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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인증이 카리브해 의과대학의 프로세스에 미치는 영향

Meded. 2024. 7. 14. 09:56

출처: Arja, S. B., Fatteh, S., Challa, K. T., Somagutta, M. K. R., & Blouin, D. (2021). Impact of accreditation on Caribbean medical schools’ processes. Canadian Medical Education Journal, 12(4), 79-88.

https://journalhosting.ucalgary.ca/index.php/cmej/article/view/71333

서론
Introduction

카리브해에는 82개의 의과대학이 있으며, 그 중 47개는 해외에 위치한 학교offshore로 정의되며, 이는 주로 외국(북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미국과 캐나다에서 의사로 활동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합니다“as schools catering primarily to foreign (North American) students, wishing to practice medicine in the U.S. and Canada.”. 이 82개 학교 중 11개는 카리브해 의학교육 및 기타 보건 직업 교육 인증 기관(CAAM-HP)에서 인증을 받았으며, 그 중 두 학교는 유예 기간에 있습니다. CAAM-HP는 다른 네 학교의 인증을 철회했습니다. 여섯 학교는 인증을 거부당했으며, 네 학교는 검토 중입니다. 여덟 학교는 의학교육 대학 인증위원회(ACCM)에서 인증을 받았습니다. 두 학교는 독립적으로 두 기관 모두에서 인증을 받았습니다. 카리브해 학교 졸업생의 50% 이상이 미국에서 일차 진료에 종사하고 있으며, 미국 태생 국제 의료 졸업생(IMG)의 75% 이상이 카리브해 해외 학교 출신입니다.

 

카리브해 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합니다. 학생들의 미국 의사 면허 시험(USMLE) 및 외국 의학교육 졸업생 교육 위원회(ECFMG) 인증률certification rates은 학교와 카리브해 국가 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부 카리브해 국가에는 규제 기관이나 국가 인증 기관이 있는 반면, 다른 국가에서는 인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ECFMG는 2023년까지 그 시험의 지원자가 세계 의학교육 연맹(WFME)에서 인정한 기관에서 인증된 학교의 졸업생graduates from schools accredited by agencies recognized by the World Federation for Medical Education (WFME).이어야 한다고 명령했습니다. 많은 졸업생이 ECFMG 인증을 신청해야 하는 필요성으로 인해 카리브해 의과대학들은 인증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인증은 캐나다 의과대학의 교육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카리브해 교육 환경은 캐나다와 다릅니다. 우리의 연구는 카리브해 의과대학 지도자들이 그들의 의과대학에서 인증의 영향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조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방법론
Methods

이 질적 연구는 반성적 경험reflective experiences을 탐구 전략으로 사용하여 인증과 관련된 개인 경험을 탐구하고 그 영향에 대한 광범위한 관점을 도출했습니다. 우리는 참가자 간 또는 학교 간의 인식을 비교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았습니다. 애벌론 의과대학의 연구 및 윤리 위원회는 이 연구를 승인했습니다(승인 번호 P0002-18/08/02).

 

목적 표본 추출을 사용하여, 우리는 CAAM-HP 또는 ACCM의 관할 하에 있는 25개 카리브해 학교의 학장, 부학장, 조교수 및 교수진 35명을 초대했습니다. 이들은 CAAM-HP에서 제공하는 인증 워크숍에 참여한 사람들로, 인증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로 선정되었습니다. 선택된 개인들은 ACCM에서 인증을 받은 학교(n = 13), CAAM-HP에서 인증을 받은 학교(n = 20), 인증을 거부당한 학교(n = 5), 또는 인증을 신청한 적이 없는 학교(n = 3)에서 왔습니다. CAAM-HP와 ACCM은 모두 WFME에서 인정한 23개 인증 기관 중 하나입니다.

 

참가자들은 인증에 대한 그들의 반성을 수집하기 위해 반구조화된 인터뷰에 참여하는 데 동의했습니다. 미리 정해진 질문이 참가자들이 그들의 경험을 표현하고 해석하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그들은 또한 자유롭게 그들의 생각과 경험을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일정(부록 A)은 19개의 예/아니오 질문과 16개의 개방형 질문을 포함했습니다.

 

우리는 첫 두 인터뷰의 코딩에서 도출된 작업 분석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발생 코딩emergent coding은 Blouin의 연구에서 도출된 주제로 보완되었습니다. 프레임워크 분석Framework analysis은 이 연구가 특정 질문을 가지고 있고, 제한된 시간 프레임을 가지고 있으며, 사전에 설계된 참가자 샘플을 가지고 있으며, 이전 연구에서 도출된 사전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되었습니다. 프레임워크 분석은 연구자가 모든 데이터를 분석 전에 수집하거나 데이터 수집 과정에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할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프레임워크 분석은 인터뷰 프로토콜 시범, 인터뷰 데이터 전사 및 코딩, 주제별 프레임워크 개발, 프레임워크 매트릭스에 데이터 차트 작성, 데이터 해석을 포함했습니다.

