증에 대한 피어 리뷰된 연구를 식별하기 위해 범위 검토를 수행했으며, 이 주제에 대한 실증 연구 논문이 36편만 출판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인증 표준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부족함을 인식한 후, 인증은 최근 학술적 탐구의 인기 있는 대상이 되었으며, 여러 연구가 교육 과정, 학생 성과, 인식된 효과, 이해 관계자 경험 등에 대한 인증의 영향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 educational processes,6 
  • student outcomes,12 
  • perceived effectiveness13 and 
  • stakeholder experiences.14,15

표준화는 시간, 지리 및 문화 전반에 걸쳐 동등성을 창출하여 사회적 현상을 규제하는 접근 방식입니다Standardisation is an approach used to regulate social phenomena by creating equivalencies across time, geography and culture. 표준은 효율적인 의사소통, 통일성, 객관성, 보편성 및 이동성을 가능하게 할 수 있지만, 동시에 현지 및 맥락적 다양성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 의학 및 의료 전반에서 표준, 프로토콜 및 규제는 이제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동시에 표준화는 복잡한 시스템 내에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캐나다 내 의학교육(MD) 프로그램의 인증은 의학교육의 다양한 측면을 표준화하려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학교육 프로그램은 본질적으로 광범위한 고유한 지리, 문화, 인구, 기후 및 역사를 포함하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의학교육을 표준화하려는 시도가 혁신, 적응 및 다양성을 저해하는 등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Within this context, there is some danger that attempts to standardise medical education may have unintended consequences, such as the stifling of innovation, adaptation and diversity. 인증 표준이 진화함에 따라, 우리는 그 광범위한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다른 표준화된 과정과 마찬가지로, 캐나다의 MD 프로그램 인증은 2020년 3월에 글로벌 팬데믹으로 지정된 COVID-19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COVID-19는 기존의 교육 과정과 관행에 변화를 요구했으며, 이는 종종 규제 요구 사항 및 인증 표준과 충돌했습니다. 캐나다의 MD 프로그램 인증을 담당하는 조직은 전통적으로 방문 팀과 각 프로그램의 교수진, 직원 및 리더 간의 현장 회의에 크게 의존해 온 인증 형식의 새로운 형식을 고려해야 했습니다. 지역 팬데믹 제한과 현장 회의와 관련된 위험을 감안할 때, 캐나다 의과 대학 인증 위원회(CACMS)는 2020년 가을 및 겨울에 예정된 MD 프로그램의 현장 방문을 가상 형식으로 전환한 수정된 인증 형식을 구현했습니다. 현장 방문 형식의 주요 변경 사항은 회의를 가상 형식으로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The primary change to the format of the site visits was a shift to having the meetings conducted in a virtual format 가상 형식을 지원하기 위해 2단계 방문 일정이 설계되어 여러 날에 걸친 단일 현장 방문의 전통적인 일정을 대체했고, 특정 표준 및 요소를 검토하는 데 중점을 둔 접근 방식이 전통적인 접근 방식을 대체했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형식과 새로운 형식 간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방문 팀에 현장 비서가 추가되었습니다.

  • A two-stage visit schedule was designed to replace the traditional schedule of a single site visit spread across several days,
  • a focused approach to reviewing specific standards and elements supplanted the traditional approach whereby all elements were open for review during visit meetings and
  • a field secretary was added to the visit team to ensure consistency between the traditional and the new format.

가상 형식을 수용하려면 인증 현장 방문에 물리적인 변화가 필요했습니다Accommodating a virtual format necessitated material changes to the accreditation site visits. 변화를 계획하는 사람들은 인증의 전반적인 결과와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했으며 초기에는 큰 영향을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이 연구가 2020년에 시작되었을 때 팬데믹이 인증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거의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그 이후로 여러 학술 출판물은 건강 전문 교육 프로그램 인증을 위한 가상 현장 방문을 수행하면서 배운 교훈을 설명했습니다. Qandil 등은 가상으로 약학 프로그램 현장 방문을 수행하는 데 몇 가지 장애물이 있음을 식별했으며, 여기에는 프로그램 이해 관계자와 방문 팀 구성원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부족이 포함되었습니다. Abdel-Razig 및 Ibrahim은 국제 대학원 의학교육 프로그램의 가상 현장 방문을 수행할 때 프로그램의 맥락적 현실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우리의 연구는 엄격한 방법론을 사용하여 팬데믹 관련 변경 사항이 인증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이 대화에 기여합니다.

