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son Centre

[인증] 2030년을 향한 WFME 기본의학교육 표준

Meded. 2024. 7. 10. 00:39

출처: Bórquez, R. L. (2023). The WFME basic medical education standards on the horizon 2030. Medical Science Educator, 33(Suppl 1), 15-18.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40670-023-01947-0

 

세계 의학교육연맹(WFME)은 의학교육을 위한 원칙 기반의 표준을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기본 의학교육, 대학원 의학교육, 지속적 의학교육, 분산 및 원격 학습에 대한 표준을 개발하고 발표했습니다. 비법정 조직으로서 우리는 이를 지침으로 또는 관행이나 규제에 관한 지역적 결정의 기초로 제시합니다. 우리의 표준 사용은 자발적입니 Use of our standards is voluntary.

문화, 맥락, 교육
Culture, Context, and Education

국제 조직으로서, WFME는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맥락적이고 문화적으로 적절한 방식으로 의학교육 발전을 지원하는 역할을 매우 의식하고 있습니다As an international organization, WFME is very conscious of its role in supporting the development of medical education in all parts of the world, in a manner that is contextually and culturally appropriate. 규제 문헌과 실천은 점점 더 교육, 자원, 사회적 관계와 가치, 거버넌스, 교수 및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힘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맥락과 문화에서 의학교육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용 가능한 자원, 의료 및 교육의 조직, 서로 다른 교육 접근 방식이 다양한 맥락에서 다르게 수용되는 문화적 및 맥락적 요인, 사람들이 배우고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 피드백 협상 방식, 교사와 학습자 간의 위계 관계, 자기 평가 및 자존감에 대한 접근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어떤 주어진 시점에 많은 아이디어가 존재합니다.

  • 지배적인 아이디어는 다수의 아이디어입니다(현재 역량 기반 의학교육이 이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 신흥 아이디어는 증가하는 수의 사람들이 옹호하는 아이디어입니다(맥락화가 이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 반대 아이디어는 다수의 아이디어에 직접적으로 반대하는 아이디어입니다(외부 규제 거부가 이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 대안 아이디어는 단순히 다수의 관점에 대한 도전이 아닌 대안입니다(규제에 대한 보다 우호적이고 진화적인 접근 방식이 이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 The dominant ideas are those of the majority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might currently fall into this category).  
  • Emerging ideas are advocated by an increasing number of people (contextualization could fall into this category). 
  • Oppositional ideas are held in direct opposition to the majority (rejection of external regulation could fall into this category).
  • Alternative ideas are simply an unchallenging alternative to the majority view (more favorable and evolutionary approaches to regulation could fall into this category). 

우리는 또한 우리의 규제 임무의 위험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이를 안내할 견고한 경험적 기반이 없으며, 국제 질서는 여전히 글로벌 노스가 권위 있는 목소리로 간주되고, 글로벌 사우스는 자체 조건에서 발전하려고 노력하면서 동시에 글로벌 노스가 설정한 조건을 적용하려고 노력하는 상황입니다.
    we have no solid empirical basis to guide us, and the international order remains one in which the Global North tends to be seen as the authoritative voice, while the Global South strives to develop both on its own terms and by applying the terms set by the Global North

두 가지를 모두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WFME가 탈식민지 유산postcolonial legacy을 강화하는 것으로 보일 위험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고려하여, WFME는 국제 조직으로서의 위치와 책임을 신중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글로벌 "권위"의 복잡한 개념이 사고를 형성할 능력이 있으며, 이를 수행할 능력과 신뢰성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WFME는 교육이 어떻게 수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견해를 강요하고 싶지 않으며, 정책과 관행이 지역적으로 결정되도록 허용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의학교육 제국주의medical education imperialism"의 위험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우리의 표준에서 이를 피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새로운 트렌드는 표준이 명시되는 방식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상세한 명세에서 벗어나 기관이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지 묻는 보다 합리화된 프레임워크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회과학에서 정의된 관행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묻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더욱 중요합니다.

 

글로벌 프레임워크 내에서의 지역적 관련성은 WHO의 변혁적 교육 정책의 기본 원칙 중 하나입니다.
Local relevance within a global framework is one of the basic tenets of WHO’s transformative education policy [3].

 

우리는 글로벌 표준을 설정하는 접근 방식에서 이러한 문제를 염두에 두었으며, 글로벌 노스의 관행이 해당 지역이나 글로벌 사우스에서 채택되어야 한다는 어떤 암시도 피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대신, 우리는 각 조직과 맥락이 해당 지역에서 의학교육을 어떻게 수행할지 정확히 결정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지원하는 표준을 공동으로 개발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원칙 기반의 표준을 설정하도록 이끌었으며, 이러한 표준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그것들을 실천에 옮기거나 자체 결정을 알리는 데 어떻게 사용할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 학습을 위한 만병통치약은 없으며, 시간과 맥락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으로 구성된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의학교육에는 사회적으로 구성된 유행이 있으며, 이는 번성하고 사라지기 때문에 모든 처방적 표준은 시간 제한이 있으며 보편적으로 적절할 수 없다There are socially constructed fashions in medical education, which flourish and fade, so any prescriptive standard is time-limited and not universally appropriate.. 이러한 이유로 WFME는 원칙 기반의 표준을 채택했습니다.