  • piloting the interview protocol,
  • transcribing and coding interview data,
  • developing a thematic framework,
  • charting data into the framework matrix, and 
  • interpreting data.

부록 B는 참가자의 위치와 학교 인증 상태를 제공합니다.

결과
Results

학술 공동체의 ECFMG 발표에 대한 인식
Perceptions of the academic community regarding ECFMG’s announcement

모든 참가자는 ECFMG의 요구 사항을 지지했으며, 이는 증가하는 카리브해 의과대학 수와 카리브해 국가 간의 일관되지 않은 인증 요구 사항을 언급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 "개선되는 학교가 한두 개가 아니라 모든 학교가 품질 관리를 향상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참가자 6).
    It is not just a handful of schools [that] improve, but everyone is forced to raise their quality management
  • "하위 수준의 학교들은 인증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그들은 졸업장을 생산하는 기계입니다They are diploma-producing machines.. 그들은 좋은 교육 과정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단지 졸업장을 생산합니다" (참가자 11).

거버넌스
Governance

카리브해 학교들은 이사회 또는 이사회board of trustees or a board of directors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비인증 학교에서도 이사회 규칙이 인증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변경되었습니다:

  • "우리는 2014년에 CAAM-HP에 신청하기 시작했을 때 규칙을 채택하기 시작했습니다We started adopting bylaws in 2014 when we started applying for CAAM-HP. 시간이 지나면서 2016년에 다시 채택했습니다" (참가자 4).

문서화(데이터 수집 및 분석)
Documentation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대부분의 학교는 기관 자가 연구 위원회institutional self-study committee의 존재를 언급했습니다. 자가 연구 위원회가 없는 한 학교는 인증을 신청한 적이 없었습니다. 한 개인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이는 자가 평가를 위한 것입니다. 변화가 필요하면 그것이 구현될 것입니다. 이는 단지 인증을 위한 것이 아니라 품질 개선을 위한 것입니다" (참가자 3).

정책 및 절차의 생성 및 수정
Creation and revision of policies and procedures

학교는 인증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정책을 만들거나 기존 정책을 수정했습니다. 입학 과정과 관련하여 보고된 가장 중요한 변화 중 하나는 인지적 매개변수와 함께 비인지적 매개변수가 포함되었다는 점입니다.

지속적 품질 개선(CQI)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CQI)

인증된 학교와 비인증 학교 모두 지정된 CQI 위원회를 설립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이러한 변화가 인증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그리고 CQI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구현되었다고 인식했습니다. 한 응답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비록 이는 지속적 품질 개선을 위한 것이지만, 변화는 주로 인증 목적을 위해 이루어졌습니다. 우리 학교의 경우 주로 인증 목적을 위해서였습니다" (참가자 9).

교육 과정 개혁
Curricular reforms

최근 모든 학교에서 교육 과정 변화가 시행되었으며, 주로 인증 현장 보고서의 제안 또는 명시된 인증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이루어졌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프로그램 개선 활동의 일환으로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한 참가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교육 과정 변화는 참신함이나 단순히 인증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기초를 개발해야 합니다. 상황에 반응하고 비판적 사고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가자 4).

모든 사람이 교육 과정 변화가 개선을 가져왔다고 동의하지는 않았습니다:

  • "CAAM-HP 현장 방문 후 다섯-여섯 번 교육 과정을 변경하는 학교를 보았습니다. [...] 이제 강의에서 역량 기반 교육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배웁니다. 그들에게 학습 습관을 주고 자기 주도 학습을 하게 합니다" (참가자 4).

교육 프로그램에서의 교수 참여
Faculty engagement in the educational program

인증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참가자들은 교수진이 의과대학의 거버넌스에 참여하고 교육 프로그램에 책임을 지고 있다고 인식했습니다. 비인증 학교의 두 참가자만이 그렇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른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 "물론입니다. 네, 이는 행정, 학생뿐만 아니라 교수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저는 이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쳐 그들이 그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긍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가자 12).
  • "저는 교수진에게는 그렇게 영향이 크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학장과 리더십 팀에게는 영향이 큽니다but for the deans and the leadership team, it is impactful.. 우리는 모두 그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것은 훌륭했습니다. 우리의 학교 프로그램은 CAAM을 거친 후 훨씬 나아졌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이룬 진보에 매우 자랑스러웠습니다" (참가자 6).

