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초에 accept 메일을 보내온 논문이 출판되었다. 온라인 저널이어서 그런가, 일단 accept이후 process는 빠르긴 빠르네. 다행히 1면에서 사라지기 전에 캡쳐 성공.
2. 간략히 요약하면 아시아 5개국(라오스, 몽골,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에서 16명의 교수(급)인력을 초청하여 의학교육 관련 교수개발(faculty development) 프로그램을 6주간 진행하고 그 성과를 평가한 논문.
3. 어차피 논문이란게 제대로 읽힐 가능성이 희박함...을 알고 있으므로, "#교육훈련의_효과가_좋았습니다" 같이 뻔하디 뻔한 내용(....셀프디스?) 말고, 이번 연구의 나름의 의의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같은_지역_같은_문화권의_개발도상국이라고_다_같은_개발도상국이_아니다" 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4. 그러고보니 3.과 관련해서, 설문조사의 결과를 Fig 2. 처럼 그려낼 아이디어를 낼 수 있었던건, 석사 기간에 하루가 멀다하고 봐왔던 microarray heatmap 덕분이 아니었나 싶다. 의미없진 않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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