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문직업성(Professionalism), 특히 의-전문직업성(Medical Professionalism)에 대해서 널리 인용되는 정의 중의 하나는
“대중이 의사에게 가지는 신뢰의 근간을 이루는 가치, 행동, 관계의 집합”(A set of values, behaviours, and relationships that underpins the trust the public has in doctors) ..이다.
2.
이 정의를 처음 읽었을 때, "가치(values)", "행동(behaviors)"은 그래도 쉽게 와닿았는데 "관계(relationships)"가 뭘까, 여기서 말하는 관계를 학생들에게 뭐라 설명해야 할까 조금 모호했던 기억이 있다. 최근 의료계 이슈에 대해서 의사집단의 Public Relations 역량 부족을 지적한 글을 보니, 아 이런거구나 싶었다. 그나저나 PR이라는 약자는 알면서, 정작 그게 Public Relations의 약자였다는 것도 몰랐던 것이 부끄럽구만.
3. 아래는 위키피디아 펌
PR(피알) 또는 퍼블릭 릴레이션스(Public Relations →대중 관계, 공중 관계)는 정부, 정당, 기업, 개인 등의 마케팅 주체가 대중(공중)과의 호의적인 관계를 위해 하는 모든 활동을 지칭한다. 마케팅 주체가 대중 매체를 이용하여 마케팅 활동을 하는 홍보(弘報)는 PR의 수단이다. 마케팅 주체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정치 집단이자 소비 집단인 대중에게 호의를 얻기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펼치는데, 기업이 직접적인 이익이 없어 보이는 자선 행사를 주최하거나 비영리 단체에 기부금을 납부하거나 또는 단체 봉사 활동을 실시하는 것도 모두 대중의 호의를 얻기 위한 행동이다.
PR이란 정치적, 사회적, 생태적, 도덕적 결과를 기대하여 기업에 이익이 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PR의 목적은 정치적, 사회적, 생태적, 도덕적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과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는 이해 집단을 설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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