 

팬데믹이 발생했을 때, 우리의 연구팀은 캐나다의 한 MD 프로그램 내에서 인증 관행과 다른 명령 간의 일치에 대한 탐색적 질적 연구를 시작하는 초기 단계에 있었습니다 When the pandemic arose, our research team was in the early phases of initiating an exploratory qualitative research study on the alignments between accreditation practices and other imperatives within one MD programme in Canada. 우리 연구팀의 몇몇 구성원은 이전에 학부 및 대학원 의학교육의 인증을 연구한 바 있습니다. 팬데믹은 우리 연구팀이 다른 사이트로 확장하고 연구의 초점을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MD 프로그램에 대한 수정된 인증 형식이 더 큰 인증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How did the revised format of accreditation for MD programmes influence the larger accreditation system?

2. 이론적 영향

우리의 초기 분석은 광범위한 범위였으며 주요 주제를 식별하는 것을 목표로 했지만, 이후의 분석 및 해석은 최근 비디오 원격 회의라는 새로운 기술의 추가를 통해 수정된 사회물질 시스템으로서의 인증 과정에 대한 주의를 통해 안내되었습니다our later analysis and interpretation were guided by attention to the accreditation process as a sociomaterial system recently modified through the addition of a new technology. 기술이 사회에 특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개념화하기보다는, 우리는 다양한 기술이 복잡한 사회적 및 문화적 가정을 내포하는 지속적이고 동적인 사회물질 시스템에 참여한다고 제안한 Kendall과 Wickham의 관점을 활용합니다. 이 방식으로, 우리는 새로운 기술을 기존 인증 관행 시스템에 도입함으로써 발생하는 사회물질적 관행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의학교육 및 교육 전반에서 이러한 사회물질적 관점은 물질적 및 기술적 객체와 사회적 과정 간의 상호 연결을 이해할 수 있는 렌즈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COVID-19 팬데믹 동안 수정된 인증 형식에서 물질적 요소와 사회적 재조직 간의 상호 연결을 탐구했습니다.

 

기준 및 기준에 따라 기관이 어떻게 측정되는지에 대한 지식을 생성하도록 설계된 과정으로서As a process that is designed to produce knowledge about how institutions measure up against standards and criteria, 우리는 또한 지식과 권력 간의 관계에 대한 미셸 푸코의 개념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푸코는 사람과 기관 간의 관계 시스템 내에서 권력이 순환하는 방식지식이 생성되는 메커니즘을 연구했습니다power circulated within systems of relationsbetween people andinstitutions and the mechanisms by which knowledge was produced. 푸코는 지식과 권력을 상호 의존적인 것으로 보았으며, 권력의 제도화된 불균형이 정보와 지식 생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했습니다Foucault viewed knowledge and power as being interdependent and proposed that institutionalised imbalances of power influenced information and knowledge production.

 

푸코의 지식/권력 개념은 주로 과학적 지식 생성에 대한 연구에 적용되었지만, 실천 기반 연구는 지식과 앎을 인간과 인공물 간의 정렬로 인해 발생하는 위치 기반의 실용적인 활동으로 봅니다practice-based-studies view knowledge and knowing as a situated and practical activity that results from an alignment between humans and artefacts. 실천으로서의 인증은 지식/권력 관계의 생산을 통해 제도적 문화를 전달하는 기구로 작용합니다. 인간과 비인간 간의 에이전시가 분배된다고 가정함으로써, 인증의 실천은 탐구와 연구에 열려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수정된 형식의 인증 과정을 내부에서 연구하고, 인증의 물질적 및 사회적 측면의 변화가 인증 시스템 내에서 지식 생성의 권력을 누가 가지는지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3. 방법론