원칙 기반의 표준이란 무엇인가?
What Are Principles‑Based Standards?

WFME는 기존의 기본, 대학원 및 지속적 의학교육 표준을 개정하고, 분산 및 원격 학습을 위한 새로운 표준을 개발했습니다. 표준은 종종 "규제 체제가 조직되는 규범, 목표, 목적 또는 규칙을 설정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WFME 표준은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의학교육이 주로 증거 기반 학문이 아니며, 대신 사회적으로 구성된 가치와 아이디어를 따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 관행은 사회적 및 지리적 맥락에 따라 다릅니다. 한 의과대학이나 전 세계의 한 부분에 적합한 것이 다른 곳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medical education is largely not an evidence-based discipline. Instead, its practices tend to follow socially constructed values and ideas. Educational practice, therefore, varies between social and geographical contexts. What is right for one medical school, or for one part of the globe, may not be right for another [13].

 

이러한 응답으로 우리는 네 가지 유형의 표준을 고려했습니다:

  • 과정 기반 표준: 교육 프로그램의 구조와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준수 여부를 쉽게 측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원칙 기반 표준: 혁신적 사고, 맥락에 대한 적합성 및 개별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결과 기반 표준: 학생의 여정보다는 졸업생의 역량에 초점을 맞춥니다.
  • 위험 기반 표준: 가장 큰 위험을 초래하는 관행 영역에 초점을 맞춥니다.
  • Process-based standards, which focus on the structures and functions of educational programs and allow easy
    measurement of compliance.
  • Principles-based standards, which can facilitate innovative thinking, appropriateness to context, and individuality.
  • Outcomes-based standards, which focus on the competencies of graduates rather than the student’s journey.
  • Risk-based standards, which focus on the areas of practice that present the most risk.

우리의 심사숙고 결과, 우리는 상세하고 처방적인 스타일의 표준에서 벗어나 원칙 기반의 접근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사용자가 제공되는 교육의 정확한 목적, 커리큘럼 설계, 평가 방법, 학생 및 교직원 선택 및 지원 방법, 교육 자원 배치, 품질 보증, 거버넌스 및 행정 프로세스에 대해 맥락적으로 적절한 결정을 내리도록 안내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단순한 준수 행동보다 지역 교육 제공의 적극적인 분석을 촉진해야 합니다. 의과대학이 특정 행동을 "반드시" 또는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대신, WFME 표준은 해당 분야를 설정하고 기관이 이를 어떻게 접근하는지 묻습니다.Instead of asserting that a medical school “must” or “should” exhibit certain specific actions, the WFME standards set out the field and ask how the institution approaches it.

 

원칙 기반의 표준은 1990년대부터 비즈니스 세계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교육과 같은 사회과학 분야에서 글로벌 조직인 WFME에 적합한 여러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다양한 맥락에서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높은 수준의 일반성을 가지고 설정됩니다.
  • 정량적이기보다는 정성적입니다.
  • 각 표준에 대한 설명이나 자세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광범위한 맥락에 적용 가능합니다.
  • They are set at a high level of generality so that they can be used flexibly in different contexts.
  • They are qualitative rather than quantitative.
  • They usually have an explanation or elaboration on each standard.
  • They are applicable in a wide range of contexts.

개정된 WFME 표준은 이러한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표준들은 어떤 맥락과 문화에도 적응할 수 있는 지역적 의사결정의 프레임워크를 설정합니다. 이들은 의사결정 영역을 설정하지만 사용자가 무엇을 결정해야 하는지는 지시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표준을 제공하지만, 표준화를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맥락적 발전을 촉진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표준은 지역 기관이 맥락적으로 관련된 결정을 내리고 이를 방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안내해야 합니다.

 

원칙 기반의 표준은 그 유연성 외에도 글로벌 조직과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몇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세하고 처방적인 표준은 단순히 표면적 행동을 변화시키고 더 깊은 사고나 의미를 질문하거나 변화시키지 않는 형태의 조작이나 "창의적 준수creative conformity"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이거나 상징적 준수를 통해 "규범 준수norm-conform" 행동의 외형을 만드는 현상은 다른 설정에서도 널리 관찰되고 논의되었습니다. 처방적 표준과 준수 행동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 엔터프라이즈에 이익이 되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의학교육 비즈니스가 발전함에 따라, 의과대학과 의학교육 규제가 수익 및 이익 창출 기회를 제공하는 상황에서 표면적인 준수superficial compliance도 볼 수 있으며, "열정적 준수spirited compliance”를 유도하는 방법이 찾아져야 합니다. WFME의 경우, 그 방법은 사용자가 각 표준이 자신들의 맥락에서 의미하는 바와 각 표준이 지역적 관행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생각하도록 요청하는 원칙 기반의 표준에 있습니다. 그 결과 지역적 맥락 표준과의 참여 가능성이 단순한 체크리스트 준수보다 높아질 것입니다.