비용 효과
Cost-effectiveness

인증 현장 방문 비용은 100,000-150,000 미국 달러로 다양했으며, 이는 현장 방문 구성원의 여행 및 숙박 비용과 인증 기관에서 부과하는 행정 비용만을 포함하며covering only travel and accommodation expenses for site visit members and administrative fees charged by accreditation bodies, 현장 방문 준비 단계에서의 학교 관리 직원 및 교수진의 시간(자가 연구, 준비 및 문서 제출 등)과 실제 방문은 제외되었습니다. 이는 인증 기관이 현장 방문 팀의 여행 및 숙박 비용을 지불하는 미국과 캐나다와 대조됩니다. 카리브해 학교 지도자들 사이에서는 학교와 임상 현장에 대한 반복 방문이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강한 의견이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 "일단 우리가 인증을 받으면, 그것이 비용을 초과해야 합니다. 일부 학교는 인증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수의 학생만 있습니다. 만약 학교에 수백 명의 학생이 있다면, 그것이 비용을 초과해야 합니다. 여전히 검토되고 지속적인 현장 방문과 지속적인 비용이 필요합니다. 권고 사항에 따라 추가 투자가 필요합니다" (참가자 4).
  •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모든 사람들은 저와 동의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이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드는 비용이 학교의 불안정을 초래한다고 믿지 않습니다. 예. 그리고 동시에, 저는 인증 철학과 지속적인 증거 기반 품질 개선을 100% 믿습니다. 이것은 필수적입니다" (참가자 6).

인증의 가장 유익한 효과
The most beneficial effect of accreditation

모든 응답자는 인증이 그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외부 검증의 기회를 제공하고 개선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느꼈습니다.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 "저는 그것이 교육 표준을 달성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동기 부여와 열망을 높인다고 말할 것입니다" (참가자 12).
  • "그것은 당신이 올바른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검증받고 당신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알아내는 것의 조합입니다" (참가자 5).
  • "인증의 가장 큰 이유는 표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참가자 1).
  • "자신을 돌아보고 그에 대처하는 것입니다. 인증 과정은 항상 표준에 의해 안내됩니다" (참가자 7).

논의
Discussion

우리의 결과는 인증이 카리브해 의과대학의 과정에 캐나다 학교와 유사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9 이 연구의 대부분의 카리브해 학교는 자가 연구 위원회를 도입하고 데이터 수집 과정을 변경하여 정기적인 데이터 수집 및 모니터링 과정을 향해 나아갔으며, 이는 CQI 과정의 중심 주제입니다.16 일부 학교는 지정된 CQI 위원회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정된 CQI 위원회의 존재 여부와 상관없이, 학교들은 인증 목적이나 인증과 품질 개선을 위해 변화를 구현했습니다. 이 연구에 참여한 거의 모든 학교는 인증 기준과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기존 정책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정책을 만들었습니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의과대학과 프로그램은 인증 과정과 부정적인 인증 보고서에 따라 교육 과정을 조정하고 변경한다고 합니다.17 카리브해 학교도 예외는 아닙니다. 교육 과정, 입학 정책 및 절차, 승진 정책, 졸업 기준, 입학 과정의 기술 표준, 전략적 계획 및 비상 계획에서 상당한 개혁이 관찰됩니다.

 

Blouin 등의 연구는 인증이 의과대학이 CQI 관행을 반영하는 과정을 설계, 구현 및 강화하도록 유도한다는 주장을 바탕으로 했습니다.9 현재 연구는 인증이 카리브해 문맥에서도 변화 과정을 촉진한다는 개념을 검증합니다. 이 연구의 대부분의 카리브해 학교가 자가 연구 위원회를 유지하는 것이 인증 방문을 준비하거나 그 시기에만 이루어진다는 것은 실망스러운 일이지만 다른 문맥에서 본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한 학교의 참가자들은 그들의 학교가 품질 개선보다는 인증을 위해서만 변화를 만든다고도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지속적인 과정으로서의 품질 개선을 방해합니다. CQI 과정에서 모든 이해관계자, 특히 교수진의 참여와 관여는 중요합니다.16

 

우리의 결과는 인증된 학교와 비인증 학교의 교수진이 의과대학 거버넌스와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인증 현장 방문에는 많은 재정 자원이 소요됩니다. 현재 CAAM-HP 또는 ACCM은 인증을 받는 의과대학과 제휴한 모든 임상 교육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카리브해 학교들은 임상 사이트가 미국 전역에 퍼져 있어Caribbean schools have clinical sites spread across the USA, 특히 모든 임상 사이트를 방문할 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소규모 학교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결론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학술 지도자들은 외부 검증과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인증을 받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수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이전 연구의 결과와 유사하게, 인증은 카리브해 의과대학이 CQI 관행과 일치하는 과정을 채택하도록 촉진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과정으로서의 지속적인 개선 문화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