3.1 연구 설계
3.1 | Study design

이 연구는 인증 시스템 내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새로운 인증 관행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질적 다중 사례 연구 설계를 활용했습니다. 이 사례 연구는 기술적 성격을 띠고 있었으며, 두 개의 별도 교육 환경에서 수정된 인증 관행이 어떻게 경험되었는지를 이해하는 데 특히 적합했습니다: 북부 온타리오 의과대학(NOSM) MD 프로그램토론토 대학교 테메르티 의과대학 MD 프로그램. 이 두 프로그램은 새로운 수정된 형식으로 인증 현장 방문이 예정된 첫 두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우연히도 처음으로 검토 대상이 된 두 학교는 매우 달랐습니다: 하나는 대도시 학교였고 다른 하나는 분산된 농촌 학교였습니다.

3.2 표본 크기 및 표본 추출 방법
3.2 | Sampling size and sampling methods

각 사례에 대해 일대일 반구조화된 주요 정보 제공자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데이터는 인증 준비에 관여한 교수진, 직원 및 지도자, 현장 방문 회의에 포함된 교수진, 직원 및 지도자, 방문 팀 구성원 및 CACMS 사무국 구성원 등 여러 출처에서 얻었습니다. 인터뷰를 주요 데이터 소스로 사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지만, 인터뷰를 통해 생성된 이야기는 시스템 내에 포함된 사람들의 관점에서 관행을 드러내는 한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인터뷰를 데이터 소스로 사용할 때, 우리는 Fenwick의 연구와 일치시켜, 사회물질적 렌즈를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측면은 분석에서 질문한 내용과 물질적 세부 사항에 대한 주의라고 주장합니다the most crucial aspect of employing a sociomaterial lens is attention to the questions asked and to the material detail in the analysis.

 

주요 정보 제공자는 인증 시스템 내 다양한 역할을 포함하려는 시도로 의도적으로 모집되었습니다. 이 연구 참여는 자발적이었으며, 레이크헤드 대학교와 토론토 대학교의 연구 윤리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았습니다. 모든 인터뷰는 2020년과 2021년에 연구 조교가 수행했으며, 인증 과정 내 두 시점에서의 관점을 포착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All interviews were conducted by a research assistant in 2020 and 2021 and aimed to capture perspectives at two time points within the accreditation process. 1단계 인터뷰는 첫 번째 인증 현장 방문이 끝난 후에, 2단계 인터뷰는 두 번째 인증 현장 방문이 끝난 후에 수행되었습니다. 2단계에서 인터뷰한 대부분의 주요 정보 제공자는 이전에 인터뷰하지 않은 고유한 개인이었지만, 1단계에서 인터뷰한 몇몇 주요 정보 제공자는 2단계에서 다시 인터뷰되었습니다. 두 번 인터뷰에 참여한 주요 정보 제공자는 연구 팀에 의해 식별되었거나 전체 현장 방문 시리즈가 완료된 후 새로운 기여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스스로 식별되었습니다. 주요 정보 제공자에게는 인증 준비, 인증 현장 방문에서의 역할, 수정된 비디오 원격 회의 형식의 인증에 대한 우려, 직면한 도전과 촉진 요인 및 현장 방문에 참여하면서 얻은 교훈에 대한 일련의 개방형 질문이 주어졌습니다. 이러한 질문은 주요 정보 제공자가 인증 시스템 내에서 수행한 특정 역할과 인터뷰 시기에 맞추어 조정되었습니다. 주요 정보 제공자에게 수정된 인증 형식의 물질적 측면에 대해 직접적으로 질문하지는 않았지만, 이 측면에 대한 의견이 계속 제기되었습니다. 인터뷰어는 또한 주요 정보 제공자가 인증과 관련된 경험 및 관점에 대해 폭넓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총 46회의 주요 정보 제공자 인터뷰가 진행되었습니다. 추적 과정에서 5명의 주요 정보 제공자가 연구 조사원과 공유하기 전에 자신의 전사본을 검토 및 수정하도록 요청받았을 때 연락이 두절되었습니다. 일부 경우, 그들은 기관 역할에서 떠났기 때문에 연락할 수 없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이메일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고, 일정 횟수의 통신 시도 후에 연구에 계속 참여하기를 원하지 않으며 추가 통신이 강압으로 인식될 수 있다고 가정했습니다. 연구의 두 단계에 걸쳐 주요 정보 제공자의 기관 및 역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표 1에 나와 있습니다. 많은 인터뷰와 광범위한 기관, 역할 및 연구 단계에 걸친 삼각 측정을 감안할 때, 우리의 연구는 강력한 정보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표 1. 북부 온타리오 의과대학, 토론토 대학교 및 캐나다 의과대학 인증 위원회에서 인터뷰한 횟수 및 개인 수.

