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가르치게 돕습니다.

보건의료전문직 교육에서 TBL(Team-based learning)의 효과

Meded. 2022. 1. 26. 06:04

1

전통적인 강의 기반 학습으로 학생들에게 정보의 인출recall을 가르치는 것은 성공할 수 있지만, 보건의료인은 단순한 인출을 넘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새로운 상황에 그들의 지식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PBL, 사례기반 그룹토론, 워크숍 등은 참여를 높이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고도로 자원집약적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팀 기반 학습(TBL)능동적 학습교육 자원(교육 시간)’의 균형을 맞추려는 시도이다. 그렇다면 TBL은 보건의료전문직 교육에서 학습 성과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가?’’

 

2

여러 연구를 살펴보면, 지식 습득 성과에 대해 긍정적 효과와 중립적 효과를 모두 보여준다. , TBL이 반드시 더 나은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전통적인 방법들과 동등한 수준의 지식 목표를 달성한다고 볼 수 있고, 이는 TBL을 도입할 근거를 찾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대조군은 보통 전통적 강의였지만, 지식 습득 성과는 대조군의 종류에 관계없이 대체로 일관성을 보였다.

 

, 엇갈린 학습자 반응을 고려한다면, TBL을 도입하려는 계획이 있다면 학습자의 잠재적인 부정적 반응을 완화하기 위해 예방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한다. TBL에서 유의한 지식 점수가 향상통제된 학습자 만족도 데이터를 둘 다 보고한 네 개 연구 중 단 하나에서만 학습자 반응이 유의하게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 학생들은 성적이 향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TBL을 더 선호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TBL에서 수반되는 학습량 증가(: 사전 읽기 및 준비 필요)와 동료평가(와 여기에 따르는 책무성)에 대한 문화 때문일 수 있다.

 

3

다만 분석 대상에 포함된 연구에 지식 습득 이상의 지식 적용에 대한 성과는 보고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있다. 그러나 TBL을 통해서 학생들은 그룹 활동을 새롭게 평가appreciation하게 될 것이며,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에 대한 통제를 하도록 요구하고, 다른 소규모 그룹 학습 방법과 비교하면 요구되는 교수자 시간이 현저히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출처:

Fatmi, M., Hartling, L., Hillier, T., Campbell, S., & Oswald, A. E. (2013). The effectivenes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ing outcomes in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BEME Guide No. 30. Medical teacher, 35(12), e1608-e1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