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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강의 기반 학습으로 학생들에게 정보의 인출recall을 가르치는 것은 성공할 수 있지만, 보건의료인은 단순한 인출을 넘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새로운 상황에 그들의 지식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PBL, 사례기반 그룹토론, 워크숍 등은 참여를 높이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고도로 자원집약적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팀 기반 학습(TBL)은 ‘능동적 학습’과 ‘교육 자원(교육 시간)’의 균형을 맞추려는 시도이다. 그렇다면 TBL은 보건의료전문직 교육에서 학습 성과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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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연구를 살펴보면, 지식 습득 성과에 대해 긍정적 효과와 중립적 효과를 모두 보여준다. 즉, TBL이 반드시 더 나은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전통적인 방법들과 동등한 수준의 지식 목표를 달성한다고 볼 수 있고, 이는 TBL을 도입할 근거를 찾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대조군은 보통 전통적 강의였지만, 지식 습득 성과는 대조군의 종류에 관계없이 대체로 일관성을 보였다.
단, 엇갈린 학습자 반응을 고려한다면, TBL을 도입하려는 계획이 있다면 학습자의 잠재적인 부정적 반응을 완화하기 위해 예방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한다. TBL에서 ‘유의한 지식 점수가 향상’과 ‘통제된 학습자 만족도 데이터’를 둘 다 보고한 네 개 연구 중 단 하나에서만 학습자 반응이 유의하게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즉, 학생들은 성적이 향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TBL을 더 선호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TBL에서 수반되는 학습량 증가(예: 사전 읽기 및 준비 필요)와 동료평가(와 여기에 따르는 책무성)에 대한 문화 때문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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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분석 대상에 포함된 연구에 지식 습득 이상의 지식 적용에 대한 성과는 보고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있다. 그러나 TBL을 통해서 학생들은 그룹 활동을 새롭게 평가appreciation하게 될 것이며,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에 대한 통제를 하도록 요구하고, 다른 소규모 그룹 학습 방법과 비교하면 요구되는 교수자 시간이 현저히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출처:
Fatmi, M., Hartling, L., Hillier, T., Campbell, S., & Oswald, A. E. (2013). The effectivenes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ing outcomes in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BEME Guide No. 30. Medical teacher, 35(12), e1608-e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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