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밖에 아무거나

의학교육 평가인증 단상(2020년 10월 29일의 기록)

Meded. 2022. 12. 11. 06:28

[1. Formative vs Summative]

A. 개선에 필요한 피드백을 얻기 위한 형성적 평가와 도달 수준을 확인하기 위한 총괄적 평가

B. 평가인증은 총괄적 평가임과 동시에 엄청난 피드백을 받게 되는 형성적 평가

C. 심한 양가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이러한 평가에서 과연 무엇이 “좋은 결과” 일까? 

 

[2. Ethos, Pathos, Logos]

A. “아리스토텔레스 모든 설득 행위에서 세 가지 호소(appeal)를 이야기했다. 이는 에토스, 로고스, 파토스로, 첫째는 저자(writer)에, 둘째는 주장(argument)에, 셋째는 독자(reader)에 초점을 맞춘다.”

B. 에토스는 평가면담에 참여한 사람, 로고스는 평가인증 기준과 보고서.

C. 과연 평가장에서 보여준 에토스는 로고스의 약점을 얼마나 보완해줄 수 있었을까?

 

[3. How & Why]

A. “'어떻게'에 집착하다보면, 그 일을 '왜' 하는지 잊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B. ‘어떻게’를 제시한 것이 평가인증 기준이라면, ‘왜’는 의학교육의 이유

C. 왜 의학교육이 (우리 조직에서) 개선되어야 하는가? 외부에서 제시된 '어떻게'를 따른다고 과연 '왜'도 저절로 따라올까?

 

[4. Skin in the game]

A. “‘스킨 인 더 게임’은 ‘자신이 책임을 안고 직접 현실(문제)에 참여하라’는 뜻을 가진 용어로, 흔히 어떠한 선택과 행동에 내포된 위험과 실패를 회피하는 현상을 지적할 때 언급된다.”

B. 2년 전과는 달리 지금은 의학교육이라는 현실 문제에 책임을 회피할 수 없는 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