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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임가능한 전문활동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ies (EPAs)은 Olle ten Cate가 전공의 수련교육을 마치고 독립적 의료행위로 전환하는 시기를 대상으로 제안한 개념이다. EPA는 “특정 역량을 충분히 획득한 사람에게 감독이 없는 상태에서 수행하도록 위임된 업무 또는 책임"을 말한다. 따라서 같은 개념을 의과대학 졸업생에게 적용한다면 “의대 졸업생이 수련 진입 시점에 직접 감독받지 않고도 수행 할 것으로 예상되는 작업tasks”을 설명하는 프레임워크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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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A 프레임워크는 역량기반 의학교육의 다른 구성 요소를 보완한다. 예를 들어서 역량은 수행능력performance을 학습자의 능력abilities으로 기술하는 표현방식이며, 마일스톤은 역량을 입증demonstrate해나가는 학습자의 진행상태를 표시한다. 이와 달리, EPA는 작업의 단위unit of work를 기술한다. 학습자가 어떤 작업에 대해서 직접적인 감독이 불필요할 정도의, 충분히 위임받을 수 있는 수행능력을 보여준다면, 그 학습자는 필요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추론infer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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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5월에 의과대학 졸업생에 대한 EPA, 즉 Core EPAs for Entering Residency (Core EPAs)가 아래와 같이 발표되었다.
1. Gather a history and perform a physical examination
2. Prioritize a differential diagnosis following a clinical encounter
3. Recommend and interpret common diagnostic and screening tests
4. Enter and discuss orders/prescriptions
5. Document a clinical encounter in the patient record
6. Provide an oral presentation of a clinical encounter
7. Form clinical questions and retrieve evidence to advance patient care
8. Give or receive a patient handover to transition care responsibility
9. Collaborate as a member of an interprofessional team
10. Recognize a patient requiring urgent or emergent care and initiate evaluation and management
11. Obtain informed consent for tests and/or procedures
12. Perform general procedures of a physician
13. Identify system failures and contribute to a culture of safety and impro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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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e EPA의 공식적 위임의 측면에서, "위임한다"는 것은 각 학습자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함trustworthy을 뜻한다. 신뢰할 수 있으려면 학습자는 다음을 갖춰야 한다.
• 자기의 한계를 알아야 한다(분별력 discernment),
• 정직하게 의사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신뢰성 truthfulness)
• 헌신commitment을 충족해야 한다(성실성 conscientious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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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EPA에 대한 평가는 아래의 척도를 따른다.
1. EPA를 수행하도록 허가할 수 없음
Not allowed to practice EPA
a. Inadequate knowledge/skill (e.g., does not know how to preserve sterile field); not allowed to observe
b. Adequate knowledge, some skill; allowed to observe
2. EPA를 수행하도록 허가할 수 있으나, 예방적, 총체적 감독이 필요
Allowed to practice EPA only under proactive, full supervision
a. As coactivity with supervisor
b. With supervisor in room ready to step in as needed
3. EPA를 수행하도록 허가할 수 있으며, 필요시에만 도움을 주는 것으로 충분함
Allowed to practice EPA only under reactive/on-demand supervision
a. With supervisor immediately available, all findings double checked
b. With supervisor immediately available, key findings double checked
c. With supervisor distantly available (e.g., by phone), findings reviewed
4. 감독이 없는 상황에서 EPA를 수행하도록 허가함
Allowed to practice EPA unsupervised
5. 다른 사람이 EPA를 수행하는 것을 감독할 수 있음
Allowed to supervise others in practice of E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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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적으로, Core EPA를 의과대학 교육에 도입할 때, 아래의 가이드를 권고한다.
• 각 EPA에 대한 교육 기회와 평가를 매핑하는 체계적인 접근법을 도입employ한다.
• Employ a systematic approach to map educational opportunities and assessments for each EPA
• 각 EPA에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외에도, 신뢰성trustworthiness의 속성을 명시적으로 측정한다.
• Explicitly measure the attributes of trustworthiness in addition to the specific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required for each EPA
• 수행능력의 누적된 근거를 바탕으로 각 학습자의 수행능력에 대한 종단적 관점longitudinal view 생성하고, 위임 결정에 필요한 정보에 있어서 종단적 관계 및 공식적 코칭 구조가 추가적 가치added value를 줄 수 있음을 고려하라.
• Create a longitudinal view of each learner’s performance via, at minimum, aggregated performance evidence, and consider the added value of longitudinal relationships and formal coaching structures in informing entrustment decisions
• 각 EPA에 대해서, 각 학습자에 대한 여러 평가자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행능력의 증거를 수집한다.
• Gather multimodal performance evidence from multiple assessors about each learner for each EPA
• ‘각 학습자의 위임에 관한 전반적 판단’을 총괄적 위임결정을 뒷받침하는 증거 자료에 포함시킨다.
• Include global professional judgments about the entrustment of each learner in the body of evidence that supports summative entrustment decisions
• 위임에 대한 궤적에 따라 형성적 피드백의 프로세스를 확보한다. 이를 바탕으로 재교육과 가속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 Ensure a process for formative feedback along the trajectory to entrustment to provide opportunities for both remediation and potential acceleration of responsibilities
• 각 학습자의 수행능력 기록을 검토하는 훈련 된 그룹(위임위원회)에서 공식적 위임 결정을 내려고 유지하는 프로세스를 구성한다.
• Create a process to render and maintain formal entrustment decisions by a trained group (entrustment committee) that reviews performance evidence for each learner
• 각 학습자가 위탁 프로세스의 적극적 참여자가 되도록 한다. 즉, 학습자는 기대치를 인식하고, 수행능력 증거를 수집하고 검토하며, 위임을 획득하기 위한 개인별 학습 계획을 생성해야 한다.
• Ensure that each learner is an active participant in the entrustment process—aware of expectations, engaged in gathering and reviewing performance evidence, and generating individualized learning plans to attain entrustment
• 개별 학습자에 관한 공식적 위임 결정을 국가적으로 확립 된 수행능력 기대치performance expectation와 일치시킨다.
• Align formal entrustment decisions regarding individual learners with nationally established performance expectations, as currently described in the Core EPAs Curriculum Developer’s Guide
출처:
Lomis, K., Amiel, J. M., Ryan, M. S., Esposito, K., Green, M., Stagnaro-Green, A., ... & Mejicano, G. C. (2017). Implementing an 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ies framework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early lessons from the AAMC core 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ies for entering residency pilot. Academic Medicine, 92(6), 765-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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