 

3.3 데이터 분석
3.3 | Data analysis

우리의 분석 전략은 유추적 접근abductive approach을 사용하여 여러 차례의 전사본 코딩을 포함했습니다. 유추적 분석은 귀납과 연역 사이를 선택하기보다는 데이터 내의 놀라운 관찰이 의미가 나타나는 이론화 선택을 안내하도록 허용하는 탐구 논리입니다Rather than choosing between induction and deduction, abductive analysis is a logic of inquiry that allows for surprising observations within the data to guide the selection of theorization in allowing meaning to emerge.

 

첫 번째 코딩 라운드는 귀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이해관계자가 인증 과정의 각 변경 사항을 어떻게 경험했는지: 가상 형식, 2단계 현장 방문, 요소 검토에 대한 집중 접근 방식 및 방문 팀에 현장 비서 추가에 대해 찾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첫 번째 코딩 라운드에서 이러한 형식 변경이 인증 과정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는 의도이해관계자가 보고한 이러한 물질적 변경이 인증 시스템 내의 사회적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는 보고 간의 불일치를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코딩 라운드에서는 연역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참가자가 인증 시스템 내에서 설명한 물질적 및 사회적 변화 간의 상호 연결을 찾기 위해 사회물질적 렌즈를 적용했습니다. 따라서 초기 코딩이 이론 선택을 안내하도록 하여, 첫 번째 코딩 라운드에서 식별된 주제 간의 연결을 도출하기 위해 이론을 적용했습니다. 주요 정보 제공자에게 인증 현장 방문의 이러한 측면에 대해 명시적으로 질문하지는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수정된 인증 형식이 지식을 생성하는 방식과 권력이 분배되는 방식을 재구성한 미묘한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재구성은 두 장소 모두에서 존재했으며, 광범위한 역할을 수행하는 주요 정보 제공자들에 의해 설명되었습니다.

4. 결과

이 섹션에서는 인증의 수정된 형식에서 발생한 물질적 변화와 사회적 과정 간의 상호 연결을 설명합니다. 권력 재분배지식 재구성을 두 가지 별개의 범주로 제시하지만, 이 섹션 전체에서 이 두 분석 라인의 상호 의존성이 조명되기를 바랍니다.

4.1 권력 재분배
4.1 | Redistribution of power

주요 정보 제공자들은 각 프로그램 내에서within 누가 권력을 가졌는지, 각 방문 팀 내에서within 누가 권력을 가졌는지, 현장 구성원과 방문 팀 구성원 간between의 권력 변화를 설명했습니다. 주요 정보 제공자들은 각 MD 프로그램에서 누가 현장 방문에 포함되고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재구성을 설명했습니다. 가상으로 현장 방문을 수행하는 한 가지 빈번하게 인용되는 이점은 지리적으로 분산된 위치, 특히 교육 현장에서 얻을 수 있는 관점의 폭이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주요 캠퍼스에서 더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한 사람들에게는 가상 인증 형식이 위치에 관계없이 동일한 수준의 참여를 허용했습니다.

