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son Centre

[Indigenous] 원주민의 지혜와 HPE 이론 및 실천

Meded. 2024. 5. 29. 05:29

Shouldn't we get to know each other before we jump into research together? Building and honouring relationships

  • Michael Anderson MD
  • Gemma Woticky PhD(c)
  • Sophie Soklaridis PhD

This talk will focus on the role and place of world-views and values in the research process through two examples: 1) An Indigenous lens to academic research 2) The practice of equitable partnerships among people with lived/living experience of mental health and addictions and people with other expertise.

 

The speakers will share how both approaches, albeit from different cultural, historical, theoretical and philosophical underpinnings, share the common principles of humility and accountability to their relationships above all else. These approaches allow us to delve deeper into the role that relationships play in all aspects of our lives. These case examples will highlight how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scholars might consider and/or incorporate a similar axiological integrity into their own research process.


* "Education is what got us here, and education is what will get us out"

* Shawn Wilson, Research is Cermony (2001)

* 진정한 coomunity engagement의 어려움

* Wholism vs Reductionism: 버드나무 vs 아스피린(원주민의 지식을 extract, commodify, profit)

* Research partnership

* Gaze의 중요성: Right question은 무엇인가?

* The word itself, ‘research’, is probably one of the dirtiest words in the indigenous world’s vocabulary.

https://www.goodreads.com/quotes/7525770-from-the-vantage-point-of-the-colonized-a-position-from

* 진정으로 meaningful relatinoship을 구축하는 timeline은 박사과정 기간으로는 부족하다

* 연구자가 아무리 위계를 flatten 하더라도, funding 때문에 timeline을 강요하게 된다.

* Conflicted History: Trust building에 시간이 필요한 이유

* Trust and building relationship takes time. 

* Overdisclose: trust building의 한 가지 전략

 


Questions & Reflection:

  1. 연구에서의 내외부 갈등:
    • 세미나에서는 연구자가 커뮤니티와 대학 두 공간에서 동시에 역할을 할 때, 내외부 갈등이 발생하는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커뮤니티의 요구와 대학의 연구 규칙 사이에서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연구자의 업무에 어려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커뮤니티의 요구에 충실하면 대학의 규정을 위반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며, 반대로 대학의 규정을 지키려면 커뮤니티에 필요한 일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는 두 공간의 요구와 책임을 균형 있게 조율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2. 불편함과 관계 형성:
    • 연구자들이 자신이 느끼는 불편함을 공유함으로써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이 논의되었습니다. 한 참석자는 자신이 종종 사기꾼 증후군을 느끼며, 특히 여성 연구자로서 무대에 서서 자신의 경험을 말하는 것이 어려웠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불편함을 솔직히 드러내고, 자신의 아이디어에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또 다른 참석자는 개인적인 이야기를 통해 불편함을 표현하고, 이를 통해 더 깊은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3. 취약성과 연구:
    • 개인적인 취약성을 공유하는 것이 연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이 강조되었습니다. 한 연구자는 동료가 건강 문제로 인해 업무에 영향을 받는 상황을 공유함으로써 팀원들과의 관계가 강화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이야기와 취약성의 공유는 연구자들 간의 신뢰를 높이고, 더 협력적인 연구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연구자가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내는 것은 연구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생산성의 재정의:
    • 생산성을 논문 수나 학술적 성과로만 측정하는 것의 한계가 논의되었습니다. 참석자들은 구의 생산성을 커뮤니티에 실제로 미치는 영향으로 재정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논문을 출판하는 것보다 커뮤니티에 유익한 도구나 스킬을 남기는 것이 더 가치 있을 수 있습니다. 한 참석자는 커뮤니티에서 사용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여 연구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사례를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연구의 장기적인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5. 연구와 보상:
    • 연구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연구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로 다루어졌습니다. 보상은 단순히 금전적인 형태뿐만 아니라, 스킬 교육, 식사 제공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주민 커뮤니티와의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들에게 스킬 트레이닝을 제공하거나, 식사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참여를 장려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보상은 연구 참여자들의 동기부여를 높이고, 더 나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커뮤니티 중심 연구:
    • 커뮤니티가 연구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필요한 스킬을 갖춘 연구자와 협력하는 방식이 제안되었습니다. 이는 커뮤니티의 실제 요구와 관심사를 반영하는 연구를 가능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커뮤니티가 직접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 과정을 주도하며, 필요한 경우 외부 연구자를 초빙하여 협력하는 모델이 논의되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연구가 커뮤니티에 실질적으로 유익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하며, 커뮤니티의 자율성과 주도권을 강화합니다.
  7. 관계와 신뢰:
    • 연구에서 신뢰와 장기적인 관계가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되었습니다. 이는 연구 결과의 품질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정기적인 만남과 열린 대화를 통해 팀 내 신뢰를 구축하고, 연구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석자들은 신뢰와 관계가 연구의 성공에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연구자는 꾸준한 노력과 진정성을 가지고 커뮤니티와의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8. 학계에서의 지원:
    • 초기 연구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논의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 회의에서의 발표 기회를 제공하거나, 연구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 연구자들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석자들은 학계가 초기 연구자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더 많은 지원과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통해 연구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9. 개인적 경험과 연구:
    • 연구자가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통해 연구를 더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이나 개인적 관계가 연구자의 삶과 연구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연구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논의되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연구를 더 인간적이고 의미 있게 만들며, 연구자가 더 진정성 있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세미나는 연구에서의 관계 형성과 신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연구의 생산성과 보상을 재정의하고, 커뮤니티 중심의 연구 접근 방식을 제안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각 항목은 연구자와 커뮤니티 간의 신뢰와 관계 형성, 연구 과정에서의 불편함과 취약성, 생산성의 재정의, 연구 보상, 커뮤니티 중심 연구, 초기 연구자 지원, 개인적 경험과 연구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