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학기 대학원 과목 '의학교육학개론' 과목에서 만든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했습니다.
해당 과목은 『ABC of Learning and Teaching in Medicine (3rd Edition)』이라는 책에서 1챕터부터 16챕터까지를 매주 하나씩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참고로 책 전체는 총 22챕터입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의학(medicine)에서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의 기초(ABC)를 다루는데, 책 자체가 꽤나 얇은 편이에서 의학교육에 관한 입문서로 적당한 편입니다. 물론 아쉬운 점이나 챕터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비슷한 구성의 다른 교재와 비교하면 구성/저자/서술방식 측면에서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내용은 교육이론, 강의하기, 소그룹(PBL/CBL/TBL..), 학습환경, 학습자료, 피드백, 시뮬레이션, 지필평가, 술기평가, 형성평가, 임상직무현장평가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영상을 업로드하게 된 이유를 조금 덧붙이면, 이왕 만들어진 동영상인데, 내 컴퓨터 안에서 용량만 차지하고 있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기도 했고, 무엇보다 저 스스로를 위해서인 측면도 꽤(사실 매우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올려둬야 저도 언제 어디서든 필요할 때 찾아보기가 수월하기도 하니까요. 여기에 아주 작은 희망을 굳이 하나 더한다면, 저희 학교 교수님들을 포함해서, 의과대학(혹은 보건의료계 학과)에서 교육을 하시는 누군가에게, 아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도 없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영상을 보는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애초에 수업 목적으로 만들었던 영상이다보니, 제가 봐도 지루하기 짝이 없습니다. 어조도 단조롭고, 슬라이드는 글씨(심지어 Only 영어) 투성입니다. 길이는 75분~90분 정도인데, 최소 1.5배속 혹은 2.0배속 정도로는 봐야 적당한 것 같습니다. 게으른 탓에 동영상 내 챕터 구분도 해놓지 않아서, 동영상 중간에 딱 원하는 내용을 찾아가는 것도 번거롭습니다. 최근에 이 책보다 조금 더 나아보이는 입문서를 찾긴 했는데(An Introduction to Medical Teaching The Foundations of Curriculum), 혹시나 이 책도 비슷하게 동영상으로 만든다면, 한 챕터를 여럿으로 나눠 각 동영상 길이라도 좀 짧게 해야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아무튼 이렇게 불친절하고, 단점투성이인 영상입니다만, 제 생각에는 정작 찾아보면 이런 수준의 자료도 잘 없는 것이 사실인지라(....) 큰 용기를 내어 올린 내용을 공유해봅니다.
=========
재생목록: ABC of Learning and Teaching in Medicine
https://youtube.com/playlist...
Ch 01. 더 나은 선생님이 된다는 것
https://youtu.be/mbFT6YbYJB0
Ch 02. 의학교육에서의 이론
https://youtu.be/CHIuqANcqC0
Ch 03. 의학교육에서의 탐구중심학습(PBL, TBL, CBL, PjBL)
https://youtu.be/1RThS4-Isho
Ch 04. 의학교육에서 과목 설계
https://youtu.be/rCdSnBSTdBQ
Ch 05. 의학교육에서 교육 자료 만들기
https://youtu.be/fMZmU-_ZKPo
Ch 06.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학교육 학습환경 만들기
https://youtu.be/mX4YdTvHNA4
Ch 07. 의학교육에서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피드백
https://youtu.be/o3WpuNUliz0
Ch 08. 의학교육에서 소그룹 학습
https://youtu.be/2RhRu0hxN4g
Ch 09. 의학교육에서 강의(Lectures)와 강의하기(Lecturing)
https://youtu.be/sh4QEJref6Y
Ch 10. 의학교육/보건의료교육에서 시뮬레이션의 활용
https://youtu.be/fByc072txlU
Ch 11. 의학교육의 임상직무현장 학습(Workplace Learning)
https://youtu.be/HzVJLjI7N7w
Ch 12. 임상현장교육에서 학습자(학생/전공의) 지도(Supervision)
https://youtu.be/e_CqItSn7oI
Ch 13. 의학교육에서 형성평가(Formative Assessment)
https://youtu.be/NPLRGIkLoAw
Ch 14. 의학교육에서 지식(필기) 평가(Written Assessment)
https://youtu.be/-2srWzjFRDU
Ch 15. 의학교육의 술기(Skill‐based) 평가
https://youtu.be/bgmWb__d9jY
Ch 16. 의학교육의 직무현장 기반 평가(Work‐based Assessment)
https://youtu.be/fiNFUgcdW2g
'직접 학생을 가르칩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건의료 전문직업성(Healthcare Professionalism) 강의영상 (2021년 7월 2일의 기록) (0) | 2022.07.15 |
---|---|
어제 만난 학생에게 기분 좋은 말을 들었다. (0) | 2022.07.15 |
"Needs" assessment의 어려움 (2018년 6월 23일의 기록) (0) | 2022.06.27 |
왜 출석하는가 vs 왜 결석하는가 (2018년 6월 12일의 기록) (0) | 2022.06.27 |
유급한 학생과의 상담 후 피드백(2020년 6월 12일의 기록) (0) | 2022.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