"대면 방문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모두 만나는 장소에 실제로 올 수 있는 일부 사람들만 보게 됩니다. 반면, 가상 방문에서는 모두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매우 분산된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Zoom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인증에 더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제공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UofT 방문 팀 구성원 210]

 

이 폭넓은 참여는 긍정적으로 인식되었지만, 동시에 개인들이 의미 있게 참여하는 깊이의 부족으로 이어졌습니다. 일부 주요 정보 제공자들은 이를 더 넓은 범위의 사람들에게 권력을 부여하는 것으로 보았지만, 다른 사람들은 특정 주요 목소리(특히 분산된 교육 현장에서)가 침묵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가상 회의에 참석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관점은 여전히 현장 방문 중에 조사되거나 탐색되지 않았습니다.

"매일 끝날 때마다 회의를 하며, 교육 병원 사람들을 포함하지 않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When we were debriefing at the end of each day, one of the things that came out was that we didn't […] include the people from our teaching hospitals. 아주 드물게, 거의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화상 회의에 사람들이 참석하고 있지만, 한 번도 질문을 받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은 우리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병원 자체에도 중요한 사람들입니다. 대면 방문이었다면 더 많은 사람들을 포함하려는 인식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NOSM 현장 구성원 116]

 

교육 현장의 이해관계자들은 대면 방문에서보다 가상 형식에서 덜 권력을 가진 것으로 특정되었습니다. 대신 권력은 중앙 프로그램 사이트의 주요 리더십 역할을 가진 개인들에게 이동되어 가상 회의에서 더 많은 발언권을 가졌습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NOSM의 팀 리더들이 대부분의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대표의 응답은 많이 받지 못한 것 같습니다. 주로 NOSM의 주요 대학 직원과 이야기한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인터뷰에서는 더 구체적인 문제를 다룰 때 커뮤니티의 의견을 듣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NOSM 현장 구성원 124]

 

각 프로그램 내에서 권력이 다르게 공유되었을 뿐만 아니라, 방문 팀 구성원들도 방문 팀 내에서 누가 권력을 가졌는지에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것은 주로 방문 팀에 새로 추가된 역할인 현장 비서field secretary의 추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부 방문 팀 구성원들은 현장 비서의 추가를 결정-making의 삼각 측정 지점을 추가하여 더 많은 사람들 사이에 권력을 분배하는 것으로 설명했습니다. NOSM과 UofT의 방문 팀 모두에서 현장 비서는 CACMS가 인증 결정을 내리는 데 기대하는 바에 대한 상당한 경험과 이해를 가진 사람으로 인식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은 검토 중인 학교 간 및 현장 방문 간의 일관성을 제공하는 강력한 원천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녀는 어떤 것이 효과가 있는지, 어떤 것이 효과가 없는지에 대한 편안함을 제공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기적인 팀의 현장 비서가 한 명, 두 명, 세 명 있는 것이 하나의 방문에서 다음 방문으로 더 나은 정렬을 제공할 것입니다. 경험이 있고, 그 경험을 공유할 권한이 있는 사람을 가짐으로써, 특정 지역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는 사람이 있는 것입니다." [NOSM 방문 팀 구성원 103]

 

그러나 일부 학장은 이 과정에서 동료 검토 과정에 기반을 둔 과정에서 단일 개인에게 권력을 부여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일부 학장과 학부 학장의 우려는 이 사람에게 부여되는 잠재적 권력에 대한 인식된 우려와 관련이 있습니다 I think a concern of some deans and undergraduate deans relates to the perceived potential power invested in this person.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또한 과거에 수행된 내용이나 현재 지침에 대한 상기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을 갖는 장점을 봅니다. 보고서가 사실/데이터 기반이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장 비서는 보고서 작성 시 이러한 일관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ACMS 302]

 

프로그램 내와 방문 팀 내에서의 새로운 권력 분배에 대해 설명하는 것 외에도, 주요 정보 제공자들은 각 프로그램 대표와 방문 팀 구성원 간의 권력 분배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일부는 가상 기술이 현장 방문에서 대표된 역할 간의 권력 평준화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 사이트의 주요 정보 제공자는 가상 형식의 현장 방문을 방문 팀 구성원이 사이트의 개인들과 매우 다르게 대우받았을 이전 대면 형식과 비교했습니다.

