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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인증 후 모니터링, 메타평가 및 메타인증에 대한 혼란 해소

Meded. 2024. 6. 21. 23:26

출처: Gandomkar, R., Mirzazadeh, A., & Changiz, T. (2024). Clearing the confusion about post-accreditation monitoring, meta-evaluation and meta-accreditation. BMC Medical Education, 24(1), 248.

https://bmcmededuc.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12909-024-05214-7

 

 

인증은 전 세계적으로 학부 의학교육을 위한 품질 보증 및 개선 사업으로 잘 확립된 형태입니다. 의과대학을 인정/인증하는 기관 디렉토리(DORA)에는 129개국에 분포된 189개의 인증 기관이 등재되어 있습니다[1]. 널리 퍼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증은 계속해서 비판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인증은 본질적으로 정해진 일정(학부 의학교육의 경우 일반적으로 인증 기관마다 5년에서 10년 사이)에 따라 이루어지는 종합적인 외부 평가입니다. 이로 인해 인증 시스템의 품질 보증과 품질 개선 기능, 그리고 인증 과정에서의 지속적인 평가일회성 평가 사이에 논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2]. 이러한 끊임없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인증 당국은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품질 보증과 개선을 보장하기 위해 인증 프로세스에 인증 후 모니터링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인증 후 모니터링에는 정기 보고, 현장 방문 및 기타 형태의 평가가 포함될 수 있으며, 학부 의학교육 프로그램이 인증을 받은 후 인증 기준에 따라 인증 프로그램에 부여된 전문 검토자의 권고사항이 이행되는지 모니터링하기 위해 실시됩니다[3]. 학부 의학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있어 인증 후 모니터링의 중요한 역할에도 불구하고, 이란의 학부 의학교육 인증 시스템에는 아직 이러한 절차가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인증은 주로 평가 및 의사 결정을 위해 외부 방문자 및 검토자 패널의 형태로 여러 전문가의 의견에 의존하기 때문에 사용된 프로세스의 일관성과 투명성, 결정의 유용성 및 타당성 측면에서 다른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평가와 마찬가지로 인증도 메타평가를 통해 프로세스 및 결과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검토해야 합니다[4]. 메타평가는 개별 학부 의학교육 프로그램을 뛰어넘는 더 높은 수준의 평가를 의미하며, 인증기관 자체의 효과성과 신뢰성을 평가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메타평가는 외부 기관이 인증기관에 의뢰하여 수행하거나, 인증기관이 직접 정성적 또는 정량적 방법론을 모집하여 수행할 수 있으며, 흔히 '메타인증' 또는 '인정'이라고도 합니다. 인증기관은 인증과 동일한 절차에 따라 표준 개발, 외부 방문 및 의사 결정 과정을 검토하기 위해 메타인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5]. 세계의학교육연맹(WFME)은 대부분의 학부 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인정 기관을 인정하는 국제기구로 잘 정립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인증 프로그램은 절차의 투명성, 이해관계자 참여 및 프로그램 결과 측면에서 비판을 받아왔습니다[6].

 

이란의 학부 의학교육 인증기관은 2017년에 WFME 인정 지위를 신청했고, WFME 팀의 면밀한 검토를 거쳐 2019년에 승인된 인정 지위를 획득했습니다[7]. 또한 인증 절차의 견고성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 내부 메타평가 활동에도 참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Mohassesi 등은 인증 결정의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이란의 학부 의학교육 인증 기관 내에서 이루어진 인증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했습니다[8]. 아가바게리 등은 인증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통제하는 과정을 인증 시스템의 한 구성 요소인 표준 개발 및 개정[9]으로 제한했습니다[10]. 학부 의학교육 인증 시스템에는 조사할 다른 측면이 많이 있으며, 질 보장 활동을 위한 근거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인증에 학술 활동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있어 왔습니다 [11, 12].

 

인증 후 모니터링, 메타평가, 메타인증은 모두 수준 높은 학부 의학교육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학부 의학교육 인증 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기능을 제공하며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인증 후 모니터링은 인증 라운드 사이에 개별 학부 의학교육 프로그램의 표준 준수 여부를 평가하는 반면,
  • 메타평가와 메타인증은 인증 절차에서 인증기관의 모범 사례 준수 여부를 평가합니다.

인증기관은 메타 인증 또는 인정 상태를 신청하거나 학술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메타 평가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 백서에서는 인증 후 모니터링, 메타평가, 메타인증의 개념을 둘러싼 혼란을 명확히 하고 인증 과정에서 이들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구분을 이해함으로써 이해관계자들은 학부 의학교육 인증 절차에 보다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