 

WFME가 원칙 기반의 표준을 채택하기로 한 결정은 다른 영역에서도 입증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공공 기관에서 높은 수준의 성과를 촉진하는 데 있어 원칙 기반의 규제는 은행업과 같은 산업 분야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접근 방식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에서는 프로세스 및 기록의 구체성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교육과 같이 정의되지 않고, 맥락적이며, 사회적으로 결정되고 유연한 영역에서는 원칙을 정의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표준을 어떻게 개발하나요?
How Do We Develop the Standards?

우리의 표준은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개발됩니다. 각 WFME 표준 세트는 표준 작성 및 주제 분야의 국제 전문가 팀에 의해 개발됩니다. 문헌 및 데스크 리뷰가 수행되어 관련 영역의 문제, 증거 및 광범위한 국제적 실천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표준, 지침 및 주요 질문이 작성되어 약 180명의 개인 및 조직에 대한 자문을 위해 발송됩니다. 견해는 수집되고 초안 표준은 이에 따라 수정됩니다. WFME 집행 이사회는 WHO의 여섯 개 지역을 대표하며, 최종 버전을 자문하고 승인합니다.

출판 후, 우리는 제공된 의견을 문서화하고 표준을 정기적으로 검토합니다. 필요시, WFME는 웹 세미나 및 기타 자문 서비스를 통해 지원을 제공합니다.

기본 의학교육에 대한 WFME의 원칙 기반 표준을 어떻게 제시하나요?
How Does WFME Present Its Principles‑Based Standards for Basic Medical Education? 

WFME의 기본 의학교육 표준은 의과대학에 적용되는 원칙을 제시합니다. 의과대학은 자체 기관에서 원하는 자질을 스스로 결정하거나 규제 기관이 모든 학교에 대한 표준을 설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각기 다른 맥락에 맞는 버전을 만들기를 바랍니다. 각 맥락이 다른 맥락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표준의 도입은 의도된 사용을 설명합니다:

 

이 원칙 기반 접근 방식은 모든 맥락에서 기관과 기관을 안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신규 의과대학, 기존 의과대학, 신규 또는 기존 규제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정된 표준은 요구되고 문화적, 맥락적으로 적절한 특정 자질과 특성에 대한 지역적 의사결정을 위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표준은 우아하고 간결하며 직관적입니다. 이들은 생각과 토론을 요구하지만, 그로 인해 피상적이거나 도구적인 준수 반응을 억제하고 교육 과정에 대한 깊은 분석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They require thought and discussion, but in that, they deter a shallow or instrumental compliance response and might trigger a deep analysis of the educational process 

 

표준은 여덟 가지 영역으로 제시됩니다:

  1. 사명과 가치
  2. 커리큘럼
  3. 평가
  4. 학생
  5. 교직원
  6. 교육 자원
  7. 품질 보증
  8. 거버넌스 및 행정

표준은 교육 시스템educational system의 요소를 다룹니다. 즉, 의과대학이 학생 학습, 웰빙 및 성취를 촉진하기 위해 제공하거나 가능하게 하는 모든 과정과 활동을 다룹니다. 여기에는 직원 관리와 기관 및 그 활동의 관리도 포함됩니다.

 

"아주 소수의 규제 체제가 전적으로 원칙에 의존합니다. 실제로는 지침, 서면 설명, 종종 더 상세한 규칙이 함께 제공됩니다.Very few regulatory regimes rely wholly on principles. In practice, they are usually accompanied by guidance, written explanations, and, often more detailed rules" 따라서 각 원칙 기반 표준에는 지역 적용을 위한 표준 해석에 관한 지침과 표준 적용을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주요 질문이 함께 제공됩니다. 주요 질문은 학교가 지역 수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규제 기관이 표준 또는 표준의 버전을 사용할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표준의 비교 효과에 대한 증거가 있나요?
Is There Evidence of the Comparative Effectiveness of Different Types of Standards?

다양한 유형의 표준 사용에 관한 문헌에서 광범위한 분석적 논의가 있었으며, 이러한 다양한 유형의 사용에 대한 일반적인 합의와 더 다루어야 할 일련의 문제가 반영되었습니다. 재정 및 회계 분야에서는 몇 가지 결론이 없는 연구가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의학교육 분야에서는 실천에서 일어나는 일을 정확히 설명하거나, 다양한 유형의 표준 설정의 효과 또는 표준 설정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없습니다. 규제가 지배적인 시대에 이러한 효과에 대해 너무 적게 알려진다는 것은 모순적입니다.In an age such as ours, dominated by regulation [10], it seems incongruous that so little is known about its effects.

 

WFME는 감사의 피드백을 받았지만, 우리는 표준의 사용 및 효과에 대해 너무 적게 알고 있으며, 이제 연구 의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