"방에 들어가면 모두 정장을 입고 있고, 매우 공식적이며, 말할 때까지 말을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름이 적힌 카드를 가지고 있고, 앞에 모든 서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음식이 있지만, 당신은 그것을 건드리지 않을 것입니다. 방문 팀의 존재감이 있으며, 그들이 떠날 때까지는 긴장이 있습니다. 가상에서는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UofT 현장 구성원 211]

4.2 지식 재구성
4.2 | Reconstruction of knowledge

권력 재분배는 단순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수정된 인증 형식에서 지식이 순환하는 방식을 영향을 미쳤습니다. 전통적으로, 프로그램을 잘 확립된 기준에 따라 평가하기 위한 지식은 표준화된 데이터 소스에서 얻으며, 현장 방문은 의사 결정을 알리는 데이터 소스 중 하나입니다. 권력이 물질적 변화에 대응하여 이해관계자 간에 이동함에 따라, 주요 정보 제공자들은 지식 생성 방식의 변화를 설명했습니다key informants described changes in how knowledge was produced.

 

주요 정보 제공자들은 학습 환경의 물리적 공간에 직접 존재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을 얻는 데 방문 팀 구성원이 일반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가상 형식으로 현장 방문을 수행하면서 방문 팀 구성원에게서 권력이 이동함에 따라As the virtual format of the site visits shifted power away from the visiting team members, 참가자들은 다른 지식 소스가 더 두드러지고 중요해졌다how different sources of knowledge became more prominent and important고 언급했습니다. 방문 팀의 대면 방문이 필요한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서 한 방문 팀 구성원은 각 프로그램의 학생들의 관점이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에 기여하는 데 더 가치 있는 소스가 될 수 있다고 반영했습니다.

"가상으로 수행할 때 놓치는 유일한 부분은 시설을 실제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것에 매우 의존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시설이나 제공되는 것을 볼 때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나 무엇이 제공되는지보다 학생들이 경험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what the students experience is probably more important than what we think when we actually see the facilities or what's offered. 실제로 시설을 사용하는 사람의 관점이 아닌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because we're going to have different perspectives as well, and certainly not the perspective of somebody who is actually using the facility. 따라서, 시설을 볼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괜찮다고 느끼면, 아마 괜찮을 것입니다." [UofT 방문 팀 구성원 212]

 

검토 중인 프로그램의 주요 정보 제공자들은 학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식에 기여하는 데 있어 학생들의 적절한 역할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부는 가상 형식으로 방문을 수행하면서 학생들과의 자발적이고 유기적인 만남 기회를 잃었다고 설명한 반면, 다른 사람들은 학생들의 의견이 MD 프로그램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데 얼마나 가치 있는지를 더 비판적으로 보았습니다. 일부는 가상 형식의 현장 방문에서 학생들의 목소리가 더 두드러졌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보통은 직접 방문 일정이 어떻게 될지 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12월에 있었던 두 번째 방문에서는 누구를 만나고 어떤 요소를 검토할 것인지에 대한 통지가 매우 짧았고, 심지어 더 짧아졌습니다. 그들은 보통의 대면 인증 방문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두 번의 방문을 학생들과 함께했습니다. [...] 학생들은 그들이 보는 그대로 진실을 말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말한 모든 것이 실제로 우리의 현재 현실인지, 아니면 우리의 현실이었던 적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And I'm not sure that everything that the students said was actually our current reality or was ever our reality." [UofT 현장 구성원 209]

 

일부 참가자들은 다양한 관점과 정보 출처를 삼각 측정의 과정으로 보며, 각 데이터 소스가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에 기여하는 데 가치를 가진다고 언급했습니다. 가상 방문이 앞으로도 계속 가상으로만 진행된다면, 다른 정보 출처가 지식을 얻는 방식에서 더 많은 또는 더 적은 중요성을 가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증을 사용할 때, 삼각 측정에 대해 자주 이야기합니다. 삼각형의 각은 요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학생의 관점이 될 수도 있고, 다른 때는 교수의 관점이 될 수도 있으며, 그 다음은 행정의 관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인증 기관의 역할은 종종 삼각형의 모든 각이 일치하는 것을 찾는 것입니다Where you have all the corners of the triangle agree, that's a good thing. 이번 경우에는 DCI가 훨씬 더 권위 있는 문서가 될 것입니다. 그것이 '진실'이 될 것입니다.But, I think
in this case, where we did not specify the timetable as rigidly, the DCI will become a much more authoritative document. So, that will become ‘the truth.’”" [CACMS 304]

