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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assessment)에 대한 각 이해관계자의 바른 자세

Meded. 2022. 1. 30. 08:02

좋은 평가의 기준으로부터 각 이해관계자를 위한 행동 지침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1

피험자(Examinees)

• 수험생은 자신이 받는 평가의 목적을 알아야 한다.

수험생은 그들이 받는 평가의 질을 확신해야assured 한다.

수험생은 지속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수험생은 피드백을 받고 행동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수험생은 적절한 시기에 채점scoring 및 합격선 설정standard setting 과정에 대한 정보를 받아야 한다.

 

2

환자(Patients)

환자의 역할이 환자의 전문성( : 의사 소통 기술)과 일치한다면 환자는 평가자로 포함되어야 한다.

환자는 역량 및 성과의 여러 측면facet에 대한 나은 이해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해야 한다.

환자는 trainee가 거쳐가는 평가의 질을 확신assured할 수 있어야 한다.

환자가 환자의 전문성 범위 내에서 평가의 교육적 효과에 기여할 있다면, 교육자로 포함되어야 한다.

 

3

교수자(Teachers)

교수자는 학습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평가를 설계해야 한다.

교수자는 가르침 속에서 학습 목표를 다루어야 한다.

교수자는 평가 결과를 사용하여 미래 학습future learning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4

교육 기관(Educational institutions)

교육 기관은 교수자에게 평가를 위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교육 기관은 평가가 잘 수행되도록 자원(직원 등)을 배정해야 한다.

교육 기관은 교육의 퀄리티 모니터링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평가의 퀄리티를 분석해야 한다.

교육 기관은 자신의 커리큘럼이 평가와 일치하도록consistent 해야 한다.

 

5

의료 시스템(Healthcare system)

의료 시스템은 지속적인 형성평가ongoing formative assessment를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의료 시스템은 형성평가에 대한 대답response to을 장려하는 문화를 촉진해야 한다.

의료 시스템은 직무 환경workplace setting에서의 평가 연구를 촉진해야promote 한다.

 

6

규제 기관(Regulators)

규제 기관은 평가의 교육적 효과를 고려해야take account of 한다.

규제 기관은 지속적으로 역량을 확인하는 평가(assessments which ensure ongoing competence)를 제공해야 한다.

규제 기관은 평가가 교육 및 의료 시스템에 대해 가지는 촉매 효과를 인식해야 한다.

 

 

출처:

Norcini, J., Anderson, B., Bollela, V., Burch, V., Costa, M. J., Duvivier, R., ... & Roberts, T. (2011). Criteria for good assessment: consensus statement and recommendations from the Ottawa 2010 Conference. Medical teacher, 33(3), 206-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