 

현장 방문의 가상 형식뿐만 아니라, 특정 표준 및 요소를 검토하는 집중 접근 방식도 표준화된 방문 일정에 포함되지 않을 개인이 방문 회의에 포함되도록 이끌었습니다. 이는 표준화된 참가자 일정을 기반으로 한 대면 현장 방문에서 파생될 정보와 다른 정보를 얻는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집중 회의는 좋을 수 있지만, 다른 것을 집중하지 않게 됩니다[S]o focused meetings can be good, but it means you're unfocused on other stuff. 정보적 관점에서 그들이 얻는 정보는 사람들의 위치와 그들이 그 정보를 사용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 때문에 다를 것입니다. 연구원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면 다른 정보를 얻을 것입니다if you talk to different people, you will get different information. 데이터 포화 상태 등을 파악하려고 하지만 제가 참여자가 아니었다면 결론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모든 형태의 연구가 그렇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NOSM 현장 구성원 101]

 

집중 접근 방식은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그림을 재현하는 데 덜 능숙하다고 인식되었습니다. 특정 요소와 표준에 집중하는 것은 매우 효율적이었지만, 일부 현장 구성원들은 방문 팀이 프로그램에 대한 전체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었는지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전체 프로그램을 검토하는 전통적인 접근 방식을 매우 좋아합니다. 집중 접근 방식은 불충분하거나 모니터링이 필요한 영역을 살펴봅니다. 다른 표준 및 요소를 검토하지 않으면, 우리가 잘한 영역을 강조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UofT 현장 구성원 205]

5. 토론

품질 보증, 책임성 및 이전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관행으로서 의학교육 인증 형식은 국제적으로나 캐나다 내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프로그램 간의 표준화와 일관성의 오랜 전통standardisation and consistency over time을 가지고 있습니다. COVID-19 팬데믹에 대응하여 구현된 수정된 인증 형식에 대한 우리의 연구는 가상 현장 방문, 요소 검토에 대한 집중 접근 방식, 2단계 방문 일정, 방문 팀에 현장 비서 추가(such as virtual site visits, a focused approach to reviewing elements, a two-stage visit schedule and the addition of a field secretary to the visiting team)와 같은 인증 관행의 물질적 요소와 인간의 에이전시 및 지식 생산 간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물질적 변화는 필요하고, 잘 계획되었으며, 전형적인 인증 과정을 최소한으로 변경하려는 의도였습니다. 이러한 최소화 접근 방식에도 불구하고, 시스템 내 많은 이해관계자가 영향을 받았습니다. 모든 관행은 인간과 비인간 간의 에이전시 공유 및 분배를 포함하며, 인증 관행의 비인간 구성 요소를 변경하는 것이 이러한 물질적 변화를 넘어서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는 표준화와 맥락화의 이중 목표와 다양한 기술, 지리, 문화, 인구, 기후 및 역사에 걸쳐 표준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조정과 재고의 필요성을 직접적으로 보여줍니다.

 

우리가 인증 시스템 내의 지식과 권력 문제를 개별 범주로 제시했지만, 지식과 권력은 불가분하게 얽혀 있습니다knowledge and power are inextricably intertwined. 푸코는 진리가 객관적으로 발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말할 권한이 있는 사람들에 의해 그리고 말할 수 있는 것에 의해 생성된다고 보았습니다rather than being objectively discoverable, truth is produced by those who are authorised to speak and by what is possible to be said. 푸코는 진리가 지식의 생산, 규제, 분배, 순환 및 작동 절차를 통해 존재하며, 권력 시스템 내에서 생산되고 유지된다고 보았습니다. 우리의 연구는 의학교육 내 물질적 관행의 수정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진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지식과 권력의 차원을 변화시키는 방식을 보여주었습니다.

 

권력과 지식의 변화는 미묘했지만, 목소리와 지식이 결합되는 방식은 누적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증은 전통적으로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한 삼각 측정 과정을 통해 운영됩니다. COVID-19 팬데믹 현실에 적응하기 위해 이루어진 작은 물질적 변화조차도 지식 생산에 기여하는 삼각 측정 지점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참가자들은 인식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연구에서 주요 정보 제공자들은 검토할 주요 요소에만 집중함으로써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이 상실되었다고 인식했습니다. 우리의 연구는 인증 시스템 내에서 지식과 권력의 적절한 사용 또는 절대적 진리를 식별하기 위해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인증 내에서 물질적 및 사회적 과정 간의 상호 작용지식과 권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how knowledge and power are influenced by the interactions between material and social processes within accreditation에 대한 주의 깊은 관심이 이러한 과정의 의도된 및 의도하지 않은 영향을 교육자와 지도자가 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수정된 인증 과정에서 생성된 변경된 권력/지식 관계MD 프로그램에 대한 다른 이해를 드러낸다는 것을 깨닫는 것은 불안할 수 있습니다. 주요 정보 제공자들 자신도 공정하고 평등하며 표준화된 것으로 기대했던 과정에 대한 변경 사항에 대해 강한 의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캐나다 의학교육의 복잡성을 감안할 때, MD 프로그램 간의 상당한 다양성과 맥락적 차이가 있는 이 수정된refined 인증 관행은 각 의과대학의 특정 강점과 고유한 도전 과제가 인증 과정을 통해 포착될 수 있도록 새로운 접근 방식을 고려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인증 시스템 내 삼각 측정 지점에 대한 작은 변경 사항이 한 국가 내 한 주의 두 프로그램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면, 국제 의학교육자 및 규제 기관 커뮤니티는 인증이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프로세스로서 얼마나 잘 기능할 수 있는지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연구 결과는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가장 강력한 지식이 각 MD 프로그램의 고유한 맥락에 가장 의미 있는 개별 도구, 기술 및 목소리를 통해 가장 잘 얻어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인증이 혁신과 지속적인 품질 개선의 원동력으로서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교육이 지역 조건 내에서 다르게 작동할 것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인증 관행의 사회물질적 측면을 수용하고 제공된 지식을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입니다Embracing the sociomaterial aspects of accreditation practices and deliberately making use of the knowledge they provide are ways to move forward.

 

우리 연구의 한계 중 하나는 연구팀이 인증 시스템 내에서 직접적으로 변화를 구현할 권한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연구팀과 캐나다 인증 기관 및 인증 커뮤니티 간의 대화는 계속되고 있으며, 인증 시스템 내에서 의미 있고 증거에 기반한 변화를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증 방문 팀 내 현장 비서의 역할이 확고해졌습니다. 우리의 연구의 두 번째 한계는 두 개의 MD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 이해관계자의 관점을 포착할 수 있었을 뿐이며, 이러한 관점이 모든 MD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 이해관계자의 관점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사례 연구 연구는 캐나다에서 가장 작고 최신의 MD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캐나다에서 가장 오래되고 큰 MD 프로그램 중 하나를 포함했으며, 우리는 매우 다른 맥락에서 관점을 포착할 수 있었다고 믿습니다. 추가적인 MD 프로그램에 대한 추가 사례 연구는 다양한 맥락에서 인증 과정의 수정이 어떻게 경험되었는지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맥락적 뉘앙스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의학교육자 및 인증 기관은 개별 사이트의 성공을 다른 의과대학과 공유하고 전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물질적 렌즈를 적용하면 학교 간의 공유된 긴장을 식별할 수 있는 흥미로운 잠재력도 제공하며, 이는 국가 인증 기관 수준에서 변화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이는 인증 학문의 구축에 대한 더 광범위한 대화를 발전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러한 이해는 우리가 인증이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추어 미래의 인증 과정에 의도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